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약초, 방초(防草) 33종의 약성과 적용해야 할 증상
당귀∙천궁∙사상∙고본∙백지∙백작등의 기본 성질과 약대, 사용방법 총정리
방제를 사용하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방이 정말 환자 증상에 잘 맞을지에 대한 고민은 한의사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게 된다. 더구나 방제에서 개별 본초의 역할을 모르면 자신이 선택한 방에 부작용이 나타났을 경우, 어디가 잘못됐는지 기준점을 잡기 힘들 것이다.
또한 처음 보는 방제라도 구성 본초를 하나하나 보면 해당 방제의 창방 이유와 적용 증상에 대해 추론해 볼 수 있다.
이번호부터는 ‘향기나는 약초’란 의미의 ‘방초(防草) 33종’을 시작한다. 반복해 잘 읽어 두면 임상에 조금이나 도움이 될 것이다.
▲ 당귀(當歸): 성온주생혈 보심부허축어결(性溫主生血 補心扶虛逐瘀結)
당귀는 성이 온하고 주로 생혈하며 심장을 보하고 허를 채우고 어혈이 모인 것을 쫓아낸다. 승검의
뿌리이고 입심(入心)해 생혈하며 입비(入脾)해 이혈 하며, 입간 하여 장혈 한다. 담병(痰病)에는 강즙
초(薑汁炒) 하고 상부를 치료때에는 주침(酒浸)하고 외상을 다르릴 땐 술로 씻어(酒洗) 사용한다.
온면을 오(惡)하고 창포, 해조, 생강을 외(畏)하며 웅황을 제(制)한다. 당귀 머리부분(歸頭)은 지혈
(止血)할 때 사용하고 몸통(歸身)은 양혈(養血)을 당귀뿌리(歸尾)는 혈행(行血)에 각각 사용한다.
▲ 천궁(川芎): 성온지두동 양신생혈개울승(性溫止頭疼 養新生血開鬱升)
천궁은 성이 온하고 두통을 멈추며 새로운 피를 만들고, 울혈을 푼다. 소양 인경약이며 수족 궐음 기
분에 들어간다. 황연을 외하고 희고 가름기가 없는 것이 좋다. 두면풍에 불가 결한 약이다. 장복용은 불가하며 골증다한에 금한다. 미무(蘼蕪)는 천궁 싹이며 두목풍(頭目風)과 삼충(三蟲; 장충(長蟲), 적충(赤蟲), 요충(蟯蟲) 3가지 기생충)을 거(去)한다.
▲ 사상(蛇床): 신고하기쾌 온중거풍어창개(辛苦下氣快 溫中祛風瘀瘡疥)
사상자는 맛이 맵고 쓰다. 하기해 상쾌하게 하며 속을 덥게하고 풍, 어혈, 창개를 없앤다. 창개란 개창(疥瘡)을 달리 부른 이름으로 피부병의 하나로 옴을 말하는 것으로 뱀도랏의 씨이며 신, 명문, 삼초
의 기분약이다. 목단, 패모, 파두를 오하며, 유황을 복한다. 미초(微炒)해 사용하며 남성의 양사(陽事)
를 성하게 할 뿐 아니라 부인에게도 유익하다.
▲ 고본(藁本): 기온거풍능 겸치한습전정동(氣溫去風能 兼治寒濕巓嵿疼)
고본은 기가 온하며 거풍에 능하고 겸하여 한습과 정수리 동통을 다스린다. 족태양으로 들어간다. 청상자를 외(畏)한다.
▲ 백지(白芷): 신온배농왕 양명두동풍열양(辛溫排膿往 陽明頭疼風熱痒)
백지는 맵고 온하다. 배농작용 하며 양명두통, 풍열 소양증을 없앤다. 수양명 본경약인데 승마와 함께 쓰면 수족양명 및 수태음으로 행경한다. 선복화를 오하고 웅항 유황을 제한다. 구규를 통하며 발한에
불가결하다.
▲ 백작(白芍): 산한복통리 능수능보허한기(酸寒腹痛痢 能收能補虛寒忌)
맛이 시고 성은 한하며 이질복통을 멎게 하고 수렴과 보익에 능하나 허한한 자는 금한다. 약간의 독이 있고 수족태음으로 행경하며 간비 혈분으로 들어 간다. 꽃이 붉고 잎이 단엽인 산에 있는 것이 좋으며 흰색 인 것은 보하고 붉은 것은 사한다. 죽도로 껍질을 벗기고 꿀에 버무려 쪄서 쓴다. 한(寒)을 피할 자는 주초해 쓴다.
▲ 적작(赤芍): 산한능산사 파혈통경산후파(散寒能散瀉 破血通經産後怕)
시고 한하며 흩어지게 해 사(瀉)하는 능력이 있으며 파혈∙통경한다. 산후에 쓰는 것은 조심한다.
▲ 목향(木香): 미온능화위 행간사폐산체기(微溫能和胃 行肝瀉肺散滯氣)
성이 미온하고 위를 조화시키며 간으로 행하고 폐를 사하며 체기를 헤친다. 삼초 기분으로 들어가고 이기약이며 생용한다. 만약 대장의 병사가 실하면 면외(麵煨; 밀가루를 볶아 뜨거워진 불기운이 있는 재에 넣어 굽는다)해 쓴다.
▲ 감송(甘松): 미향욕기향 제심복통악기량(味香浴肌香 除心腹痛惡氣良)
향이 있고 이 물에 목욕하면 피부에서 향내가 난다. 모든 심복통과 악기를 제거한다.
▲ 양강(良薑): 성열하기량 전근곽란주식상(性熱下氣良 轉筋藿亂酒食傷)
성이 열하고 기를 내리며 전근(팔다리 근맥에 경련이 일어 뒤틀리는 것처럼 아픈 증상), 곽란(토하고 머리가 띵한
증상), 주식상(酒食傷)에 좋다. 족태음과 족양명에 들어가며 씨는 흑두구라 하며 약효는 양강과 같고 주독을 푼다.
▲ 초구(草蔲): 신온식무미 구토작통한범위(辛溫食無味 嘔吐作痛寒犯胃)
맵고 온하며 음식을 먹어도 맛을 느끼지 못하고 한사가 위를 범해 발생한 구토, 작통한데 쓴다. 면리외(밀가루로 볶음)해 쓴다. 태음 및 양명으로 들어간다. 초두구와 초과는 같은 종류이나 거녕산 초두, 전광산 초과다.
▲ 초과(草果): 미신소식창 절학축담벽온장(味辛消食脹 截瘧逐痰壁溫瘴)
맵고 성이 온하며 식체를 내리고 창만을 없애며 학질을 몰아내고 담음을 없애며 온역(역疫)이 집단 발병과 전염성을 뜻하며 온(瘟, 열증을 수반한다는 점에서는 장티푸스와 유사)과 장역(무덥고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병독으로 생기는 유행성 질병)을 물리친다. 면외(麵煨, 밀가루를 볶아 뜨거워진 불기운이 있는 재에 넣어 굽는다)해 쓴다.
▲ 백구(白蔲): 신온조원기 능거장예구번위(辛溫調元氣 能祛章瞖嘔翻胃)
맵고 온하며 원기를 조화시키고 장역, 목예(눈에 예막이 생기는 증상), 구토, 번위(음식을 먹은 다음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 토하는 병증)를 없앤다. 껍질을 벗기고 초하여 갈아 쓴다. 다섯가지 주작용이 있다. △폐경으로 들어감 △ 흉체를 소산 △ 한복통 제거 △ 비위를 따뜻하게 △ 태양경의 적안홍근을 없앰.
▲ 사인(砂仁): 온양위진식 선통경태안통식(溫養胃進食 善通經胎安痛息)
성이 온하고 위를 보양해 식욕을 증진시키고 월경을 원활케 하며 태아를 편안하게 하고 통증을 멈추게 한다. 수족 태음, 양명, 태양과 족소음으로 들어간다. 백단과 두구를 얻으면 폐로 들어가고 인삼, 익지인을 얻으면 비로 들어가며 황백, 복령을 얻으면 신으로 들어가고 적석지를 얻으면 대장, 소장으로 들어간다. 동이나 철을 얻으면 뼈를 굳게 한다. 약한 불에 볶아서(慢火炒) 쓴다.
▲ 익지(益智): 신온치구요 안신익기유정뇨 (辛溫治嘔要 安神益氣遺精嫋)
맵고 성이 온하며 구토를 요긴하게 다스리고 안신익기, 유정, 유뇨에 쓴다. 심은 비의 모이며, 진식(進食, 입맛이나 식욕이 좋아짐)으로 비장을 조화시킨다. 이는 화가 토를 생하는 것이니 심약(心藥)을 비위로 들어가게 해 토중에 화를 더하게 한다. 보약에 겸용하되 다용하지 말고 껍질을 제거하고 초해 갈아 쓴다.
▲ 필발(筆撥): 신온하기이 현벽음산곽사리(辛溫下氣易 痃癖陰疝藿瀉痢)
맵고 성이 온하며 쉽게 하기하고, 현벽(痃癖; 적취의 하나. 배꼽 부위와 늑골 아래에 덩어리가 생긴 것을 통틀어 말함) 음산(陰疝, 한사가 간경에 침입해 음낭에까지 미쳐 생긴 산증), 곽난, 사리(痢)를 다스린다. 수족양명에 들어가며 식초에 하룻밤 담가 배건한다. 많이 먹으면 목혼(눈이 흐리고)하고 폐가 손상된다.
▲ 육구(肉蔲): 신온위허냉 사리부지공가등(辛溫胃虛冷 瀉痢不止功可等)
맵고 성이 따뜻하다. 위가 허랭해 설사와 이질이 멎지 않는 증에 효력이 월등하다. 수족양명에 들어간다. 식초로 반죽한 면으로 싸서 외숙한 다음 꺼내서 종이로 싸서 두들겨 기름을 빼며 구리 그릇을 멀리한다.
김용훈 원장(남산당 한의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