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여름철 크루즈 여행지, 이글루, 에스키모 등으로 잘 알려진 알래스카주는 NCCAOM 자료에 따르면 현재 NCCAOM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인원이 모두 93명으로 주별 한의자격증 보유순으로 보면 31번째다.
▲ 한의사위원회
알래스카주는 별도의 한의사위원회를 운영하지 않고 대신 대부분의 면허가 필요한 직군을 주정부가 직접 관리한다. 따로 한의사위원회가 없기 때문에 보드 위원도 없고 주정부가 한의사 담당 인원을 별도 배치한다.
현재 한의사를 관리하고 있는 부서는 기업∙비즈니스 및 전문인 전담부서(Division of Corporations, and Professional Licensing)다. 한의관련법 및 신규 면허신청, 면허갱신 등은 홈페이지(commerce.alaska.gov/web/cbpl/ProfessionalLicensing/Acupuncturists.aspx)를 방문하면 된다.
이 주에서는 종이에 한의사면허를 프린트해서 발급하지 않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계정을 만든 후, 설명에 따라 자신의 면허증 이미지 파일을 전송받아 이를 프린트해 사용한다.
또한 알래스카주에서 한의원을 개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비즈니스 면허도 여기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해 발급받는다. 이는 다른 주의 경우 한의원이 속한 시의 시청이 비즈니스 면허를 발급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 면허 발급 조건
알래스카주에서 한의사 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21세 이상으로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하고 한의인증위원회(ACAHM, 구 ACAOM) 인증을 받은 한의대를 나와 NCCAOM 자격증이 있거나 타주 한의사 면허가 있는 개인 등이어야 한다.
NCCAOM 자격증은 한의원론, 혈위 및 침구, 바이오메디신 등 모두 3개의 자격증이며 본초 및 방제 모듈 자격증은 요구하지 않는다.
이외 한의사면허 신청자가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내용의 편지 두 통과 학교 성적증명서가 필요하다. 타주 한의사면허가 있다면 해당 한의사가 한의사위원회의 어떤 제재조처를 받지 않았다는 내용의 확인서가 필요하다.
NCCAOM 자격증 사본을 제출하거나 NCCAOM측이 알래스카 한의관련부서에 해당 인원의 자격증 보유사항을 확인하는 편지를 보내면 된다.
NCCAOM이 가주 한의사를 대상으로 시험없이 NCCAOM의 자격증을 발급하는 라우트 8을 통한 면허발급건 등에 대한 언급은 없기 때문에 관련 질문은 알래스카주에 직접 문의해야한다.
또한 타주 면허자가 알래스카주가 정한 기준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시간을 공부했을 경우, 면허발급이 가능하다고만 돼 있고 이외 자세한 기준이 명시돼 있지 않기 때문에 전담부서와 상담이 필요하다.
▲ 면허 갱신
알래스카주 한의사면허 갱신은 짝수 해 9월30일이다. 면허 갱신을 위해서는 면허갱신서류 및 수수료, 자신이 정해진 15시간의 보수교육을 수료했다는 서류를 한의사담당부서로 보내면 된다.
보수교육은 NCCAOM이 정한 코어(Core Competency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y), 즉 한의치료와 직접 관련이 있는 교육만 인정된다. 가주의 경우, 카테고리 1에 해당하는 것으로 일반 보험교육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
▲ 한의진료기준
일반적인 침 및 뜸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이와 관련이 있는 치료(온열치료 등) 부수적인 치료를 할 수 있고 한약 치료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영양보충제 등과 관련한 상담 등은 가능하다.
한의원에서 환자를 진료할 경우, 반드시 모든 환자에게 한의사 본인의 한의치료와 관련한 학위 및 자격증, 의료과실보험 가입여부를 공지해야 한다. 관련 내용은 종이에 프린트해 환자 대기실에 잘 보이는 곳에 항상 비치해야 한다.
의료과실보험을 반드시 가입해야 할 의무는 없지만 자신의 보험가입 여부는 반드시 환자에게 서면 및 구두로 통보해야 한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