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와 다음 호 두 차례를 이어 시호제에 대해 다뤄보겠다.
▲ 소시호탕: 형색성정-형 수척~경도비만, 색 황갈흑, 성 양적, 정 예민 긴장. 신체증상-인후종통 +순건, 목현, 소양경염증, 성양 5가지 유형이 있다. 인후종통형이 가장 빈현되는 유형. 인후종통+여타유형 혹유 혹무. 인후종통이 없고+여타 유형 중 한 가지 이상. 소시호탕 후주가감방은 실제 임상에서도 빈용도가 높다.
▷若胸中煩而不嘔者 去半夏人參 加栝樓實一枚→ 시호거반하인삼가과루실탕, 시호가과루실탕 =과루해백백주탕, 소함흉탕; 소시호탕증인데 과루실증 가슴 답답함 혹 가슴통증, 숨참 등이 보이는 경우.
과루실증의 흉부 불편감: 심장인성의 (은근한~심한) 흉통,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 혹 숨참. 가슴이 막힌 듯 답답하다, 두근거린다, 가슴이 뻐근하게 아프다, 조이는 듯 아프다 혹 숨이 차다.
방산(radiation; 흉부 불편감은 견항통, 배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악화요인: 스트레스, 흡연, 밤 수면중, 과도한 움직임이나 운동.
양적성향이면 소함흉탕 소시호탕을 고려할 수 있다. 황련증 성양 정 흥분 분노+입면장애형 불면 혹 상열이 보이면 소함흉탕을 쓴다. 소시호탕증 바탕이 보이면 시호거반하가과루실탕을 쓴다.
음적 성향이면 지실해백계지탕, 과루해백(반하)탕을 고려할 수 있다. 성 음적 침체 정 우울+혹 오한 궐냉 상충이 보이면 지실해백계지탕을 쓴다. 상기에 모두 해당되지 않으면 과루해백(반하)탕을 쓴다. 과루실+해백의 흉부 불편감이 아니라면 흉부 불편감의 프로토콜에 따라 여타 처방을 고려할 수 있다.
▲ 과루해백반하탕(시호거반하과루실탕과 비교): r/i 과루실증에 준하는 흉부불편감(심장인성의 은근한~심한) 흉통, 가슴 답답함, 두근거림 혹 숨참. r/o 시호거반하가과루실탕증 같은데 소시호탕 바탕이 보이지 않고 성향 음적~교잡인 경우.
▲ 과루해백백주탕(과루해백반하탕과 비교): 과루해백반하탕증인데 반하증 가래 인후 이물감 혹 오심 구토가 보이지 않는 경우나 반하로 삭힐 종양(腫瘍; 담음)이 없는 경우. 임상에서는 대개 과루해백반하탕을 쓴다.
▲ 지실해백계지탕(과루해백반하탕과 비교): 과루해백(반하)탕증에 같은 과루실+해백증의 흉부 불편감(胸痛, 胸痺, 胸滿)를 호소하는데 지실의 성향 음적 침체 어두운 분위기가 보이고 주된 감정이 우울감으로 읽히며 계지증 오한, 궐냉, 상충이 보이는 경우. 계지생강지실탕, 귤지강탕증 같은데 소화불량이 없는 경우. 대변은 대개 변비경향인 경우가 많다.
▷若渴 去半夏 加人參合前成四兩半 栝樓根四兩→ 시호거반하가인삼과루근탕, 시호가과루근탕
소시호탕증인데 과루근증 구건이 심한 경우. 소시호탕 순건형이 심해지면 구건, 인조 혹 구고까지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시호거반하가인삼과루근탕은 그보다는 구건 정도가 심해서 입이 바짝 말라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가 많다. 외감, 열성질환, 폐렴, 폐결핵, 대병 후, 수술 후 등의 후유증으로 체액이 고갈되어 구건을 심하게 호소하는 경우 쓰이는 경우가 많다.
금궤요략 시호거반하가과루근탕(柴胡12 瓜蔞根8 黃芩 人參 生薑 大棗 甘草6)과 사실상 같은 처방이다.
▷若腹中痛者 去黃芩 加芍藥三兩→시호거황금가작약탕, 시호거금가작탕→ -소시호탕증인데 작약증 복통, 복만 혹 이두근 과긴장-복직근 경결 압통이 안지되는 경우. 소시호탕보다는 체형 체력이 약한 자. 작약근의 과긴장으로 인한 동통, 성장통, 쥐내림, 복통, 생리통 등에 쓰이는 경우가 많다.
▷若脇下痞鞕 去大棗 加牡蠣四兩(六兩)→ 시호거조가모려탕, 시호거조가모려탕, 시호가모려탕 =시호계지건강탕. 소시호탕증인데 모려증 수족다한, 다한출(多汗出), 불안 등이 보이는 경우
▷若心下悸 小便不利者 去黃芩 加茯苓四兩→ 시호거황금가복령탕, 시호거금가령탕, 시호가령탕 =시호가용모탕. 소시호탕증인데 복령증 입면장애형 불면이 보이는 경우. 소함흉탕증 같은데 소시호탕 바탕이 보이고 황련증이 아닌 것 같은 경우 혹 소함흉탕 과루실증(흉비, 심통, 가래, 기침, 숨참)이 보이면 쉽게 감별할 수 있다. 면적×, 상열×, 심계항진×△, 매운 것을 많이 먹으면 속쓰림×, 주된 감정 흥분 분노×.
시호가용모탕증 같은데 소시호탕 바탕이 보이는 경우, 시호가용모탕은 성향 음적이고 주된 감정 두려움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소시호탕은 성향 양적이고 주된 감정에서 두려움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若不渴 外有微熱者 去人參 加桂枝三兩 溫覆微汗愈→ 시호거인삼가계지탕, 시호거삼가계탕, 시호가계탕=시호계지탕. 소시호탕증인데 계지증 오한 혹 상충이 보이는 경우.
▷시호계지탕과 감별: 소시호탕증인데 추위를 타고 작약 이두근 과긴장-복직근 경결 압통까지 안지된다면 어렵지 않게 시호거삼가계지탕을 배제하고 시호계지탕을 선방할 수 있지만 시호계지탕증은 작약이 안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감별하기 어렵다.
시호거삼가계탕은 소시호탕 바탕의 체형, 체력, 안색, 성향을 가진다. 비교적 강인이다. 시호계지탕은 계지탕 바탕의 체형, 체력, 안색, 성향에 좀 더 기울어 있다. 소시호탕보다는 체형도 수척하고 면백황하며 체력도 약하고 성향도 교잡에 기울어 있다.
시호거삼가계탕보다 시호계지탕이 더 예민하고 긴장을 잘한다. 경한 불면, 잠투정, 야제, 틱 등 정신신경증상이 현재 있거나 예전에 있었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시호거삼가계지탕은 인삼이 빠져 소화의 문제(경미한 소화불량, 신경 쓰면 간헐적 식체)를 호소하지 않는다. 시호가계지탕은 인삼이 배오되어 경미한 소화불량, 신경 쓰면 간헐적 식체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 시호계지탕: 시호거삼가계지탕증 같은데 작약이 안지되는 경우. 그보다는 허증(수척, 체력약, 면백황, 성교잡)에 기울어 있는 경우. 신경이 예민하고 긴장을 잘한다. 소아의 경우 경도의 불면, 잠투정, 야제, 몽유, 틱, 간질, 열경기, 분노발작 등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신경 쓰면 두통, 복통, 소화불량, 식체 등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若欬者 去人參大棗生薑 加五味子半升 乾薑二兩→ 시호거삼조생강가오미건강탕, 시호가미강탕=맥문동탕, 영감강미신하탕. 소시호탕증인데 혹 오미자증 건해 혹 건강증 한랭자극에 의한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이 보이는 경우.
만성기침: 맥문동탕증처럼 건해 혹 구건, 인후이물감 등을 호소하는데 소시호탕증이 보이는 경우. 감기 후 잔 기침: 감기가 소시호탕증 인후종통, 발열 등으로 왔다가 잔기침, 소량의 콧물 가래 등만 남은 경우. 소시호탕증 바탕의 건조성 비염: 소시호탕증 바탕에 코가 바짝 마르고(황금) 비강 점막이 팽윤돼 코가 막힌다(반하). 혹 한랭자극에 의한 맑은 콧물(건강)이 보이는 경우도 있다.
→소시호탕증 바탕인데 누렇고 진득한 콧물 또는 건조한 코딱지가 많이 보이는 경우 시호가길경탕 또는 후세 형개연교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조현창 원장(TEM, [email protected])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