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질환 치료시 미국에서 구하지 못할 곤충이나 독이 많이 든 재료를 사용하는 방도 있다. 예를 들어 응급진통약으로 사용하는 신성대침산은 독충인 원청(芫靑)을 사용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동의보감』에 따르면 산증은 오로지 간경이 관여, 신경과는 관계가 없다고 정의한다. 산증에 의한 통증은 족궐음간경에 속하고, 아랫배 역시 간경에 속하므로 아랫배가 아픈 것과 동일한 치료법을 쓴다 있다.
▲ 근산: 음경이 방사노상이나 사술, 수음 등 행위로 붓거나 헐어 진물러 고름이 나오고 근의 위축으로 이급해지거나 음경속이 아프고 가려운 증상. 축 늘어져 수렴되지 않고 정액과 같은 흰 액체가 소변을 따라 흐르는 증상. → 심화 내리는 약.
▷용담사간탕(하137): 간의 습기로 인한 남자의 음정(음부가 부어 튀어나옴)과 여자의 음의 양창을 다스린다. 급성요도염, 임질, 방광염, 대하, 자궁내막염, 음부소양, 고환부습진, 간경변증, 구내염, 고환염, 난소질환, 단독, 당뇨병, 유행성이하선염 등 다양한 질환에 응용이 가능하다.
▷청심연자음(중64): 심화가 타올라 입이 마르고 번갈하고 소변이 붉고 삽한 것 다스림. 소변을 따라 나오는 정액같이 하얀 액체가 있는 경우. 성적신경쇠약, 몽정, 무정, 신장염, 방광염, 당뇨병, 신결석, 만성임질, 백대하, 구내염, 음위증, 소변불리, 요의빈삭 등의 증상.
▲혈산: 소복양측으로 오이 같은 비괴가 생기는 병. 통증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고 오래 치료가 안되면 붓거나 곪기도 한다. 봄, 여름에 과로한 뒤 성생활을 지나치게 해 기혈이 넘쳐 음낭으로 스며들어가 머물러 있으면서 없어지지 않고 맺혀 생긴 옹종. → 혈을 고르게 하는 약.
▷신성대침산(하138): 혈적산통과 산증으로 인한 자통에 신통한 효력.
▷도인승기탕(하13): 방광의 혈결로 인한 소복의 급결, 변흑, 섬어 다스림. 복용시 망초를 넣어 온복하면 더 좋다.
▲기산: 신수혈~음낭까지 뻗치면서 통증. 기산은 곡을 하거나 분노해 기가 울체해 생식기에 통증발생. 어린이에게 나타나면 ‘편추’. →치료가 어렵지만 축빈혈에 뜸을 떠주면 낫기도 한다.
▷빈소산(하136): 풍습으로 인한 각기 종통, 구련을 다스리며 기도를 소통시키는 작용이 묘하다. 환자가 마비증이 있으면 위령선을 동통이 심하면 유향을 각각 가해 사용.
▲호산: 통증이 누으면 아랫배로 들어가고 일어서면 고환으로 내려가는 상태로 수시 상하로 이동하는 증상.
▷이진탕(중99): 담음을 통치. 좌두통은 혈허에 속한다. 조경석중하면 사물탕을 합방하고 형개, 박하, 세신, 만형자, 시호, 황금 등을 가해 사용한다. 기울에는 이 약을 달인물로 교감단을 복용. 적용증: 오조, 구토, 현훈, 두통, 오심, 식상, 뇌익혈, 윗병, 심계항진, 소화불량 등.
▲퇴산: 음낭이 크게 붓는 병. 대개 가렵거나 아프지는 않다. 여자의 음호가 돌출되는 것도 속한다. 성질이 따뜻한 약이나 보하는 약을 쓰면 안되고 맛이 쓴 약을 사용.
▷귤핵환(하139): 퇴산에 사용.
▷신보원(하54): 모든 기로인한 통증을 다스린다. 또 심격통, 복협통, 신기통 등을 다스린다.
▷오령산(하10): 태양병이 이로 들어가 번갈하고 소변이 불리한 것을 다스림. 육계를 빼고 인삼을 가하면 축택탕으로 서열과 번갈을 다스린다. 각기에는 창출과 진피를, 습으로 인한 설사에는 강활과 창출을 가한다. 사군자탕과 합방하면 군령탕으로 음허로 인한 부종을 다스린다. 더위로 설사하면 향유, 개편두, 진피, 백단향, 오매 등을 가하고 습으로 인한 설사는 평위산과 합방(위령탕 또는 평령산).
▲분돈산: 신장의 적이나 장관의 경련 등으로 인해 아랫배와 전음부까지 아프다가 심하면 위로 치미는 통증.
▷이중탕(상6): 태음복통과 자리불갈 다스림. 비위허랭과 적취, 기가 상공하는 증에는 이중탕과 소건중탕을 합한 건리탕을, 양허부종에는 이중탕과 오령산을 합한 이령탕을 사용한다. 기허에는 인삼을 배로 늘린다.
▲겁약: 응급진통약
▷치부탕(중133): 산기가 허리와 배 사이를 연급하게해 동통을 일으키므로 굴신할 수도 없고 통증을 참을 수도 없으며 자한이 엄청나 손발이 얼음같이 차 죽게 되는 증. 창졸산에 천궁을 가한 것.
▷신성대침산(하138): 혈적산통과 모든 산통중 자통에 신통한 효력을 보인다.
▲생식기 질환 통치방
▷이진탕(중99): 담음을 통치.
▷오령산(하10): 태양병이 이로 들어가 번갈하고 소변이 불리한 것 다스림.
▲편추: 한쪽 음낭, 주로 왼쪽이 크게 부어 축 늘어지면서 켕기고 아픈 증상.
▷회향안신탕(상91): 좌측 고환이 계란만큼 크게 편추된 것 다스림.
▲음랭: 생식기가 얼음같이 찬 증
▷팔미원(상40): 육미지황원(상 40)에 육계와 포부자를 가한 것. 명문 양허 다스림. 육미지황원에 오미자를 가한 신기환은 신수 부족을, 우슬과 차전자를 가한 금궤신기환은 음허부종에 사용.
▲낭종: 음낭이 부어 커지면서 아프기도 안 아프기도 한 증에 아래 오령산과 삼선탕을 합방해 사용.
▷오령산(하10): 태양병이 이로 들어가 번갈하고 소변이 불리한 것 다스림.
▷삼선탕(하140): 방광기로 인한 종통을 다스림.
▲낭습: 일면 신장풍창. 음랑 아래와 사타구니가 습해지면서 가렵다가 혈기도 하고 피부가 벗겨지고 심하면 다리로 내려가 창선을 일으키며 귀가 웅웅거리고 눈이 잘 안보이기도.
▷활혈구풍탕(하150): 간신이 허해 풍습이 생긴 것 치료. 유향분말을 조금 넣어 빈속에 복용.
▲음호출: 여성의 음부가 버섯같이 돌출하고 그 주위가 몹시 아프며 소변보기 거북한 증세.
▷보중익기탕(상22): 심한 노역이나 음식 조절을 못해 신열이 나고 자한이 나는 것 다스림.
▷귀비탕(상66): 걱정으로 인한 심비 노상과 건망, 정충, 접촉할 때마다 유정 되는 것을 다스림. 기가 승강하지 못하면 변향, 부자 가함.
▷용담사간탕(하137): 간의 습기로 남자의 음정(음부가 부어 튀어나옴)과 여자의 음의 양창을 다스림.
▷시호사물탕(중163): 산후발열과 열이 자궁으로 들어간 것 다스림(삼원탕). 혈열이 심하면 우황고와 함께 복용.
▲습양: 여성의 생식기가 습해서 가렵고 물이 나오면서 아프기도 한 증.
▷귀비탕(상66)
▷가미소요산(하62): 담중에 피가 보이는 것 다스림. 적용증: 월경부조, 혈도증, 대하, 노이로제, 불면증, 심계항진, 기울증, 결핵, 간염, 피부병, 간경변증, 불임증, 사지권태, 습증, 자궁후굴.
김용훈 원장(남산당 한의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