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 최근 법 개정 ‘한의사, X-레이/ 초음파/ 고주파’ 사용도 가능
미국에서 한의사의 약침 시술을 적용하는 주는 최근 법이 개정된 네바다주 외에 플로리다, 뉴멕시코, 메릴랜드, 워싱턴, 유타, 콜로라도, 사우스캐롤라이나 등 8개주이다.
특히 네바다주의 경우 최근 법률 개정을 통해 진료범위에 전침, 레이저침, 드라이니들, 이침, 뜸 등 일반 치료 외에도 약침은 물론 초음파치료 및 방사선 영상진단, 고주파치료(diathermy) 등이 명시돼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약침을 넘어 다양한 분야로도 한의사 진료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 약침이란?
대한약침학회에 따르면 약침은 순수 한약재 등에서 추출, 정제, 희석, 혼합 또는 융합한 약액을 침을 놓는 자리(경혈, 경대, 경근, 관절, 각종 강내, 혈맥 등)에 자입하거나 투입 또는 매몰하는 한방 의료행위로써 치료 효과를 보다 극대화시키기 위한 치료법이다.
하지만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한의사가 환자에게 직접 약물을 주사하는 행위 자체를 금지하는 경우가 많아 그 동안 한의사의 약침 사용은 힘들어 보였으나 이를 뒤집고 일부 주에서 허용을 시작했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 한의사가 약침 시술하려면?
대부분의 주에서 약침 관련된 법 규정을 살펴보면 NCCAOM 등이 인정하는 약침 관련 교육과정을 수강하고 실습과정을 이수한 수료증을 받아야 한다. 또한 약침요법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환자에게 보상할 수 있는 책임보험 가입이 필수다.
여기서 법이 정한 한의사 약침 요법(주사요법) 정의는 ‘정경혈자리 및 아시혈 등에 수액(saline), 살균 처리된 약재, 비타민, 미네랄, 동종요법약물, 글루코스(포도당 등 단당류), 마취제인 리도케인, 프로캐인, 및 사라핀 등을 주사기를 이용, 비정맥 주사하는 법’이다.
일반적으로 한의사의 약침 시술이 가능한 약물은 한약재, 마취제, 동종요법 약물, 영양제, 및 국부마취용 약제인 리도케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약침 사용을 위해 받는 교육 내용은 해부학 및 생리학, 한의학적 이학적 검사법 및 감별진단, 혈위 및 혈위 주변의 해부학, 자침법, 일반 주사안전, 주사요법, 약물학, 정침법 등이다. 또한 한약을 이용해 주사액을 제조 및 사용할 때는 본초학 및 약침 교육을 각각 이수해야 한다.
이 밖에 각종 비타민제와 마취제, 한약재를 주사하기 위해서는 해당 약물 관련 산소흡입법 및 위급시 에피네프린의 근육주사(IM)법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미국에서 가장 한의사 수가 많은 가주의 경우 이미 많은 한의사들이 약침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 본지에 문의해온 적이 많다. 그러기 위해서는 네바다주의 경우처럼 주 상원 또는 하원의원이 법안을 만들어 발의해야 하고 의회를 통과하는 일반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