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석 치료엔 금전초, 목 디스크에 목과 효소 한약이 특효
효소처리 통해 약재 본연의 효능이 극대화, 치료 효과 높여
효소처리를 하면 한약재의 약효 성분의 흡수력 증가하고 다당체를 단당으로 끊어줘서 흡수 및 촉진을 돕는다. 또한 고분자화합물을 저분자로 변경해 한약재의 섬유질까지도 분해해 흡수 및 촉진 효과가 더 높다.
앞으로 다루게 될 효소처리 한약 처방은 전래의 한방처방이 아닌 새 시대와 새 세대들에게 적용 될 수 있게 입방(立方)했다. 또한 현대 과학적인 성분과 약리실험 등으로 효능, 효과를 입증, 그리고 임상경험에서 얻어진 효과가 명확한 약물로 처방을 구성했다.
이번 호에서는 효소처리 한약 중 결석 치료 한약과 목 디스크에 효과가 좋은 한약을 소개하겠다.
▲ 금전초-결석(結石) 치료
비뇨기계 결석은 오랜 역사와 함께 진행되어 왔다. 최근 양방 비뇨기과에서는 등이나 허리부분에서 타정하여 결석을 분쇄하여 배출 시키는 요법을 시행하다. 그런데 환자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아프고 잔인하며 비인간적이라는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한약으로 구타나 잔혹성이 없이 가볍게 결석을 용해시킬 수가 있다. 요로결석, 방광결석, 신장결석을 15일~1개월이면 용석작용으로 치료 가능하며 환자를 고통에서 해방 시킬 수가 있고 안전성도 유지된다.
이 처방에 주약으로 작용하는 금전초는 한국산이 없고 오로지 중국 남부지방에서 수입하여 저렴한 값으로 이용 할 수 있다.
▷ 효능 및 성분: 금전초는 성미가 달고 덤덤하면서 약간 서늘한 편이다. 주로 간, 신경에 작용한다. 효능은 청열이습(淸熱利濕), 통림배석(通排石)작용을 하므로 비뇨기계의 결석치료와 신염으로 부종, 담낭염, 담결석, 급성간염에 유효하다.
성분은 soyasaponin I, vicenin-1, vicenin-3, schaftoside, 다당.
▷ 약리작용: ①항비뇨기계 결석작용. 여러 종류의 광금전초는 비뇨기계 결석의 예방과 치료에 효력을 나타낸다. 15g/kg, 30g/kg으로 흰쥐의 신장과 방광의 결석 형성에 현저한 공효를 보였다. 금전초의 유효성분은 다당체인데 복합처방에서 금전초는 수뇨관 안에 압력을 증강시키므로 수뇨관의 유동빈도율과 동작을 증가시키고 있었다. 그러므로 결석의 예방과 치료에 기여하게 된다.
②이뇨작용으로 뇨량의 현저한 증가를 보인다.
③뇌동맥의 혈류량 증가작용, 뇌혈관의 저해작용을 하강시키며, 총경동맥의 혈압을 내린다.
④항염, 진통작용 5. 혈소판의 응집억제작용이 현저하였다. 6. 생쥐의 기억과 학습능력을 제고시킨다.
▷임상응용: ①금전초는 단방으로 전탕 복용했을 때에도 결석용해작용을 나타낸다. 수뇨관과 방광결석에는 해금사를 배합하고 신장결석에는 대황을 배합한다. 그러나 필자는 이들보다도 더 증강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을 확인하여 임상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②담낭결석에는 인진으로 담즙분비를 촉진시키면서 용석, 배석작용을 하고 있다. 대개는 15일에서 많게는 1개월 복용으로 용석작용을 나타낸다. 담낭결석은 본디 담관이 협소하고 결석은 크므로 용해작용을 오랜시간이 소요된다. 끈기를 가지고 치료하면 가능하다.
▷복용법: 공복에 1일 3회 복용한다. 용량은 1일 24g- 30g 대량은 60g. 금기는 없다.
▷재래처방: 오령산, 팔정산
▷우초 해설: 예상 외로 결석환자가 많고 이로 인한 통증을 참고 견디는 환자가 많다. 심지어 혈뇨를 보는 환자도 있다. 금전초 배합 처방은 비교적 용이하게 결석용해작용이 현저함을 알게 되었으며 담결석도 시간을 가지고 시도해 보고 있다.
▲ 목과-경추(목) 디스크
최근에 컴퓨터나 핸드폰을 계속 보고 살아가고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젊은 층에서도 목 디스크를 많이 볼 수가 있다.
필자는 이 질환으로 어깨부터 팔, 손가락의 끝까지 온종일 저리고 아프며 심지어 잠자리에서 조차 견딜 수 없는 통증에 시달려 본 적이 있다. 그래서 이 처방을 발견하게 되었고 예상 밖으로 쉽게 1개월 만에 완치가 될 수 있었다. 그 후 약 3-4년 후에 다시 재발을 하였는데 역시 이 처방으로 신속하게 치유되었다.
혹자는 허리디스크에 활용하는 처방을 사용하는데 허리와 목은 해부학적 구조상 전혀 판이하다. 이를테면 압박 당하는 경추의 신경을 근육의 힘으로 들어 올려서 펴줘야 한다. 신근(伸筋)작용이 선행되고 진통작용을 수반해야 근원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목과(木瓜)는 목 감기에 좋다고 선전하지만 편도선이나 인후질환에는 약간의 효능이 있을 뿐이고 다리 배장근에 경련 완화작용과 목 디스크에 결정적인 치료제가 된다.
▷효능 및 성분: 맛은 시고, 간, 비, 위경에 작용한다. 효능은 서근활락(舒筋活絡) 화위화습작용으로 풍습성으로 인한 마비동통, 사지가 무겁고 저리며 근육이 당기는 증상에 활용된다.
성분은 malic acid, tartaric acid, citric acid, oleanolic acid.
▷약리작용: 간 보호작용, 항균작용, 복수암 억제작용.
▷임상 소견: 원래 목과는 배장근 경련을 풀어주는 명약이며 풍습성으로 인한 수족 허리와 무릎을 들 수 없는 증상에 오수유와 같이 사용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맛이 산미(酸味)는 근육을 주관하고 있어서 수축과 신장작용을 돕고 있다.
『방약합편』에 베개를 제대로 못 베고 아침에 목을 돌릴 수 없는 증상에 회수산을 투여하는데 착안하여 목 디스크에 적용한바 신통력을 발휘하게 되어 임상효력을 얻게 되었다.
▷복용법: 용량은 1일 20-30g 공복에 복용하며 금기로는 임신부, 소변불리자.
▷우초해설: 목과를 목 디스크에 적용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획기적인데 실제 임상효력을 매우 신속하고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스스로 개선되고 활동력도 개선되므로 일상적인 생활이 크게 호전돼 삶에 의욕을 얻게 된다.(본 칼럼은 백산녹용건재에서 후원해 제공하는 것입니다.)
안덕균 박사(전 경희대 한의대 교수)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