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슈퍼빌(Super Bill)이란 의료서비스를 반영하기 위해 healthcare provider에 의해 사용되는 항목별로 쓰여져 있는 문서양식을 말한다. 슈퍼빌(Super Bill)은 의료서비스 청구를 위한 주된 자료이며, 환급Reimbursement 받기 위해서 보험회사에 반드시 제출해야 할 자료이다.
– 환자가 보험을 가지고 있지만 Acupuncturist는 보험 업무를 하기 싫을 경우, Acupuncturist가 보험회사에 직접 빌링하지 않고, 슈퍼빌Super Bill을 발행할 수 있다.
2) 장점
Acupuncturist 입장에서 Cash practice는 보험을 처리하지 않아도 되므로, 업무량을 줄일 수 있고, cash flow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가진다.
3) 발행 절차
Cash practice의 경우 환자가 서비스에 대해서 직접 지불하는 것이 원칙
(pay in full at the time of the service) → Acupuncturist는 “Super Bill” 발급 → 환자가 발급받은 슈퍼빌(Super Bill)을 직접 보험회사에 제출하여 환급(Reimbursement) 받음
4) 유의사항
Acupuncture Clinic에서 보험을 직접 처리하지 않는다고 해서, 추후 보험회사에서 요구하는 서류(document requirements)를 작성해주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환자입장에서는 본인의 보험을 Acupuncture Clinic에서 처리해주는 것이 편의를 제공받는 것이므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
‘Super Bill’은 CMS-1500 form에 기초해서 작성되어야 하는데, 그중 #13은 빈칸으로 남겨져야한다. #13은 환자의 보험 benefit을 Acupuncture Clinic으로 주겠다는 항목인데, 환자는 이미 치료비를 지급하였기 때문에 이 난은 빈칸으로 남겨져야한다. Acupuncturist 입장에서 어차피 CMS-1500을 기초로 ‘Super Bill’을 만들어야 하므로 약간의 노력을 더하여 빌링을 해주는 것이 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내원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자료: 한국 보건복지부 ‘한의약 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한의사의 미국 진출 가이드』)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