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타주로 이사를 가는데 NCCAOM 시험을 봐야 할까요?”
최근 본지로 이런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가주 한의사인데 Route-8을 활용해 별도 시험없이 NCCAOM Certificate를 받은 한의사의 경우는 더욱 궁금하기 마련이다.
NCCAOM이 발표한 연간 리포트에 따르면 NCCAOM 시험을 꼭 봐야 하는 주는 워싱턴주(WA), 몬태나주(MT), 와이오밍주(WY), 노스 다코타주(ND), 네브래스카주(NE), 캔사스주(KS), 텍사스주(TX), 아칸소주(AR), 하와이주(HI), 위스콘신주(WI), 일리노이주(IL), 버몬트주(VT), 뉴욕주(NY), 코네티컷(CT), 펜실베이니아(PA), 뉴저지주(NJ), 매릴랜드주(MD), 워싱턴DC(DC), 웨스트버지니아(WV), 켄터키(KY), 플로리다주(FL), 노스캐롤라이나(NC) 등 총 21개주였다.
이 주들의 한의사 보드에서는 반드시 NCCAOM 시험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NCCAOM의 시험 성적 요구 없이 Route-8 또는 Certificate만 있으면 되는 주는 알래스카주(AK), 오클랜드주(OR), 아이다호주(ID), 네바다주(NV), 유타주(UT), 콜로라도주(CO), 아리조나주(AZ), 뉴멕시코주(NM), 미네소타주(MN), 아이오와주(IA), 미주리주(MO), 루이지애나주(LA), 미시건주(MI), 인디아나주(IN), 오하이오주(OH), 테네시(TN), 미시시피주(MS), 조지아주(GA), 사우스 캐롤리나주(SC), 버지니아주(VA), 델라웨어주(DE), 매사츠세츠주(MA), 뉴햄프셔주(NH), 매인주(ME) 등 총 24개주로 나타났다.
만약 가주 한의사이면서 Route-8로 NCCAOM Certificate을 갖고 있는 한의사로 타주 이사를 생각하고 있다면 이 주들로 가면 별도 시험없이 해당 주의 한의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만약 이 주들이 아닌 곳이라면 NCCCOM의 침구 및 한약 시험을 별도로 봐야만 한다.
대부분의 한의사들이 알고 있듯 가주의 경우는 NCCAOM 시험과는 무관하게 가주한의사면허시험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또한 아직도 한의 관련 법률 및 규정이 없는 주가 사우스 다코타주(SD), 오클라호마주(OK), 알라바마주(AL) 등 세 곳이므로 이 지역으로 이사할 때는 기존에 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의사에게 연락해 문의해 보는 곳이 좋다.
한편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처방을 하려면 반드시 NCCAOM의 한약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주는 버몬트주, 메사츠세츠주, 뉴저지주, 오하이오 주 등 네 곳이므로 이 지역으로 이전하려는 한의사는 미리 알아둬야 한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NCCAOM
또한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처방을 하기 위해 NCCAOM의 한약시험을 반드시 봐야 하는 주는 버몬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