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을 찾는 환자들 중엔 두통 및 편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의의로 많다.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경험이 늘면 자신만의 두통치료 방법이 있겠지만 혹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힘든 경우,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 두통
상초나 머리는 차서 오는 병이 없다. 경락의 화혈을 사한다. 두한족열의 의미.
▷대백+차삼 혹 중백: 두통에 차삼과 대백이 제일 효과가 좋다. 임읍, 차삼을 건측에 대백을 환측에 각각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다.
▷측삼리, 측하삼리, 신관(유침 45분): 어혈, 습의 느낌이 있고 찬바람이 싫다는 사람이 두통이 있다면 영골, 대백, 신관을 사용한다. 측삼리와 측하삼리는 양명경과 소장경의 가운데에 있으므로 양명경과 소장경의 경락 유주선상에 위치한 통증에 좋고 신관은 방광과 표리가 되기 때문에 방광경상으로 나타나는 두통에 효과가 좋다.
이에 병이 오래되면 신(腎)으로 들어가므로 신기능을 약화시켜 신양허나 신음허를 유발한다. 이 같은 이유로 오래된 병이라면 먼저 신관을 자침하고 시작한다.
▷태양혈 방혈: 모든 두통에 가장 효과가 좋다. 머리 쪽 질환은 먼저 태양혈에 방혈부터 한다. 방혈후 즉시 두통에 경감된다.
▷오령 방혈.
▷연곡, 삼중 방혈 + 정근, 정종, 상류: 두개골내 모든 문제에 연곡 방혈이 탁월한 치료효과가 있다.
연곡은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에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교통사고 후유증, 부딪혀 아프거나, 팔다리 마비, 부딪쳐서 오는 두통, 뇌진탕 후유증, 뇌출혈, 뇌경색 있는 중풍환자, 팔다리 마비 오는 사람, 머리 묵직하게 누르는 느낌 호소하는 예민한 환자들은 연곡과 삼중을 방혈해 주면 바로 “시원해진다”고 말한다.
▷내관: 신경 쓰면 체하고 머리 아픈 사람, 가슴 두근거리고 답답하다는 등의 증상을 호소할 경우, 신경을 많이 써 생긴 심계, 흉민, 중완부위 적취, 식체, 태양혈 두통 등 증상이 보일 경우 사용한다. 내관에 자침 후 심호흡을 시킨다.
▷기타
①백회, 해계 부근 청근방혈 (상, 중, 하 1촌씩), 도장침, 환부 방혈.
②족양명위경의: 삼리, 양계 강 자극: 상기돼 어지럼증이 있는 환자, 환자가 부지런하고 통통하다, 걱정이 많고 돈에 대해서는 좀 짜다, 겁이 많다 등의 증상에 더해 어지럼증을 호소하면 족양명경을 써본다. ③이삼(耳三)혈, 상양, 소상 방혈 후 영골 자침.
④오래된 두통: 양측 상삼황, 간정격.
⑤두피 만지면 아프다, 두피가 아파서 머리도 못 만진다: 폐정격, 환측 상류혈, 머리카락이 잘 끊어지고, 메마른 모발에 폐정격이 좋다.
⑥찌릿찌릿한 두통, 만지면 머리카락 아프다: 폐승격.
⑦임신부 머리가 가렵다: 이배 방혈 + 부과.
⑧머리에 기름이 많다: 폐정격.
⑨얼굴에 기름이 많이 낀다: 비정격.
⑩골 안이 아파 미치겠다: 신정격.
⑪우측두통: 기허이므로 폐정격.
⑫좌측두통: 혈허두통이 원인으로 소장정격을 사용한다.
⑬스트레스 많은 사람의 두통: 삼초정격.
▲편두통
▷측삼리, 측하삼리: 치료효과가 심히 좋다.
▷풍시, 수곡.
▷족임읍.
▷태양혈 방혈: 편두통 치료에 가장 효과적. 중증일 경우, 3~4회, 경증은 1~2회로 끝난다.
▷금문 + 풍시: 태양혈 두통과 식체를 겸할 때 사용한다. 설사하고 명치 밑이 답답한 심하경에도 사용한다. 태양혈 주변 압통정에 피내침을 사용해도 좋다. 또는 담승격도 즉효한다.
▷삼중, 사화외 방혈: 편두통에 삼중만 방혈해도 예외 없이 잘 듣는다.
삼중은 다양한 적취와 어혈을 깨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풍을 몰아내는 동시에 담을 잘 삭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뇌에 강력한 치료효과를 전달하기 때문에 뇌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뇌 세포를 개선하므로 뇌혈전에 특효하다.
삼중을 자침하거나 뜸, 또는 방혈하면 중풍을 예방하고 기억력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삼중혈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영향을 주며 담경과 위경사이에 위치하면서 담경과 위경의 병증 모두를 다스릴 수 있다.
예민한 환자는 삼중을 자침하면 머리가 시원해진다고 한다. 삼중은 파기행혈하는 공능이 있으므로 중풍치료에 매우 중요한 혈이다. 중풍으로 인한 후유증, 뇌진탕후유증, 뇌성마비,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두통, 기타 편두통에 즉효하다. 또한 구완와사, 귓병, 인후통 모든 종류의 복중경괴에도 아주 잘 듣는다.
▷기타
-오래된 편두통: 이배, 족해혈. 동선생이 오랫동안 치료가 안됐던 부인의 편두통을 이배방혈과 족해혈로 단번에 치료한 경우가 있다.
-영골, 대백, 측삼리, 측하삼리, 삼중이 편두통 치료의 기본혈이다. 남좌여우로 한쪽에 30분 유침한다.
-담경의 화경인 양보를 사하고 수혈인 협계를 보한다.
-중백, 하백, 완순1, 2.
-편두통, 전두통, 미릉골통: 풍시, 견중, 비익.
-치료가 잘 되지 않는 편두통 또는 습관적으로 아픈 경우: 육완, 명황.
-편두통, 전두통: 앞머리에서 뒷머리까지의 두통, 편두통이 있으며 신경 예민하다면 화국, 중저 사(瀉), 비익, 오호4 또는 해계를 사하고 내정을 보한다. 위경의 화혈을 사하고 수혈을 보함.
-담정격: 담허증과 함께 편두통이 있다.
-소장정격: 진통제도 안 듣거나 예리한 바늘로 찌르는 듯한 편두통. 여성의 편두통은 대부분 자궁쪽에서 온다. 혈허의 느낌이 있으면 소장경을 치료한다.
-담승격: 측후두부에서 발생하는 두통. 즉 태양혈두통에 담승격이 효과가 좋다 족소양경은 목예자에서 시작하여 머리 옆면을 지나 완골, 풍지 쪽으로 내려간다. 담승격을 써야 할 환자는 맥은 현활, 유력하고, 조급하며, 다혈질, 신경질적이고 예민한 사람들에 잘 듣는다. 특히 감정의 격노나 불안정 정신적 충격에 의해 유발됐을 때 쓰면 잘 듣는다. 양보 대신에 지구를 쓰면 소양경의 화를 동시에 사하므로 상화의 항성을 제어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참고로 담실증의 증상을 알아보자. 담실증을 가진 환자는 얼굴이 벌겋게 되고 눈이 충혈된다. 입안이 쓰고, 바짝 마른다. 신경을 안정시키지 못해 툭하면 화를 내고 만사를 조급해한다. 두통, 현훈, 이명, 뉵혈이 있다. 소변색은 붉고 지린내가 나거나 짙은 노란색을 띤다. 밤이나 낮이나 앉으나 서나 졸립다, 가슴이 그득 하고 옆구리가 아프다, 몸에 멍울이 여기 저기 생긴다, 손목이 아프다, 완관절 터널 증후군, 위양 위중혈 통증이 있다. 또한 담열은 입에 침이 돌면서 쓴 맛을 느끼지만 간열은 입이 마르면서 쓴 맛이 느껴진다.
※이롱방: 경거, 부류보, 지구, 양보사(음경을 보하고, 소양경의 화혈을 동시에 사하면 상화의 항성을 제어할 수 있다.)
궐음두통: 소부, 어제 보, 척택, 음곡사(담음방): 미릉골통, 태양혈 부근에 통증, 어지럼 때문에 눈을 뜨지 못한다, 속이 메슥거리고 머리가 아프며, 목이 뻣뻣하고, 눈알이 빠질 것 같다. 혹은 온몸이 무거워서 손 하나 까딱 하기 싫다 등의 증상을 호소.
담현방: 소부, 어제 보, 태백, 태연 사+ 비익(쓰면 더욱 좋다). 폐정격의 보사혈을 뒤집어 놓은 것으로 담성구토, 두중불거한 현훈의 치법으로 담연의 생성을 억제해 현훈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태백과 태연을 사하면 생담지기인 비와 저담지기인 폐와의 관계를 악화시켜 담음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조병식 원장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