한의사들이 꼭 알아야 할 병원 안전 규정에 대해 정리했다. 사진(c)AdobeStock_ gwolters

발침하기 전과 발침할 때 눌러서 압력을 가해야 하는가?

아니다. 침을 빼고 있는 중일 때 침 근처에 압력을 가하면 예기치 않은 절침 부상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최상의 실행 기법은 자침 부위에서 침을 완전히 뺀 다음 혈 자리를 눌러서 압력을 가한다.

침을 강하게 찌르고, 염전하고, 제삽 (inserting and lifting)하면, 출혈과 멍이 드는 정도가 더 심해지는가?

아직 모른다/검증되지 않았다. 침을 많이 조작할수록 멍이 더 많이 들고 출혈이 더 많을 것이라는 점은 이치에 맞지만,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연구는 아직 없다.

침의 길이나 굵기는 침 느낌의 강도에 영향을 주는가?

아직 모른다/검증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침구사의 전문 기술이 침의 길이나 굵기 보다 침 느낌의 강도와 더 연관이 있다.

치료가 끝날 때, 환자의 몸에 침이 남겨져 있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침 부위를 촉진하는 것은 최상의 실행을 준수하는 행동인가?

잊어버린 침을 찾기 위해 촉진하는 것은 오히려 침 찔림 부상 위험을 높이는 행동이다. 침 개수를 세고 적절히 기록하여 침을 없어지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하지만 침 개수가 맞지 않은 경우, 촉진을 해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때 아주 조심해야 한다.

침술 시술 중 실신한 환자에게 따뜻한 물이나 설탕을 넣은 물을 줘야 하는가?

일정하지 않다. 환자가 실신할 것 같이 느끼는 경우, 물, 차 등을 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환자가 이미 실신한 경우, 환자가 의식을 찾고 명확한 사고력이 있기 전까지 입을 통해 액체를 주지 않는다.

얼마나 자주 적절한 소독약으로 진료대를 닦아야 하는가?

환자가 바뀔 때마다, 그리고 하루 일과가 끝날 때, 소독약 용액이나 소독약이 묻은 천으로 진료대 혹은 진료용 의자를 닦는다. 손씻기와 마찬가지로, 교차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가 바뀔 때마다 진료 작업 표면을 소독해야 한다.

멀티 팩에 든 침을 사용할 때, 한 환자를 위해 침 포장을 뜯은 다음 사용하지 않은 침을 다른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가?

아니다. 멀티 팩에 들은 침은 일단 포장을 뜯으면 더 이상 무균 상태가 아니다. 침구사는 매번 치료를 시작할 때마다 무균 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은 멀티 팩 침은 해당 환자의 진료가 끝날 때 침 폐기통에 버려야 한다.

내가 만약 진료대 종이로 진료대 표면의 시트나 기타 천을 덮을 경우, 환자가 바뀔 때 그냥 종이만 바꾸고 시트는 하루 일과가 끝날 때 바꿔도 되는가?

아니다. 진료대 종이는 환자가 만질 수 있는 구역을 모두 커버하지 않는다. 모든 진료 작업 표면은 반드시 환자가 바뀔 때마다 깨끗이 해야 한다. 시트나 기타 천으로 진료대를 덮을 경우, 매번 환자가 바뀔 때 반드시 바꿔야 한다. 일부 마이코박테리아 감염 발발 사례는 타월과 시트를 재사용한 것과 연관이 있은 점에 유의한다.

환자는 압정 침/피내 침이 여전히 피부에 삽입된 상태로 클리닉을 떠날 수 있는가?

그렇다. 환자에게 피내 침 삽입 부위의 피부 간호에 관한 지침을 알려준 경우, 현재의 연구 결과는 환자가 진료 클리닉을 떠난 후에도 이러한 침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제시한다. 침구사는 환자에게 클리닉으로 돌아와서 침을 빼거나/침 폐기통에 관한 서면 지침 설명하고, 집에서 피내 침을 빼는 방법도 알려줘야 한다.

침구사의 손은 멸균/무균이 될 수 있는가?

아니다. 멸균/무균의 정의는 ‘살아있는 조직의 완전한 파괴’다. 침구사는 살아있는 호흡하는 개인이기 때문에 그들의 손은 깨끗할 수 있지만 무균은 될 수 없다.

한 환자의 몸의 다른 부위에 반드시 다른 침관을 사용해야 하는가?

아니다. 침관은 치료를 시작할 때 반드시 무균이어야 하지만, 한 환자의 몸의 여러 부위에 자침할 때 같은 침관을 사용할 수 있다.

자침하거나 자혈침을 찌르기 전에

피부를 세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70%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인가?

분명하지 않다. 문헌에서는 피부가 깨끗하다고 확실히 제시하지만,

비누와 물 사용, 알코올 사용, 그리고 클로르헥시 딘을 함유한 기타 제품 사용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가 아직 없다.

알코올 스왑으로 어떻게 피부를 닦아야 하는가? 한 방향으로, 아니면 왔다갔다 하는 방식으로 닦아야 하는가?

분명하지 않다. 알코올 사용은 피부가 깨끗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침은 혈관 수상구조(vascular tree)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닦기 방향은 아직 연구된 바가 없다.

습 부항 요법을 실시할 때, 밀봉 후(breaking the seal) 부항 컵을 대략 30 초 정도 그대로 둬서 흐른 피의 에어로졸 효과를 예방하는가?

아니다. 부항 컵을 얼마나 오래 두는지와 상관없이, 흡입력이 없어질 때 분명히 일부 혈액이 흐를 것이다. 침구사는 개인보호장구를 사용하여 자신을 혈액과 OPIM 으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다.

몸의 다른 부위에 새 알코올 스왑을 사용해야 하는가?

아니다. 알코올 스왑은 알코올이 남아있고 눈에 띄게 더럽지 않는 한, 몸의 여러 부위의 여러 혈 자리에 사용할 수 있다. 화장품이나 다른 제품에 의해 커버된 부위, 세균의 양이 많은 부위(사타구니, 겨드랑이)를 닦을 때는 새 알코올 스왑을 사용해야 한다.

침을 재사용할 수 있는가?

아니다. U.S. CCAOM CNT 과정 졸업생의 의료 기준은 일회용 무균  침만 사용해야 한다. 침을 재사용하는 것은 많은 주에서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 침구사의 침 재사용으로 인해 한 환자가 질병에 감염되는 비용과 비교할 때, 오토클레이브 사용으로 아낄 수 있는 비용은 무시해도 될 정도다.

부항 컵이나 괄사 도구를 씻을 때, 소독을 먼저 하고 난 다음 컵이나 도구를 씻는가?

아니다. 반드시 모든 생물학적 물질을 제거해야 소독약이 정확히 작용할 수 있다. 다음 환자에게 사용하기 전에, 우선 비누와 물로 도구를 먼저 씻은 후 소독하고 나서 도구를 헹군다. (남은 소독약을 제거하기를 원하는 경우).

부항 컵이나 괄사 도구를 세척할 때, 무균일 필요가 있는가?

부항 컵이나 괄사 도구는 생물학적 물질을 모두 씻어낸  다음 EPA 에서 승인한 소독약이나 오토클레이브를 사용하여 소독해야 한다.

부항 컵이 습 부항 요법에 사용되었거나 사용될 경우, 피부 파열이 있게 된다. 이 때 반드시 CDC 의 준 결정적 기구 세척, 소독, 보관 및 사용 지침을 따라야 한다. PPE 도 착용해야 한다. 부항 컵이나 괄사 도구를 온전한 피부에 사용하였거나 사용할 경우, 반드시 CDC 의 비결정적 기구 세척, 소독, 보관 및 사용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이러한 기구를 온전한 피부에 사용할 경우, 정침서 지침서는 최소한 중급 소독약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부항 요법이나 괄사 시술 도중, 피부가 항상 온전할 것이라는 점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가 예방조치를 취하여 모든 부항 컵과 괄사 도구를 고급 소독약이나 오토클레이브가 필요한 준 결정적 기구로 간주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부항 컵과 괄사 도구에 고급 혹은 중급 소독약을 사용할지 어떻게 결정하는가?

모든 부항 컵과 괄사 도구에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다. 습 부항 요법을 실시하거나, 부항 컵 또는 괄사 도구를 온전하지 않은 피부 위에 얹을 경우, 최상의 실행은 (비누와 물로 씻은 후) 준 결정적 재사용 가능항 의료 기기용 고급 소독약 포장의 지침을 따라 소독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온전한 피부에 사용한 기기와 온전하지 않은 피부에 사용한 기기를 분리해야 한다. 이는 불필요한 문제를 만드는 것이다.

자침할 때 필요한 경우, 침체를 잡기 위한 옵션은 어떤 것이 있는가?

무균 거즈, 무균 솜 또는 무균 장갑으로 침체를 만질 수 있다. 자침하기 전에 침체와 접촉하는 모든 것은 반드시 무균이어야 한다.

발침할 때, 한 번에 한 개씩

빼야 하는가?

분명하지 않다. 최상의 안전을 위해 한 번에 침을 한 개씩 빼는 것이

이치에 맞지만, 아직 한 번에 인접한 침을 여러 개 빼는 것이 한 개씩 빼는 것보다 더 위험한지 결정할 수 있는 연구가 실시된 것이 없다. 필수적인 것은, 사용한 침을 즉시 적절한 침 폐기통에 격리시키는 것이다. 침구사는 침을 뺄 때 절대로 사용한 침을 손에 쥔 채로 시범을 하거나 동작(demonstrate or gesticulate)을 취하면 안 된다. 이는 침 찔림 사고 발생 위험을 크게 높인다.

사용한 침과 자혈침의 즉각적인 격리란 무슨 뜻인가?

침, 사용한 자혈침 또는 기타 사용한 침구를 버릴 때, 반드시 가급적 빨리 적절한 침 폐기통에 버려야 한다. 침구사는 침구를 침 폐기통에 옮길 때 최소한 이동이 필요한 실행 규범을 제정해야 한다. 사용한 침을 들고 다니거나, 손에 든 채로 환자나 다른 사람과 얘기하거나,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침 찔림 부상 위험을 높인다.

구체적으로, 어떤 액체를 잠재적으로 전염성이 있다고 간주하는가?

혈액과 OPIM. OPIM 에는 관절 낭액, 양수, 뇌척수액, 흉수, 정액, 질 분비물, 복막액, 심막액, 타액(치과 치료에서만), 확실히 혈액이나 대변에 의해 오염된 액체, 그리고 모든 체액이 포함된다. 어떤 경우엔 오염된 액체와 오염되지 않은 액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어떤 체액이 HIV 감염원이라고 알려졌는가?

혈액, 그리고 혈액, 정액, 질 분비물, 관절 낭액, 양수, 뇌척수액, 모유에 의해 오염된 체액. 땀과 오줌은 HIV 감염원이 아니다.

 찔림과 같은 노출 사고 후 따라야 하는 표준 절차는 어떤 것이 있는가?

1. 노출 사고 발생 후 되도록 빨리 노출 부위를 처리한다.

2. 되도록 빨리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혈액이나 OPIM 에 노출된 부위를 깨끗이 씻는다. 피를 먼저 빼내기 위해 천공된 부위를 ‘짜서는’(milk) 안 된다.

3. 물로 노출된 점막을 씻는다.

4.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눈을 씻는다.

5. 항균제나 소독약을 상처 안으로 주사해서는 안 된다.

6. 관리자에게 노출 사건을 보고한다.

7. 사건 일지에 사건을 기록한다.

8. 클리닉 혈행성 병원체 지침서의 규정에 따라 후속 조치를 실시한다.

침을 들기 위해 청결 지대로 팔을 뻗을 수 있다면, 왜 청결하지 않은 물품을 폐기하기 위해서는 청결 지대를 가로지를 수 없다고

가르치는가?

분명하지 않다. 더러운 물품을 청결 지대에 떨어뜨리거나, 옷으로 청결 지대를 스치거나, 불결한 액체를 청결 지대에 흘려서 청결 지대를 오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침구사가 청결 지대를 오염하지 않는 한, 팔을 뻗쳐서 청결 지대를 가로질러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전부터 청결 지대를 가로지르지 않는 철칙은 침구사에게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어떤 절차에 동의서가 필요한가? 침술 치료에 관한 동의서는 부항 요법, 방혈, 뜸쑥 요법, 괄사, 그리고 자침 등을 커버하는가?

고지에 입각한 동의서는 모든 환자가 자신이 받을 전체 치료의 잠재적 결과를 이해하고 동의할 것을 요구한다.

동의서에는 반드시 침구사가 제안한 치료의 성질과

목적, 그리고 해당 치료 또는 절차의 위험과 혜택 등 특정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침술 동의서에 침구사가 시행하는 모든 절차가 포함되었으면 아마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동의서에 침술만 포함된 경우, 계획한 모든 절차에 쓸 추가 또는 별도의 동의서가 필요할 것이다.

http://www.templehealth.org/ICTOOLKIT/html/ictoolkitpag

e5.html을 참고한다.

왜 제 7 판 정침법 지침서에서는 전통적으로 제한된 절차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제시하는가(: 심박조율기가 있는 환자에게 전기 자극 실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혈자리?

침구사는 본 지침서를 비판적인 눈으로 읽고, 본 지침서에서 제공하는 증거를 고찰하고, 자신의 지식과 판단력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치료에서의 위험을 줄여야 한다. 본 지침서는 교습 도구이다. 특정 절차의 위험과 혜택에 관한 정보는 항상 변한다. 침구사는 자신의 의료 기준을 연구 논문 및 사례 기준을 연구 논문 및 사례 연구와 비교하여 자신만의 최상의 실행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정침법 지침서에서 묘사한

기법을 무균 기법이 아닌 청결 기법이라고 하는가?

본 지침서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침과 자혈침은 사용하기 이전에 무균이지만, 다른 기기는 깨끗해도 무균은 아니다. 그리고 환자 치료를 위해 준비된 청결 지대도 깨끗하지만 무균은 아니다. 따라서 무균 기법보다 청결 기법이라고 칭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무균 기법은 수술 등급의 청결성과 무균성을 요구한다).

클리닉에서 알코올 티슈 대신

펌프식 알코올 용기를 사용할 수 있는가?

펌프식 알코올 용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오염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용기를 사용하는 경우, EPA 에서 승인한 적절한 소독약으로 매일 소독해야 한다.

왜 정침법 지침서에는 부항 컵 유지 시간은 제시하지만 침 유지 시간은 전혀 제시하지 않는가?

현재 침 유지 시간이 길면 부작용이 있다고 제시하는 연구 결과는 없다. 이는 부항 컵의 문제와 다르다. 부항 컵은 피부를 누르기 때문에 너무 오래 유지하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침법 지침서는 동시에 여러 개의 침을 뺄 수 있다고 하지만, 뺀 침을 침 폐기통에 버리기 전에, 침의 개수를 세기 위해 임시 용기에 넣어 침을 셀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침구사가 서로 인접한 여러 개의 침을 빼고자할 때, 만약 2-3 개의 침을 침 폐기통에 버리기 전에 침첨이 환자의 피부와 접촉하지 않는 상태로 발침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해도 된다. 하지만 뺀 침을 침 폐기통에 버리기 전에 다른 용기에 먼저 넣어 둘 수 없다. 모든 침은 빼낸 즉시 침 폐기통에 버려야 한다.

왜 정침법 지침서에는 땀과 눈물이 감염원인지 여부에 관해 일관성이 없는가?

땀과 눈물은 혈행성 병원체의 원천이 아니다. 땀은 피부 세균을 나를 수 있기 때문에 오염원이 될 수 있으며, 환자와 환자 사이 또는 환자와 침구사 사이의 피부 감염의 교차 감염원이 될 수 있다. 결막 질병이 있는 사람의 눈물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눈물은 감염원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는 상황에 따라 해석해야 한다. 정상적인 악수와 포옹,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것은 혈행성 병원체를 전파한다고 예상하지 않는다. 하지만 결막염, 농가진, HSV 등이 있는 사람은 땀이나 눈물을 통해서 해당 질병을 전파할 수 있다.

사용한/오염된 부항 컵은 사용 후

격리해야 하는가?

격리가 아니라 소독해야 한다. 부주의 또는 습 부항 요법의 결과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부항 컵 내부에 혈액과 OPIM 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취급해야 한다. 오염된 부항 컵을 취급할 때는 개인보호장구 (이 경우엔 장갑)를 사용해야 한다. 엄격한 격리 절차는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오염된 부항 컵은 모두 본 지침서에서  규정한 대로 세척하고 소독해야 한다. 오염된 부항 컵이 접촉한 모든 표면도 소독해야 한다.

실험실 가운은 모두 의료 보건 시설에서 세탁해야 하는가?

아니다. 실험실 가운을 PPE 용도가 아닌 제복으로 착용할 경우, 의료 보건 시설에서 근무하는 임상 의사는 자신의 제복을 구입하고 집에서 세탁할 수 있다.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