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면(예: 바닥, 진료대 윗면)을 매일, 혹은 최소한 일주일에 세 번 등 정기적으로깨끗이 청소하고, 엎질러짐이 발생할 때, 그리고 표면이 눈에 띄게 더러울 때도 깨끗이 청소한다.
- 제조업체의 지침, 예를 들어 제조업체가 권고하는 사용-희석 정도, 물질 호환성, 보관, 사용 기간, 그리고 안전한 사용과 폐기 등에 따라 소독 제품을 적절히 사용한다.
- 환자 치료 구역의 벽, 블라인드, 창문 커튼 등이 눈에 보일 정도로 오염되거나 더러워지면 깨끗이 닦는다/씻는다.
- 자루걸레와 청소하는 천을 정기적으로 씻어 오염을 예방한다(예: 최소한 매일 세탁하고 말린다).
- 환자를 진료하지 않는 구역의 표면 청소는 세제와 물로 충분하다(예: 행정 사무실).
- 비결정적 표면 소독에는 고급 소독약/액체 화학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 비결정적 표면 소독에는 EPA 에 등재된 병원용 소독약을 라벨의 안전 예방조치와 사용 지침에 따라 사용한다.
- 엎질러진 혈액과 기타 잠재적 전염 물질(OPIM)은 신속하게 청소하고 오염 제거를 실시한다. 혈액에 오염된 물품은 연방 법규를 준수하여 생물학적 위험물 폐기통에 버린다.
표면 세척에 쓰이는 소독약 사용
소독약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의료 보건 시설에서 의료 보건과 연관된 감염(HAI)을 예방하는 전략의 일환이다. 바닥이나 문 손잡이 등 표면은 온전한 피부와 접촉하기 때문에 비결정적 물품으로 간주된다. 비결정적 표면과의 접촉은 환자 혹은 직원에게 주로 독감과 같은 경미한 감염 위험을 야기할 뿐이다.(14)
의료 기기의 표면(예를 들어, 혈액계 밴드와 청진기)은 전염성 병원체에 오염되어 의료 보건과 연관된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결정적 의료 기기의 표면은 환자가 바뀔 때마다 EPA 에 등재된(표면용)/FDA 에서 인가한 (의료 기기용) 하급 혹은 중급 소독약(예: CaviCide, Sani-Dex, DisCide, 또는 Sterilox)을 사용하여 소독해야 한다.
<엎질러진 혈액 또는 체액 처리>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혈액 혹은 기타 잠재적 전염 물질이 엎질러진 경우, 다음 절차를 이용하여 오염을 제거할 것을 권고한다.(2)
- 보호 장갑과 작업에 적합한 기타 개인보호장구를 사용한다(예: 침구가 엎질러졌을 경우 지혈겸자/hemostats 를 사용해서 침구를 집어 올려서 구멍이 뚫리지 않는 폐기통에 버림).
- 우선 비누와 물로 엎질러짐 발생 부위를 씻는다.
- 혈액/기타 잠재적 전염 물질(OPIM)이 엎질러져서 오염된 구역을 EPA 에 등재된 상업용 차아염소산 용액으로 소독한다. 엎질러짐 발생 표면의 유형(다공성 혹은 비다공성)과 엎지러진 혈액량에 근거하여 제조업체의 라벨 지침을 준수한다.
- 많은 양의 혈액 혹은 체액이 엎질러진 경우, 일회용 흡수 물질로 눈에 보이는 것을 흡수한 다음, 오염된 흡수 물질을 적절하고 라벨이 붙여진 생물학적 위험 폐기물 통에 버린다.
사고로 엎질러진 혈액이나 체액(또는 기타 잠재적 전염 물질)을 청소하는 방법에는 삼단계 절차가 요구된다. (1) 고무 장갑을 끼고 일회용 흡수성 재료로 눈에 보이는 물질을 흡수한다. 그런 다음 (2) 세제 비누와 물로 엎질러진 곳을 씻고, (3) 소독하는 표면 유형에 적합한 인가된 소독 용액으로 해당 부위를 씻는다.
청소할 때 옷이 오염될 염려가 있으면 가운이나 불삼투성 에이프런을 입는다. 청소할 때 혈액이나 체액이 튀거나 많은 양이 엎질러질 위험이 있을 경우, 보호경을 끼고 일회용 또는 살균 처리할 수 있는 보호용 의복을 착용해야 한다. 소독 용액으로 넓은 곳을 소독할 때 일회용 장갑은 적절하지 않으며, 소독 과정에서 장갑이 망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엔 두꺼운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청소에 사용된 모든 일회용 물품은 두 겹으로 포장하여 생물학적 위험물 백이나 용기에 넣어 폐기하고, 청소를 끝낸 다음 손을 씻어야 한다.
혈액에 오염된 침이 엎질러져서 청소해야하는 경우, 우선 장갑을 끼고 지혈겸자를 사용해서 침을 집어 올린 후 적절한 침 폐기통에 버린다. 그런 다음 위에 설명한 혈액 또는 기타 잠재적 전염 물질 엎질러짐 처리 지침을 준수한다.
<진료대 시트, 타월 등 세탁하기>
시트나 가운 등은 환자가 바뀔 때마다 모두 바꿔야 한다. 종이 시트로 보호되는 진료대 시트도 이에 포함된다. 치료 기간 중 환자의 몸이 옷으로 완전히 덮혀지지 않은 경우, 환자를 덮는 데 사용된 시트나 Mylar ‘우주’ 담요와 같은 물품도 반드시 바꿔야 한다. 천으로 된 가운, 시트 등은 뜨거운 물과 비누 또는 세제로 세탁한 후 다시 사용해도 안전하다. 세탁 시 차아염소산 (표백제) 용액을 추가하면 한층 더 안전하다.
시트를 많이 사용하는 침술 실행 장소는 상업용 세탁 시설을 이용하여 타월과 시트를 세탁하는 것이 좋다. 상업용 세탁 시설은 종종 최소한 160°F 의 수온과 50-150 ppm 염소 표백제를 사용하여 심하게 오염된 시트의 미생물을 대량 제거한다.
일반 가정에서는, 뜨거운 물이나 찬 물 세탁 및 드라이 사이클은 환자 안전을 보장하기에 충분하다. 세탁기 제조업체와 세제 혹은 세탁 첨가제 제조업체의 사용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15) 상업용 드라이클리닝 방법으로 혈액에 젖은 직물을 세탁하면 직물의 병원체 전파 위험이 없어진다. (침술 및 동양의학 대학 평의회(CCAOM) www.ccaom.org © 2015 by the Council of Colleges of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2017 년 5 월 19 일에 검토 및 업데이트 되었음.)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