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고통받는 구설치병에 대해 살펴보겠다.
▲ 입병: 하함골통, 악관절 통증 (TMJ), 통증으로 입을 벌리지 못하는 증상 등.
▷화주, 문금: 좌측은 문금에 자침, 우측은 화주에 자침. 한쪽에 하나씩 쓴다. 화주는 간경이 입을 한 바퀴 둘러싸 입 벌리는 동작과 간이 관계가 있고 문금은 위경 역시 입을 한 바퀴 감싸며 돈다. 감싸는 것은 입 바깥쪽인데 간경은 입 안쪽을 감싼다. 위경은 입에서부터 나와 하악골을 끼고 위로 올라가 태양혈까지 도달하니 기본적으로 턱관절을 지나간다. 이렇게 문금과 화주에 침을 동시에 쓰면 입 안쪽과 바깥쪽은 물론 더 멀리 있는 턱관절까지 치료할 수 있다.
▷화경 혹 화주 + 해계: 가벼운 경우 화경, 화주, 이배 만으로 충분. 행간은 눈, 태충은 인후, 중간에 낀 화경혈은 턱관절에 대응된다. 또 간경이 ‘종목계, 하협리, 환순내’하므로 저작근, 턱관절과 또한 관련이 있다. 또한 간이 근을 주관하므로 경련 병변을 치료.
▷태양혈 점자: 심한 케이스는 태양혈에 방혈(구강암 환자). 태양혈은 족소양과 족양명이 만나는 곳으로 수태양과 수소양 경맥이 주위에 분포해 있다. 양명은 뺨과 턱을 지나고 소양 또한 뺨을 지나면서 골을 주관하므로 턱관절 증후군에 극히 효과적.
▷이배
▷기타
-중자, 중선+하관: TMJ, 삼차신경통 등에 적용.
-폐정격: 악관절 통증, 악관절에서 우드득 소리 나는 경우.
-위승한격: 턱이 안 벌어진다. 임읍, 함곡만 자침해도 좋아짐.
-위정격: 악관절이 아프고 뻑뻑한 증상. 웃거나 딱딱한 음식 먹을 때 턱이 잘 빠지는 경우 등에 사용. 위승격, 간정격은 턱이 자주 빠지거나 입이 잘 안 벌려지는 증상에 사용.
▲ 구내생류: 입이 허는 증상. 모든 종양에는 방혈이 좋은데 이미 종양이 생겼으면 태양혈 방혈이 가장 좋다. 구설생창은 심비화왕과 관련이 많아 치료는 위화를 사해야 한다. 사화중에 점자, 다시 사화상에 자침. 차삼은 수소양삼초경의 형혈인 액문 부근인데 형혈은 화를 내리는 데 아주 좋아서 많은 오관과 질환(구강염, 구각염, 구순염, 설염, 구강궤양 등)을 치료할 수 있다. 수해혈은 바로 심경의 형혈인 소부로, 심화를 내릴 수 있어 구설생창 치료에도 효과 있다.
-사화중 방혈 + 사화상 자침.
-상순, 하순 방혈.
-태양혈 방혈.
▷이첨 방혈: 심이 혀로 비가 입술로 각각 개규하므로 이첨에 자혈하면 심화를 내리는 효과 강화.
▲ 혀∙입술 부위. 설강난언(중풍실어)-중풍 참조. ①견중, 상구. ②총추 방혈. ③수금, 수통.
▲ 실음혈: 무릎 안쪽 곡천 양 옆에 있는 혈로서 목이 쉬어 말이 잘 안 나올 때 특효. 자침도 좋지만 손으로 무릎 안쪽을 만져만 줘도 효과가 있다.
▷천돌혈: 갑자기 목소리 못 낼 때.
▷풍륭혈: 후비증으로 갑자기 말 못 할 때.
▷신문∙용천혈: 갑자기 목이 쉬었을 때.
▷합곡∙양교∙통곡∙천정∙기문∙지구∙용천혈: 갑자기 말을 못할 때.
▷시호승마탕: 소리를 많이 질러서 목이 쉬었거나 아플 때 1첩 만으로 좋아지고 보통 반제로 낫는다.
▲ 설하종: ①측삼리, 측하삼리(금진옥액 방혈이 더욱 효과적) ②이첨 방혈.
▲ 기타 설 질환
▷통곡 액문(보), 해계 지구(사): 혓바닥, 혓바늘 아플 때.
▷비정격(은백만 따줘도 된다): 혓바늘이나 혓바닥 돋고 입맛도 없음, 혀끝에 좁쌀 또는 굵은 여드름 같은 혓바늘이 잘 돋는 경우. 이것이 커져서 왕 혓바늘로 콩알만 하게 굵게 나타나면 비정격+소장정격.
▷베체트병: 원인 모르는 면역반응으로 여러 장기에 반복성, 폐쇄성 혈관염이 발생하는 만성 전신질환. 목구멍이 잘 헐거나 부은 정도가 아니라 목구멍이 패인 경우 혓바늘이 돋고 입안이 잘 허는 것. 혀가 패일 때 비정격+소장 정격. 방제는 감초사심탕.
▷소장정격: 잘 낫지 않고 불로지지는 듯한 열감, 혀끝이 화끈거리고 얼얼하고 마치 매운 것 먹은 것 같다.
▷심정격, 심승격 10회: 중풍 초기 증상으로 혀 동작이 둔할 때.
▷설열: 혓바닥 갈라지거나 입술, 코가 마르는 건조증에 액문보 중저사.
▷설권: 중풍 환자가 혀가 말려들어 가는 것. 이간보 양곡사 액문사.
▲ 입술문제
▷소장정격/ 비정격: 피곤하면 생기는 입술주위의 물집, 부르트고 뾰루지, 헤르페스.
▷담정격: 음식물 먹을 때 입 벌리면 입가가 찢어짐, 피곤해서 입술 가에 나는 염증.
▷위승한격: 입술 주위 씰룩거림: 위승한격.
▷중완(정), 삼리보 해계, 상렴사: 윗입술.
▷천추 곡지보, 양계 하렴사: 아랫입술:
▷비정격/ 삼리∙곡지보: 입술 아래, 위 모두 부은 데.
▷대장경/ 곡지: 아감창(어린아이의 입술과 잇몸이 헐어 썩는 병. 입이 허는 증상)
▷신정격∙태연∙어제 직자: 입이 말라 침이 잘 안 나온다.
▷중저 액문보∙양곡사/ 이배∙상순∙하순 방혈: 입안이 헐며 부을 때.
▷액문∙중저보/ 승장∙노궁사(사암임상): 입안이 헐어 모든 음식이 무미하고 5~6일 동안 짜고 매운 것을 가까이 못함. 반신이 마목한 지 30년 되었다.
▷승장 보/ 족태음 보/ 수소양 사: 입술이 자꾸 말라 침을 바르는 사람.
조병식 원장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