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력증강-마카•음양곽, 통풍-토복령, 우울증-연자육 효소 한약
효소한약, 약효 성분 흡수력 증가시켜 촉진 효과 몇 배로 높아
효소처리를 하면 한약재의 약효 성분의 흡수력 증가하고 다당체를 단당으로 끊어줘서 흡수 및 촉진을 돕는다. 또한 고분자화합물을 저분자로 변경해 한약재의 섬유질까지도 분해해 흡수 및 촉진 효과가 더 높다.
앞으로 다루게 될 효소처리 한약 처방은 전래의 한방처방이 아닌 새 시대와 새 세대들에게 적용 될 수 있게 입방(立方)했다. 또한 현대 과학적인 성분과 약리실험 등으로 효능, 효과를 입증, 그리고 임상경험에서 얻어진 효과가 명확한 약물로 처방을 구성했다.
이번 호에서는 겨울철 약해지기 쉬운 정력의 증강, 고통이 심한 통풍,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정신과 질환 중 하나인 우울증을 제대로 치료할 수 있는 효소처리 한약에 대해 다뤄보기로 하겠다.
▲ 정력 증강
중년 이후 많은 남성들이 정력 증강에 대해 신경을 쓰는 일이 늘고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선천적인 기능을 증강시키면서 정자량 증가, 정자의 활동력증가, 정액량 증가작용, 음위, 유정, 발기부전, 성교시간의 지속성 유지 등의 작용을 해주는 것이다.
이 같은 효과를 얻기에 대표적인 약은 마카의 뿌리분말, 음양곽, 녹용 등이다.
▲ 통풍(痛風)
이 질환은 격심한 환처의 통증호소 발적, 종창이 특징이다. 양약으로 진통제 밖에는 없고 치료제인 진통제를 장복하면 콩팥, 간 기능, 뇌세포 등에 큰 손실을 초래해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각국의 유명 회사에서는 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각축을 벌이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약으로 3개월 정도 치료하면 통증과 부종, 발적, 굴신작용이 풀리고 재발을 방지하게 된다. 치료제는 토복령(土茯苓)이다. 이 약은 한국에서는 성장하지 않고 베트남 등지에서 수입을 하고 있는 약물이다.
성미는 맛이 담담하고 달며, 약성은 평범하다. 간, 신, 비, 위경에 들어 간다. 약리작용은 항암 및 해독작용이 있다. 한방효능은 청열제습(淸熱除濕), 통리(通利) 관절(關節)하므로 근골(筋骨)련통(攣痛), 경분의 독성을 해독시킨다.
본래는 매독치료제로 이용되었으나 근래에는 없어진 질환이다. 한국과 중국, 베트남 등에서 근육과 관절질환에 적요하여 큰 효험을 얻고 있는 약물이다.
여기에 배합되는 누리장나무 가지는 진통, 해독, 소염, 혈압강하, 지통 효과가 우수해 치료제로 활용된다.
▷임상실험: 해독기능이 있어 독성물질의 분해촉진작용이 현저해 체내 유독성분을 배설하는데 적용된다. 통풍이 관절에 나타나는 병증으로 굴신불리 련통, 발적, 동통을 치료하고 근육 수축, 신장력을 완화시키는 작용으로 효력을 얻게 한다.
매독에 적용한 약물들은 살균력과 함께 이뇨작용을 나타내는데 통풍도 역시 유독성물질의 촉적으로 보아 배설작용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판단해 처방하게 되었다. 역시 우슬(牛膝)과도 효력에서 상관성이 있어서 필수적으로 배합할 것이다.
▷복용 및 금기: 용량은 10~60g이며 환자 상태에 따라서 조절하고 금기는 철기를 피하고 녹차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우초 해설: 매우 난치의 질환을 치료한다니 의아할 것이나 필자는 토복령과 우슬, 기타 약물로 통풍환자에게 복용한 결과 탁월한 효능, 효과를 얻었기에 자신 있게 추천한다. 또한 이 질환은 음식주의를 철저하게 지키면 재발을 방지한다.
▲ 우울증 치료
우울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스트레스, 신경과민, 갱년기장애, 하복부 냉증 등 매우 다양성을 띠고 진행되고 나날이 이 질환은 진행된다. 또한 치매로 이행되는 무서운 병증이다.
여기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제가 연자육(蓮子肉)이다. 이 약은 한국산이 아니라 베트남에서 대량 수입되는데 연자육의 배아는 맛이 쓰고 약간의 독성분이 있어 제거하고 수입 약으로 들여 온다. 식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거심(去心)하지만 약용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약성은 연자육의 맛은 달고 약간 떫으며 평범하며 비, 신, 심경에 작용한다. 효능은 보비지사(補脾止瀉), 익신고정(益腎固精), 양심(養心) 안신(安神)작용으로 비위허약으로 인한 여러 증상치료, 하초허약으로 유정, 몽정, 단백뇨 등에 적용한다.
심신불안증으로 인한 정신황홀, 가슴이 뛰고 잠을 못 자고 초조 불안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우울증에 사로잡힌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는데 우선은 연심(蓮心)과 함께 산조인 등과 배합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의심의 안개가 걷히고 잠을 잘 잘 수 있으면서 머리가 상쾌해지고 기억력도 되살아나고 의욕도 재충전하게 되며 식욕도 증가하게 된다.
▷약리작용: 진정 및 수면촉진작용, 항우울작용, 혈압강하작용, 항부정맥작용.
▷임상응용: ① 하초(下焦)가 허약하고, 소화기 장애를 초래하면서 심신불안증을 해소하는데 좋은 치료제가 된다.
② 심경(心經)에 화(火)가 칙성해 정신혼몽, 헛소리를 하고 한번 한 말을 곧 잊어버리며 사지번열, 심화망동, 침울하고 때로 장시간 말이 없고 잠을 못자는 증상에 효력이 나타난다. 이런 병증은 우울증환자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런 증상에는 연자육이 교과서대로의 용량으로서는 치료가 안 되며 과감성을 보여야 하고 실제 임상에서 얻어지는 경험들이다.
▷ 복용 및 금기: 용량은 6~15g 대제는 150~300g. 금기는 변비자와 복부 팽만자.
▷ 우초 해설: 우울증 치료를 위하여 연자육은 동물실험을 여러 방면으로 실시하였으며 임상적으로도 며칠 연속 복용하면 효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연심을 같이 투약해야만 청심(淸心) 안신(安神)작용을 얻게 된다. 식품으로 다양성 있게 응용할 수 있는 처방이요, 약물이다. (본 칼럼은 백산녹용건재에서 후원해 제공하는 것입니다.)
안덕균 박사(전 경희대 한의대 교수)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