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AdobeStock_irina_g

아토피 피부염을 두고 어린 시절에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알고 있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유소아 연령대에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나 진료를 받는 사례가 많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 발병 시기가 무조건 유소아기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어린이 뿐 아니라 성인 아토피 피부염 치료 사례 역시 비일비재한 것이 현실이다.

아토피 피부염이란 만성적이고 재발성이 강한 염증성 피부 질환을 말한다. 극심한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습진 등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선천적인 면역 기능 이상, 외부항원에 대한 면역과민 반응 등이 유소아 아토피 피부염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꼽힌다.

반면 성인 아토피는 면역과민반응을 유발하는 외부 환경 노출이 주된 발병 원인이다.

흡연, 음주, 식품첨가물 등에 노출됐을 때 복합적인 면역과민반응이 나타나 성인 아토피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외에 미세먼지 등 기타 오염 물질과 환경오염에 노출됐을 때에도 성인 아토피 피부염이 발병할 수 있다.

즉, 불규칙한 생활 패턴과 외부 환경 등 다각도의 원인 때문에 세포의 산화손상이 발생해 성인 아토피 발병을 부추긴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과도한 체내 지방 축적이 있다.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세포 변화를 초래하고 면역기능 불균형까지 나타나 세포활성도를 저하시킨다.

또한 내장기관 염증으로 호르몬 분비에 문제를 일으켜 균형이 무너지기도 한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체내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면 면역, 대사, 호르몬 균형이 붕괴돼 성인아토피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유소아 아토피를 경험한 후 잠잠잠해지다가 성인 때 재발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나타난다.

이러한 성인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기능검사, 대사-호르몬기능검사, 스트레스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을 통해 정밀 진단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

개개인마다 발병 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정밀 진단을 실시한 다음 올바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아토피 치료 목표는 유소아 아토피와 차이가 존재하는데 면역 및 대사, 호르몬 기능의 균형 회복을 주로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

성인아토피 치료는 양방치료와 한방치료, 세포치료의 병행을 통해 산화 손상 세포를 회복시키고 급성·만성 염증의 제거와 재발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한의타임즈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