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을 찾는 많은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이 경항통 및 경항관련 통증 및 질환이다. 동씨침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증상과 진단
목 디스크의 99%는 한 쪽에만 통증이 있다. 목이나 견갑골 쪽이 지금 아프든지 아팠던 적이 있거나 일자목이 있는 등 여러 목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목이 뻣뻣하고 목과 어깨가 저리고 아프며 손가락 등에 마비증상이 있다. 증상은 어깨 뒤로 팔이 저리다 또는 뒷목이 항상 무겁고 뒷머리가 아프면서 팔 저림이 있을 때가 많다.
주로 네번째, 다섯 번째 손가락을 펴기 힘들며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빨리 못 한다.
심해지면 다리에 힘이 빠져 걷기가 힘들고 계단 오르는 것도 어렵다. 대소변, 부부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며 젓가락질을 하거나 손으로 물건을 집는 일, 단추를 채우는 일도 힘들다.
목 디스크는 중풍으로 오해하기 쉽다. 처음에는 목에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증상이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 나중에는 목도 허리도 같이 아플 수 있다.
목 디스크가 있으면서 팔, 다리가 같이 저리고 아프면 이후 중풍이 올 확률이 높다. 이미 가족 중에 중풍환자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침하고 바로 시원한 지 확인하고 동기를 많이 시킨다. 목 디스크는 반드시 팔이 저리다. 이 증상의 특징은 손을 올리면 편하고 내리면 불편하다는 것이다.
증상은 한 달 안에 대부분 치료된다. 우측에 목 디스크 있으면 우측 엉덩이 부근도 같이 아프고 나중에 발목도 같이 아프게 된다.
다음은 목 어깨 통증에 가장 효과적인 처방이다. 자침 후 반드시 목 운동을 시킨다.
▷목류, 화국, 신관, 폐심(건) + 차삼(환): 차삼 만으로도 목 땅기는 증상이 치료된다.
목류는 목 디스크, 낙침, 견배통에 모두 쓴다.
목류는 기혈 불창으로 인한 전신 마목에 적용한다. 온몸이 저릴 때 특히 손끝 발끝이 저릴 때 아주 좋다. 화국, 신관은 수지마 즉 손이 뻣뻣하고, 아침에 잘 안 펴지며 손가락이 저린데 특효하다.
▷인중, 후계, 속골, 풍시 + 신관: 목 통증이 주증이면 속골을 깊게 자침 하고, 허리가 주증이면 후계를 깊게 자침 한다.
▷위중방혈 + 정근, 정종: 발목은 목과 대응하기 때문에 정근, 정종이 목 주변 증상을 치료한다. 목이 아프고 허리도 아플 때, 즉 목 디스크에도 허리 디스크에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쌍봉(방광 1선 T2 ~ T8): 손, 발 저림 있으면 쌍봉을 방혈한다. 쌍봉에 있는 혈은 모두 화에 속하며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는 작용이 극히 좋기 때문에 수각의 통증, 마비 치료에 효과가 좋다. 또한 모든 상지 질환 및 목 통증시 척택을 방혈하면 효과가 좋다.
▷삼하 1,2,3(건측): 심한 목 디스크에 쓴다. 정척 1,2,3(건), 폐심(양쪽) 또는 폐심을 건측에 쓰고 환측에 차삼을 써도 좋다.
▷폐심, 신관: 어깨, 목 통증치료시 차삼은 환측에 쓴다. 풍시, 신관, 부류: 양유걸의 목 디스크방으로 풍시, 신관은 견정 부위통에도 좋다. 중자, 중선을 차삼과 같이 사용한다. 또한 경추 중앙이 아픈 경우, 충소, 위중을 사용한다. 외삼관은 견비통의 특효혈로 모든 팔 통증, 손과 팔이 저린증상, 팔이 저린 증상의 경우, 삼중혈을 사용한다.
▲ 견경통(肩頸痛): 어깨와 목이 동시에 아픈 증상
▷중자, 중선 + 신관: 등 뒤 견갑부위의 통증, 고황 부위통, 흉추 1~5번 부근 통증에 좋다, 자침 후 어깨를 움직이게 한 다음 30분 유침하면 아픈 것 내려 간다.
목과 어깨가 같이 아플 때, 목과 등 뒤가 아플 때 신관을 먼저 쓴다. 중자 중선을 자침 후 염전 하면 손바닥에 시원한 느낌이 와야 한다. 견경통 환자는 어제 부위에 청근이 보일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무조건 중자, 중선을 자침한다.
중자 중선의 주치는 배통, 폐렴, 감모, 해수, 기천(중자), 심도, 슬개통(중선)이다. 등이 아프면서 목도 아프고 무릎도 아플 때 중자, 중선을 쓴다. 또한 기침을 하면서 무릎이 아플 때, 등이나 어깨나 목이 아플 때 쓰면 효과가 좋다.
▲ 갑상선 안구돌출, 갑상선 종대: 사마, 하삼황. 사마만으로도 70% 증상이 좋아진다.
▷족천금, 족오금: 모든 경부 부위의 질환에 좋다. 삼중 방혈 특효.
▷갑상선종: 삼중, 이배(이후정맥), 후아구혈(후통) 방혈. 결후 부위 직상 1촌 직하 1.5촌 각양측 1.5촌처.
▷갑상선 기능항진: 사마, 하삼황, 삼중. 사관, 풍시, 대장정격, 소장정격, 청심연자탕.
▲ 경항 피부병: 견중, 사마, 이첨.
사마, 견중혈 모두 육이 많고 돌출된 혈위기 때문에 표로 잘 달리므로 피부병도 잘 치료한다. 이첨 사혈 역시 피부병을 치료한다. 이는 태양경이 귀에 이르고 소양경이 귀를 감싸면 돌기 때문이다.
태양은 표를 소양은 풍을 주관하므로 이첨이 표증과 풍증을 치료하는 것이다.
감모, 발열, 편도선의 염증 및 종대, 피부 가려움증과 반진 등의 치료에 매우 효과가 있다. 또한 모든 통증, 소양증, 창 등은 심에 속하고 심은 귀와 통해 있기 때문에 각종 피부병의 치료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된다. 담경상 통증 즉 목, 견정통, 담정격증 등에 신문, 상양을 방혈 해도 효과가 있다.
▲ 이하선염(볼거리):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 이하선에 통증과 종대가 생긴 것으로 흔히 부고환염을 병발시켜 정자 발육에 영향을 끼친다. 외삼관이 좋고 이배, 사화외, 삼중 방혈한다. 소염, 활혈, 해독 작용이 있다.
외삼관은 외과 질환의 삼관으로 외과 질환, 종양, 옹농 등을 치료할 수 있다. 본혈은 오수혈의 ‘경혈’ 범위에 속하여 주치가 폐계 질병인 편도선염, 인후염, 이하선염 등이다. 여드름 치료 효과 또한 우수하다.
▲나력: 나력은 림프선 결핵인데 경항부에 길게 있는 질병으로 바로 목에 방울방울 뾰루지 같은 것
이 길게 나 있다. 승부, 질변에 자침하면 효과가 극히 우수하다. 삼중 방혈을 추가하면 더 좋다.
태극전식으로 보면 둔부는 머리에 대퇴는 흉복까지 각각 대응한다. 대퇴와 둔부의 사이가 되는 대퇴주름 부위가 바로 경부에 대응한다.
승부는 바로 대퇴주름에 있고 다시 위쪽으로 6촌이 질변혈이다. 마침 둔부의 중간이 되는데 그곳은 기육이 아주 풍부하다. 질변혈에 육이 많으므로 이육치육이 되고 다시 승부를 더하여 목에 대응한다.
조병식 원장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