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는 질병 특성상 빨리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환자는 물론 한의사도 답답할 수 있다. 이때 객관적 근거와 과학적 평가 툴로 설명하면 환자의 조급한 마음이 누그러지고 진료에 계속 적극적으로 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번 호에서는 구안와사의 평가 및 진단,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 정의 및 증상
안면신경마비는 뇌신경 12개 중 7번 안면신경이 다양한 이유로 손상돼 발현한다. 주로 편측에 발생하며 수 시간~수 일에 걸쳐 증상이 진행한다. 원인으로는 종양, 외상, 감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가장 빈발하는 질환은 특발성 안면신경마비인 벨 마비(Bell’s palsy)이다.
안면신경마비의 대표적인 증상은 편측에 나타나는 복합적인 얼굴 운동 장애로 △눈을 감기 어렵고 △이마와 얼굴에 주름이 잡히지 않으며 △입이 오므려지지 않아 음식물이 흐르는 등 다양하다. 이외에도 얼굴과 목 부위 이상감각 또는 통증, 청각과 미각 변화, 눈물분비 감소, 유루증, 이명 등이 있다. 증상 발현 전 감기 또는 장염 등 바이러스 감염 증상이 전구증상으로 동반되기도 한다. 안면신경마비의 진행은 수시간에서 수일에 걸쳐 진행하므로 일반적으로 증상 발현 48시간 내에 점점 심해지는 경향을 띈다. 진행과정은 전구기, 마비기, 악화기, 평행기, 회복기의 순서로 진행한다.
▲ 한의학적 진단
한의학에서는 안면마비를 양방처럼 중추성과 말초성이 아닌 환자 상태와 발병 원인에 따라 풍사외습, 허풍내동, 기혈어조 등으로 변증 및 치료해 왔다.
▷풍사외습: 주요증상은 돌연 구안와사, 안면부 감각 이상, 귀 뒤쪽이 은은하게 아픔, 혹은 오한이 오기도 하고 발열. 두통이 있고 뼈를 회초리로 때린듯 아픔, 담홍색 혀, 설태가 얇고 희거나 얇고 황색, 맥이 부삭하거나 부긴, 또한 현세맥 등이며 찬바람 등에 감촉되어 발병.
-치법: 거풍통락하는 방법으로 침구처방으로는 풍지, 지창, 협거, 사백, 양백, 합곡 등. 한약처방으로는 견정산가미방.
▷허풍내동: 주요 증상은 구안와사, 안면부가 마비되거나 판이 있는 듯한 긴장감, 안면근육 당김 및 경련, 말할 때마다 감정이 격앙됨, 입과 눈에 경련이 있거나 감기가 어려움, 담설, 태박백, 현세맥 등.
-치법: 양혈식풍하기 위해, 침은 협거, 지창, 영향, 사백, 관료, 풍지, 족삼리 등을 사용하며 한약은
사물탕합견정산가감 사용.
▷기혈어조: 주요 증상은 구안와사, 안면부 경련, 환측 얼굴주름이 옅어지거나 사라짐, 눈이 벌어져 잘 닫히지 않음, 팔자주름이 옅어짐, 입에서 침이 흐름, 오랫동안 낫지 않음, 설질암, 태 박황 혹 백, 현맥 등이다. 주로 회복기 및 후유증기에 해당.
-치법: 행기활혈, 거풍통락을 목표로, 침은 협거, 지창, 영향, 관료, 족삼리, 태충, 풍지 등과
한약처방으로는 당귀보혈탕합도홍사물탕가감 등을 쓴다.
▲ 평가척도 및 예후
▷평가: 육안으로 평가법과 진단기기 평가법이 있다. 이 중 한의사가 임상에서 환자를 관찰하면서 가장 빠르고 쉽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은 ‘하우스-브렉만 척도(House-Brackmann scale)’를 사용하는 것이다.
▷예후: 신경손상 정도와 관련이 있다. 불완전한 손상은 회복이 될 여지가 있다. House-Brackmann Grade에서 Gr. I, II는 좋은 예후를 보이며, Gr. V, VI는 예후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한 대규모 연구에서는 85%가 3주 이내에 회복을 시작했으며, 71%가 완전 회복, 13%가 약간의 후유증, 16%가 연합운동, 구축감 등을 비롯한 후유증이 남았다. 이성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신경마비의 경우 상술한 벨마비보다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자료=안면신경마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조남욱 기자(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