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 양방병원이나 정부 및 군대 등에서 한의사를 구인할 경우, 한의 박사학위가 있으면 우대하거나 박사학위를 최소 조건으로 내거는 문구가 점차 늘고 있다. 앞으로 박사 학위가 없는 한의사는 미 주류시장 진출 시 더 장점이 있는 것이다.
또한 한의원 관련 광고나 명함 등에도 합법적으로 ‘박사(Dr.)’ 학위를 쓸 수 있다. 정당한 한의 박사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채 ‘dr’ 타이틀을 쓸 경우엔 ‘비전문가적인 행위’로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사실 미국에서 ‘한의 박사’ 학위의 역사는 짧다. 한의대에 박사 과정이 추가된 것은 2000년이지만 한의대 감독 및 교육과정을 승인하는 ACAOM(현 ACAHM)이 한의 박사(DAOM)를 정식 승인한 것은 2018년부터이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엔 아예 박사 학위 취득과정이 과거보다 한결 수월해지고 기간도 짧아져 평소 박사 학위에 관심 있었던 한의사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이번호에서는 최근에 달라진 한의 관련 박사 학위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봤다.
각 한의대별로 직업 한의 박사 제도인 ‘DAc’ 또는 ‘DAcCHM’ 생겨
교육 과정 및 시간이 짧아져 더 쉽고 편하게 박사 학위 취득 가능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이해하려면 먼저 미국 교육부가 인정하는 박사 학위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석사학위를 마치고 관련 분야의 리서치 등으로 자신의 논문이 최종적으로 학술적인 가치를 인정받은 뒤 받을 수 있는 것은 ‘학문에 대한 박사’인 ‘Academic Doctoral Degree(Ph.D.)’로 인정받는다.
하지만 양방의사나 카이로프랙터 등은 석사과정만 졸업하고 의사 면허만 받아도 ‘박사’라는 의미의 ‘닥터(dr)’ 타이틀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직업에 대한 박사(Professional Doctoral Degree)’로 이해할 수 있다. 즉 학문적인 박사와 직업(또는 임상)적인 박사는 별개인 것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한의에 관련해 학문적인 박사 ‘Ph.D’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다면 한의대 인증 기관인 ACAHM(구 ACAOM)을 통해 한의 직업 박사인 ‘DAOM(Doctor of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만을 인정해왔고 여기에 지난 몇 년 동안 더 취득과정이 간편해진 새로운 과정들이 더해졌다. 때문에 ACAHM의 승인을 받지 못한 한의 박사는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현재 ACAHM이 승인하고 있는 박사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교육 기간과 내용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자신이 필요한 것을 골라 선택하면 된다.
먼저 초급 박사과정(Entry-Level Degree Program)로는 침구 박사(DAc; Doctor of Acupuncture)와 침구 및 한약박사(DAcCHM; Doctor of Acupuncture with Chinese Herbal Medicine specialization)가 있다. 두 과정 모두 한의대 입학 초기 때부터 신청할 수도 있고 이미 졸업한 한의사도 약 1년 미만의 시간 만으로도 취득이 가능하다.
논문을 쓰지 않아도 되고 시간도 짧지만 합법적으로 박사학위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남가주 지역에서는 각 학교별로 교육과정 이름엔 차이가 있지만 동국대LA, 사우스베일로, 황제대 등에 모두 이 박사 과정이 있고 다른 지역 역시 가까운 한의대에 문의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고급 박사과정(Advanced Practice Degree Program)인 DAOM도 학교에 따라 운영되는 중이다. 한의대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만 입학할 수 있으며 졸업을 위해서는 최소 1,200 시간의 교실강의 및 650시간의 임상실습 및 케이스 발표 및 논문 등을 제출해야 한다. 초급 박사과정보다는 더 심도 깊은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