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힘들어지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한의원들이 늘고 있다. 이런 시기에는 소셜 미디어(SNS) 및 자동화 마케팅을 활용하면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목표 명확히: SNS 마케팅을 시작할 때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먼저 무엇을 얻고 싶은 지부터 정하자. 구체적으로 한의원 브랜드 인지도 상승인지, 웹사이트 방문자수 증가인지, 더 많은 신규환자(신환) 유치인지 등 목표를 명확히 정한다.
내 한의원 브랜드 정체성 확립: 브랜드 정체성 구축은 한의원을 포함, 모든 마케팅의 기본이다. 참고로 브랜드 정체성이란 로고, 명함, 웹사이트 등을 통해 사람들이 해당 한의원을 어떻게 인식하고 느끼는지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할 것은 자신이 환자들에게 어떤 한의사로 보이고 싶은 지, 어떤 치료를 중점적으로 하는 한의원으로 환자들에게 인식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또한 자신이 어떤 환자군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보람되고 편안하며 수익성을 가장 높일 수 있는지 등도 감안한다. 이를 기본으로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을 통해 일관되게 전달하면 된다.
강력한 콘텐츠 전략 수립: 성공적인 SNS마케팅을 위해서 단순한 게시물을 업로드만으로는 부족하다. 잠재 환자들이 신뢰를 느끼고 한의원의 전문성을 인정할 만한 체계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 환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 한의원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 경쟁 한의원과의 차별되는 강점 등을 고려한다.
컨텐츠 캘린더 정기적 게시: 전문가들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꾸준한 게시가 필수라고 압을 모은다. 환자 예약 스케줄처럼 소셜 미디어 컨텐츠도 정기 게시해야 한다. 처음 시작한다면 한동안은 최소 주 3번은 꾸준히 업로드 하면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잠재 환자와의 신뢰도 쌓을 수 있다.
성과 측정 및 분석: SNS 마케팅이 효과적인지 확인하려면 데이터 분석이 필수인데 SNS 플랫폼 자체 분석기능을 활용해 독자들이 어떤 게시물을 좋아했는지 분석한다. 또한 구글(Google Analytics)을 활용하면 자신의 웹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을 추적하고 방문자 행동을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다.
자동화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마케팅 프로세스와 캠페인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환자 참여를 유도하고 예약 준수율을 높이며 치료효과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다. 업체가 제공하는 각종 양식을 이용해 팜플렛 및 뉴스레터, 이메일 등을 제작해 배포하고 예약 관리하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포스팅 하는 등 전반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환자 개개인에 맞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환자 참여(Engagement) 향상: 만성 질환 관리와 전반적 건강 증진에 필수지만 한의원 특성상 환자가 진료시간 이후에 증상을 관리하면서 각종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환자가 귀찮거나 일이 바쁜 경우, 하려 해도 잊기 쉽기 때문이다. 이때 환자에게 예약 리마인더를 발송하거나 처방약 복용시간에 맞춰 알림 서비스를 하고 증상개선에 맞는 운동 및 생활습관에 도움이 되는 관리 메시지를 전송한다면 환자 관리에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비만환자라면 먼저 환자 행동부터 건강하게 바꿔야 한다. 방해요인은 스스로 동기부여가 힘들고 변화가 어렵거나 올바른 정보가 없어서 등이다. 이때 자동화 코칭 프로그램을 이용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자료(식단 가이드, 운동 영상 등)를 자동으로 전달해 환자의 실행에 도움을 준다.
구글 등 검색사이트에서 업체를 검색하면 업체별로 서비스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 제공유무, 가격 등을 따져 선택한다.
한편 본지는 5월4일 12시부터 2시간 동안 ‘2025년 한의원 마케팅’을 주제로 보수교육(CEU2)을 줌과 강의실에서 실시한다. (클릭—>>>마케팅 강의 등록하러 가기)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