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 심장 및 심장과 관련한 증상의 치료법 등을 설명한다.
▲ 흉민(통), 심계, 숨찰 때: 습열이나 담열이 중초에 모여 가슴이 답답하고 편하지 않은 증상.
흉통 및 답답하고 팽창감이 느껴지면 화산을 사용한다. 양측 화릉혈을 동시에 침으로 자극한다. 삼초경과 심포경은 서로 표리관계에 있어 치료 효과가 좋다. 보통 내관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남좌여우 기준으로 자침한다.
사마도 흉민에 아주 효과가 좋다. 심하면 사화중, 외에 방혈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내관, 삼리면 충분 하다. 내관은 자침 후 심호흡 시킨다. 흉민 흉통에 척택 방혈 하면 답답했던 것이 시원한 에어콘 바람 부는 것처럼 쭉 내려간다.
-척택, 사화중외 방혈: 모든 심장병에 사용.
-심문, 심상, 내관, 삼리
-화산, 화릉
▲ 심장성 풍습병(Rheumatoid Arthritis)
아침에 더욱 뻣뻣하게 되는 증상으로 바로 ‘조조강직’이라 부른다.
증상은 기상 시 손이 매우 뻣뻣하며 완만하게 정오가 돼야 호전되곤 하는데 초기 증상이라고 보면 된다.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갈수록 손가락 뼈 관절의 변형이 오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사지골종이나 전신골종은 양방에서 말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지칭하는데 특징은 손가락이 특히
손에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오호1을 취해서 손가락 강직과 골종을 치료한다. 양릉천과 신관에 자침할 수 있다.
신관은 모든 손가락의 통증을 다스릴 수 있고 발가락도 역시 치료할 수 있다. 오호1은 손가락을, 오호3은 발가락을 각각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양릉천은 근골의 병변을 치료할 수 있다. 통관, 통산, 통천은 사지의 통증을 치료하는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면서 류마티스 관절염도 역시 치료한다.
완순1과 완순2혈의 주치는 각각 신허로 인한 두통, 안화, 좌골신경통, 피로, 신장염, 사지골종, 심각한 허리통증 등 통증이다. 또한 완순1, 2혈은 보통 신허의 진단점으로 사용하는데 손바닥 가장자리가 연약무력하면 신허로 판단한다.
-통관, 통산+오호일+화슬+신관+수곡
-통관 통산+사지, 완순1(후계), 완순2
▷오호1, 통관, 통산: 류머티스가 원인인 손가락 변형과 통증, 퇴행성관절염, 완관절 건초염, 갈고리손 관절염, 지관절통, 손가락 감각 저하증 등에 쓴다. 오호1은 전신골종을 치료하고, 진통작용을 한다. 화슬은 슬개통, 관절염, 심장성 풍습병 등에 쓰는데 변형성 슬관절염, 즉 무릎이 시큰거리는 통증에 심문(건)/화슬(환)을 쓴다.
또 오십견, 견비불거, 특히 소장경 쪽으로 오는 동통(환측 자침)에 좋으며, 심장 안 좋은 사람이 새끼손가락부터 팔꿈치까지 소장경을 따라 아플 때 아주 좋다. 임읍은 목의 목혈로서 거풍작용이 강하므로 신경통, 근긴장성 질환에 효과 좋고 지통 작용이 우수 하다. 보간신하면서 유혈 이므로 마땅히 체중절통을 다스리고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수곡의 혈명은 입신이수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사지부종, 복창, 부과의 자궁병, 요통 등을 치료하는데 대맥에 병이 있으면 허리 주변에 통증이 있는데 이때 임읍을 쓴다. 임읍은 이명, 눈이 가려운 증상, 완동통혹무력, 견통, 다리의 힘줄이 당기거나 긴장, 또는 다리 근육이 점차 약해지거나 근손실이 있을 때, 기육마목 등을 치료하는 주치가 있다.
▷소장정격+위승격(임읍, 함곡보/상양, 여태사): 무릎에 열감이 있고 부어오르며 물이 찰 때 쓰면 된다. 관절 마디마디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아프고 쑤실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마르고 열 있어 보이는 사람은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상관없이 소장정격을 강하게 자침 한다. 위승격은 상처가 가렵고 진물 흐르며 곪으며, 상처가 아물지 않을 때, 부었을 때, 욕창 및 좌창, 치루 등에 우선 사용해 본다.
▲ 퇴행성관절염 (Degenerative Arthritis)
-영골, 화주(후사관): 전신관절의 통증, 전신의 뼈 질환에 쓴다. 특히 슬통과 주통에 효과적이다.
-사화중, 부(삭골침) + 영골, 화주: 무릎, 발뒤꿈치 골자에 사용하는데 아주 잘 듣는다.
-오호일, 복원, 삭골 3혈: 손가락 뼈 부었을 때.
-내관, 견중(건)/화주(환).
▲신경쇠약 (뇌신경 불청), 불안, 우울
가슴이 벌렁거리고 불안 하다, 우울증으로 가슴이 답답하며 심장이 뛰고 잠도 잘 안 오고 살기 싫다는 느낌이 있다. 대부분의 우울증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안, 초조, 심계항진이 있다. 심한 불안(Anxiety Attack)에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통관, 통산(통천), 심상, 심문 + 사화중외, 척택 방혈.
-내관, 삼리, 문금.
-방혈후 통관, 통산 + 하삼황, 진정을 골라 쓴다.
가슴이 답답한 것은 심열이 원인이므로 통관, 통산(통천)과 내관, 삼리, 문금을 교대로 쓴다. 문금(함곡상 약 1촌처의 요함부)은 가슴이 답답하며 명치끝 아프고 소화가 잘 안 될 때 쓰는데 가슴과 명치를 열어준다. 치료 후 마음이 편해지고 그날부터 잘 잔다. 심한 스트레스에는 신문 자침으로 박하사탕 먹은 것처럼 시원해진다.
하삼황 또한 아주 중요 하다. 소화, 생식, 비뇨, 부인과 계통을 조정하고 면역력 증강까지 한다. 화주혈은 주위에 태충맥이 있어서 이맥치맥의 작용이 있다. 또 오행으로 화에 속해 심장과 상응하므로 강심작용이 있다. 본혈은 목경의 토혈로 간비를 조화롭게 할 수 있고 간경의 수혈이기도 해 간경이 위쪽으로 정수리까지 이르므로 거풍안신하는 기능이 있다.
-척택, 사화중외 방혈+내관, 문금, 삼리(좌)+심상 심문(우): 모든 심장병에 척택, 사화 방혈로 시원해진다. 제일 효과적이다. 심장 문제 척택부터 방혈 10일 간격으로 교대로 방혈, 3~4달 치료로 평생을 괴롭혔던 심장병을 치료한다.
-하삼황(우)+진정+정회, 후회 또는 내관 삼리(좌), 화주
-하삼황+심상 심문 + 진정 + 통관, 통산.
-신관+사관: 사관은 진정, 지통 작용이 우수하다. 간울을 해소하므로 우울증에 좋다.
-이첨 방혈: 머리와 가슴이 시원해지고, 불면에도 좋다(오후 방혈).
모든 심장문제에 내관, 삼리를 쓴다. 이들 혈은 강심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이다. 가슴이 답답할때 내관에 침을 놓은 뒤 크게 심호흡을 시킨다. 단순히 소화 안되고 답답할 때도 내관, 삼리, 문금을 쓰면 좋다. 척택, 사화중외 방혈은 심할 경우에 쓰는데 이첨 방혈도 좋다. 가슴이 뛰거나 불안하고 초조한 것, 공황장애는 심열 이므로 청심연자가 좋은데 가벼운 불안증은 시호가용골모려탕을 쓴다.
조병식 원장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