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에서는 요추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알아본다. 일반적인 요통과 구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양방적 검사법 등의 숙지가 필요하다.
▲ 정의
요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신경근 및 경막낭 압박으로 발생한다. 척추체 및 섬유륜의 퇴행성 변화를 원인으로 할 경우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정의한다.
원인은 추간판 높이의 감소와 변성으로 인한 디스크 팽윤, 황색 인대의 비후를 들 수 있고, 협착 위치에 따라 중심관 협착증, 신경공 및 추간외공협착증, 외측 함요부 혹은 관절하 협착증 등으로 세분한다.
임상 증상은 한쪽 혹은 양쪽 다리에 오는 신경인성 파행이 전형적이다. 대부분 안정 시 혹은 요추 굴곡 시 증상이 경감되며 보행 시 하지의 통증, 위약감, 감각장애 등을 동반한다. 요추 및 천추부 통증은 흔하지 않으나 기립 위 혹은 보행 시에 나타난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은 ‘비증’, ‘요퇴통’의 범주에 속한다. 신기허쇠, 노역상신, 혹은 풍한습사의 장기간 침습으로 신허불고하고 사기가 경락에 조체해 기체혈어, 영위불화하게 된다. 그 결과 요퇴부의 동통, 저림 등 증상을 일으킨다고 본다.
▲진단 및 평가
①풍한비조형: 원인-풍한 외사로 영위가 선통하지 못하고 기혈 응체, 경맥 불통해 발생. 진단- 요퇴부위가 저리고 무겁고 구급해 펼 수 없으며 찬 기운에 증상이 심해진다. 설담, 태백활, 맥현긴.
②신기휴허형: 원인-신정이 허쇠해 근골을 자양할 수 없고 유연하지 못해 통증 발생.
진단-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요퇴부위의 산통. 휴식을 취하면 경감, 일하면 심해지며 외형이 마르고 기육이 야위었다. 설담, 태박백, 맥침세.
③기허혈어형: 원인-기허로 기혈경락 운행이 저체돼 발생. 진단-안색이 어둡고 요통으로 오래 못 앉아있고 통증이 극심하지는 않으나 지속적. 하지 마목을 호소하고 설흔을 동반. 설자, 태박, 맥현긴.
④습담조체형: 원인-인체의 비, 폐, 신 공능이 실조되면 진액운화(津液運化)가 원활치 못해 담습이 생긴다. 수액이 정체되어 쌓이면 사기가 돼 통증 발생. 진단-복부가 창만하고 요퇴가 무거우면서 통증, 마목을 동반. 서 있는 자세에서 통증이 심하고 누워있으면 완화되며 체형이 비만한 경우가 많다. 흉복부가 답답하여 숨이 짧다. 설질담홍, 태니, 맥현활.
▲ 서양의학적 진단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의 호발부위는 L3-4, L4-5, L2-3레벨이며, L5-S1레벨의 중심부 협착은 흔치 않으나 신경공, 외측 함요부 협착으로 L5 신경근 압박이 빈번하게 발생. 하지 통증, 신경인성 파행 양상 등 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며 영상 검사상 척추내 신경 통로가 구조적으로 좁아져 있는 경우 요추 척추관 협착증으로 진단.
▲ 이학적 검사
①자세 및 척추 외관 검사: 기립 위, 좌위 시 자세 및 외관상, 이상 변화를 관찰한다.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 환자들은 대개 요추 굴곡 시 증상이 안정되므로 좌위 시 요부 굴곡 자세를 취한다.
②운동범위 검사(ROM): 허리의 굴곡, 신전, 회전 등의 가동 범위 평가. 운동시 요추 신전이 제한되어 있거나 요추 신전 30초 유지 후 신경근 압박과 연관된 하지 감각분절 부위에 통증 호소.
③근력검사: 고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엄지발가락 등의 굴곡, 신전 근력을 평가, 신경 압박에 의한 근력 약화 여부 확인. L5, S1 신경근 지배부위(족배 굴곡, 족무지 신전)에서 위약감이 나타날 수 있다.
④감각검사: 하지의 요추 신경 지배부위에 해당하는 각 감각 분절의 감각을 확인, 신경 압박에 의한 감각 둔화나 소실, 이상감각이 발생했는지 여부 확인. 환자의 93%에서 통증 호소.
⑤롬베르그 테스트: 눈을 감고 양팔을 붙이고 선 뒤, 몸이 한쪽으로 기울면 양성. 척수병증 혹은 신경계 이상이 있을 때 양성. 균형 감각 장애는 넓은 보폭 보행(Wide-based gait)과 연관 있다.
⑥하지 직거상 검사(SLR Test): 환자를 앙와위로 눕힌 뒤, 검사자는 환자의 환측 종골을 잡고 환자의 다리를 들어 통증이 나타나는 높이까지 신전. 만약 허리의 국소 통증이나 하지 방사통이 나타나면 신경근 병증 의심.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 환자의 10% 정도만이 양성.
▲ 감별진단
①혈관성 파행(Peripheral vascular disease): 말초 혈관의 협착 혹은 혈전, 색전 등의 원인으로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통증, 이상감각, 보행장애가 발생. 경련성 통증을 호소하며, 자세 변화와 관계없고 통증은 폐쇄 병변의 원위부에서 발생. 오르막길 보행, 자전거 타기, 목욕 등으로 증상 악화. 이에 비해 퇴행성 요추척추관협착증은 요추 신전시 통증이 악화되며 내리 막길 보행에 어려움이 있고, 협착된 척추 신경 분절의 감각 이상 및 근력 저하가 동반.
②원위 다발성신경병증(Distal polyneuropathy): 원위 다발성 신경 병증은 대칭성의 원위부 감각 약화, 소실 즉 양말을 착용한 형태의 감각 소실이 특징으로 감각 장애와 함께 하지의 위약감, 보행 장애 등이 동반. 감각 증상이 운동 증상에 우선. 또한 밤에 심해지며 자세 및 활동과 무관하게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당뇨, 약물복용, 알코올 중독 및 요독증 등의 선행 병증과 관련이 있으므로 병력 청취 시 유의한다.
▲치료
①기본 치료혈: 두면부-승장. 상지부-합곡, 곡지, 외관, 후계, 중저, 영골, 대백, 중자, 중선. 하지부- 족삼리, 삼음교, 음릉천, 태충, 양릉천, 현종, 위중, 승산, 곤륜, 임읍. 배부-요부 협척혈(EX-B2, L2-L5), 요부 배수혈(신수, 기해수, 대장수, 관원수). 둔부/하지부-환도, 승부, 은문 등 둔부 아시혈.
②풍한비조형: 치법-거풍산한, 통락지통. 치료혈-풍시. 주처방-견비탕 가감. 『의종금감』
③신기휴허형: 치법-자보간신, 소통경맥. 치료혈-신수, 위중, 관원. 주처방-보신장근탕 가감. 『상과보요』
④기허혈어형: 치법-보기활혈, 화양지통. 치료혈-격수, 위중, 차료. 주처방-보양환오탕 가감. 『의림개착』
⑤담습조체형: 치법-이기화습, 거담통락. 치료혈-풍시, 음릉천, 족삼리. 주처방-이진탕 가감. 『태평혜민화제국방』 (자료: 퇴행성 요추척추관협착증,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조남욱 기자(한의사)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