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및 연구•집필 17년 만의 쾌거, 동국대LA 윤동원 교수, 전격 인터뷰
“『사암(舍岩)의 사고(思考)』는 사암침에 관심 있는 한의사들이 『사암도인침구요결』을 읽고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을 기본 개념 및 원칙에서부터 하나씩 공부하기 쉽게 연구해 집필한 책입니다”
최근 신간 저서를 출간한 동국대 LA 윤동원 교수<사진>의 얘기다.
한국 사상의학의 대가인 고 노정우 박사의 사위이기도 한 윤 교수는 노 박사를 통해 한국 고유의 사상의학, 사암침을 접하고 20년 가까이 연구해 온 전문가이다. 삼라대 한의대에서 임상 교수를 역임했고 현재는 동국대 LA에서 임상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LA에서 가야한의원을 운영 중이기도 하다.
지난 2015년엔 서울대 연구팀과 함께 공동 작성한 사암침 관련 논문을 권위 있는 침술과 경락연구 학술지 JAMS(Journal of acupuncture and meridian studies)에, 지난 해엔 대한한의학회지에 사암침 관련 논문을 각각 게재하는 등 그 동안 학문 연구 및 논문 발표에 정진해왔다. 오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몇 년간 집필기간을 거쳐 최근엔 저서 ‘『사암(舍岩)의 사고(思考)』’를 출간하게 됐다.
윤동원 교수를 만나 책을 쓰게 된 동기 및 신간 저서의 특징과 활용법,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들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특히 사암침과 사상의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장인 어른의 영향이 컸다. 덕분에 접하게 된 『사암도인침구요결』을 그 동안 30~40번 이상 정독한 것 같다. 읽으면 읽을수록 더욱 깊이 있는 사고를 하게 됐지만 의외로 사암침을 공부하거나 직접 사용하고 있는 한의사 후배들이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에 이를 하나씩 정리하고 도식화 하거나 더 이해하기 좋은 개념으로 기록해왔다. 때문에 한국의 관련 학회에 논문을 실을 수 있었고 이렇게 책으로까지 출간하게 된 것이다”
-신간 저서의 특징이 있다면.
“한의대에서부터 아마도 사암침에 관심 있었던 한의사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강의를 통해 또는 관련 책을 통해 배워 사용했을 텐데, 그래도 이해하지 못한 것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이라면 기존에 배우고 알고 있었던 것들을 더욱 깊게 생각하고 임상에서의 쓰임새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저서 『사암(舍岩)의 사고(思考)』는 음양 기초 및 오행 이론을 통해 사암침의 기본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 12개의 경락 시스템과 기경팔맥으로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사암 컨셉트를 설명하기 위해 임상 경혈도 검토했다.
더 주목할 점은 방대한 이론들을 간단한 그래프와 차트로 원리에서부터 하나씩 설명하고 있어 영어권 한의사들이 볼 때도 더욱 쉽게 사암침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을 잘 활용할 방법은.
“사실 ‘사암침법’은 결국 정승한열격 4개에 불과하지만 이를 임상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사암도인의 특정질환을 어떻게 이해하고 진단했는지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신간 저서 『사암의 사고』에서는 입체화된 장부를 평면화하여 유주 순서도 등을 통해 이해를 도왔다.
이 도식에 대한 기본 개념만 이해하고 나면 어렵게 느껴졌단 사암침이 좀 더 구체적으로 와 닿아 환자를 볼 때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한 질환이나 증상에 어떤 침, 어떤 방제하는 식으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그 활용도는 많아지게 마련이다”
-신간 저서를 읽은 독자들에게 특전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암의 사고』 독자들은 아마도 궁금한 것이 생길 것이다. 이럴 경우엔 제 e-메일([email protected])으로 문의하면 함께 생각해보고 방향성을 찾을 예정이다. 또한 신간 독자들을 위해서 별도의 이해 강의 시간도 구상하고 있다. 단순히 신간을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함께 공부하고 연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혹시 다른 언어로도 출간되나.
“앞으로 영어판과 일본어판이 나올 예정이다. 영어판은 신간의 편저자이기도 한 박권 교수와 함께 할 것이고 일본어판 역시 이전부터 함께 했던 일본어권 한의사가 도와줄 예정이다. 한국 고유의 침과 한의학이 다른 언어권에도 널리 확산돼 공유했으면 한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사암침과 사상체질은 한국 한의학의 자부심으로, 단순 침법 기술뿐 아니라 그 이론이나 원리 등이 학술적으로 심도 깊게 고찰돼야 한다. 한의에 입문한 이후 현재까지 그 기전을 밝히기 위해 노력한 것들을 이제야 책으로 출간하게 됐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그 동안 연구해왔던 사암침과 사상체질 관련 연구 및 논문 발표, 관련 도서 출간 등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관심 있는 한의사가 있다면 언제든 함께 할 의향이 있다” (신간 『사암(舍岩)의 사고(思考)』 가격 $95, 우편발송시 $100, 신간 구매문의 T. 213-440-0033, E. [email protected])(→다음 주에는 편저자인 이스트-웨스트 한의대 박권 교수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