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받은 효소로 미생물 처리∙GMP시설 생산, 치료 효과 ↑
환제 변형으로 미국인도 쉽게 복용, 또 다른 경쟁력으로 급부상
오늘의 세대는 너무도 빠르게 변모해 간다. 400년 전에 『동의보감』을 찾는 이들은 세월이 너무 너무 지나서 그 처방으로는 병을 고칠 수가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우선 약재가 자연산이 아닌 재배산이고 사람의 육신이 400년전보다 얼마나 컸는지 모른다. 필자가 자랄 때와 오늘의 젊은이들은 너무 컸고 체력도 건장해서 이것에 비례하는 처방을 재구성하지 않고서는 병을 고칠 수가 없는 시대인 것이다.
▲ 왜 효소처리 한약인가
약을 물로 달여서 쓴 것을 억지로 먹는 세대에서 형태를 변화시키고 효력도 높이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미국에서 한의업은 동족끼리의 의업이 아닌 전 미국인을 상대로 폭을 넓혀야 치료율도 수입도 높일 수 있다. 그들의 사회를 파고 들지 않으면 자연 도태할 수도 있다.
이를테면 한약의 제제를 현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된 것이다. 치료를 단축시키고 치료비를 적게 들면서 효력을 나타내야 경쟁력이 생긴다.
그 대안 중 하나로 효소처리 한약을 얘기하고 싶다. 효소처리를 하면 한약재의 약효 성분의 흡수력 증가하고 다당체를 단당으로 끊어줘서 흡수 및 촉진을 돕는다. 또한 고분자화합물을 저분자로 변경해 한약재의 섬유질까지도 분해해 흡수 및 촉진 효과가 더 높다.
앞으로 다루게 될 효소처리 한약 처방은 전래의 한방처방이 아닌 새 시대와 새 세대들에게 적용 될 수 있게 입방(立方)했다. 또한 현대 과학적인 성분과 약리실험 등으로 효능, 효과를 입증, 그리고 임상경험에서 얻어진 효과가 명확한 약물로 처방을 구성했다.
약재는 등급, 기원식물의 정확성, 채약시기, 보존기간에 따라서 효과적인 차이가 현저한 것을 당대의 최고 전문가가 선별 제조했다.
그리고 한국의 식약처(KFDA)에서 효능을 인정하고 특허를 얻은 효소(Aspergirus niger)로 GMP 시설을 가지고 있는 미생물전문회사에서 제환, 탕제, 분말 등을 제조 생산한다. 안정성(安定性)과 안전성(安全性)을 인정받은 미생물로 처리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켜 제품화 및 생산한 것이다.
때문에 전통적인 한방처방들의 치료효과 보다 효력이 월등하고 치료효능의 속효성과 효소처리로 원가 절감, 생산, 제조과정의 단축, 복용과 저장성에 간편화는 덤이다.
▲ 치료처방① 심근경색, 관상동맥경화증
효소처리 한약은 다양한 치료효과가 있지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을 질환별로 정리하자면 다음의 16개이다. 관상동맥경화나 심근경색에서부터 안면 주름 개선과 미백, 탄력증가 작용, 정신 관련 질환 등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관상동맥경화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해 살펴보겠다.
동물성 식생활이 증가하면서 이 질환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스턴트로 치료하지만 다른 부위에 발생을 하거나 시술 시에 고통, 시술 후유증도 감안해야 한다. 때문에 천연약물로 손쉽게 치료되는 것을 인지하고 널리 보급시켜야 할 일이다.
이 처방에서 주제가 되는 단삼(丹蔘)은 중국의 사천성을 비롯한 중남부 지방에서 대량 식재하고 있는 식물이다. 국내에서 이 약초를 심었더니 중국보다 더 성장력이 활발하고 우수한 약효를 발휘하는 것 같다.
이 약은 고대의 본초서에 맛은 쓰고 약성은 약간 차다. 심, 심포, 간경에 작용한다. 효능은 활혈(活血) 거어(祛瘀), 조경지통, 양혈 안신, 양혈소어 작용으로 부인의 생리불순 산후어혈, 증가적취, 타박상, 심번불민을 치료하는 약으로 수록돼있다.
이 약의 주성분은 Tanshinone I, IIA, IIB, V, VI, Crytotanshinone, Isotanshinone I, II, IIB, Isocrytotanshinone 등이다.
▲ 약리실험결과
▷ 심장에 작용: 토끼의 심장에 수축력을 잠시 억제시키다가 후에는 증가작용을 나타냈다. 이런 작용은 개와 두꺼비실험에서도 동일하게 증명되었다. 단삼의 전탕액이나 약침제는 신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개의 고동맥에도 미약하지만 직접적으로 혈류량을 증가시켰다.
심근에 허혈 및 경색에도 작용한다. 토끼와 흰쥐의 급성 허혈에 단삼 전탕액이나 약침제는 개선작용을 나타냈다. 또한 결찰한 개의 관상동맥의 급성기의 심근허혈 손상에 경감효과를 보였고 심, 뇌조직에 대사작용을 촉진시켰다. 이 밖에도 심장과 뇌의 Na+, K, -ATP 발효억제작용과 신체 모세혈관의 혈류량 증가작용이 있다.
▷ 고지혈과 동맥경화증의 억제작용: 단삼은 동맥내피 세포의 분비 PGI2 의 생산량증가 자극으로 항동맥죽상경화작용을 나타냈다.
▷ 혈액계통에 작용: 항혈액응고작용으로 섬유단백의 용해작용을 촉진시키고 혈소판의 응집 억제작용 및 혈전의 형성을 억제시킨다. 적혈구세포막에 작용으로 관상동맥경화증 환자가 겪는 적혈구의 확장을 억제시킨다. 또한 건강한 사람의 적혈구 혹은 내피세포의 감소로 나타나는 증상을 개선시킨다.
▷ 항산화작용: 페동맥의 평활근의 활성을 상승시키고 핵 안에 DNA 함량을 증가시킨다. 결국은 모세혈관의 손상을 경감시켜 심근(心筋)세포의 보호작용과 면역세포의 침윤을 내려주고 직접적으로는 체약면역과 세포면역의 배척반응에 저항한다.
▷ 항염, 항알러지작용. 간세포의 순환개선으로 간세포의 제생촉진작용, 섬유화 억제작용. 면역조절과 항자유기에 작용. 항위괴양작용. 담즙분비촉진작용. 항암작용. 중추신경계에 작용
▷ 임상실험 결과: 심혈관질환의 경우 약침제는 관상동맥경화증과 심근경색증환자에게 82,5% 치유율을 보였다. 또한 복방으로는 심장부위의 통증 유효율이 57, 3% 1일 단삼 30g 용량.
▲ 우초 해설
단삼을 주제로 한 구성 배합 약물들은 심근경색증의 심교통, 관상동맥경화증의 심흉통 환자에게 복용시킨 결과 경증에서는 1개월, 중증은 3개월 복용으로 CT 검사상에서 심장부위의 고지혈증이 현저하게 제거되였거나 전무한 상태로 나타났다.
복용법은 1일 2-3회 1회에 녹두대 30환 5g 공복에 복용시킨다. 전탕 액은 1일 2회 식후 1시간에 복용한다. 금기는 출혈자, 무어혈자 임산부, 여성 생리 중에는 복용을 피한다.
이런 원리는 단삼의 활혈 거어, 통맥(通脈)작용에 효력을 얻게 된 것이다. 그리고 단삼을 중심으로 효소 처리한 처방은 임상적인 효능, 효과가 현저하여 현대의 여러 서양 합성약과 비견하였을 때에 더 우수한 치료반응을 얻게 되었고 치료기간의 단축과 비용의 절감효과도 인정됐다.
안덕균 前 경희대 한의대 교수(『한국본초도감』, 『임상 한약대도감』의 저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