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녹용 효소 한약, 氣와 血 증강→ 전신세포 연장효과
골격〮근육 활성화, 내장기능 조절, 뇌기능의 활성반응 등 뛰어난 효능 자랑
효소처리를 하면 한약재의 약효 성분의 흡수력 증가하고 다당체를 단당으로 끊어줘서 흡수 및 촉진을 돕는다. 또한 고분자화합물을 저분자로 변경해 한약재의 섬유질까지도 분해해 흡수 및 촉진 효과가 더 높다.
앞으로 다루게 될 효소처리 한약 처방은 전래의 한방처방이 아닌 새 시대와 새 세대들에게 적용 될 수 있게 입방(立方)했다. 또한 현대 과학적인 성분과 약리실험 등으로 효능, 효과를 입증, 그리고 임상경험에서 얻어진 효과가 명확한 약물로 처방을 구성했다.
이번 호에서는 효소처리 한약 중 항노화에 효과가 좋은 한약을 소개하겠다.
이젠 탕약이나 환약으로 먹던 시대는 지나고 새로운 과학적인 방법들을 총동원해 만든 효소들에 의하여 활성화시킨 한약 처방들은 성분과 약리작용에 큰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생물학적 변화를 이끌어내서 만들어 임상적 효능이 월등하기 때문이다.
그 중 효소처리과정에서 발견한 인삼의 컴파운드(compound) K.O.란 물질은 홍삼보다도 그 효과가 높다.
▲ 인삼의 약리 작용
① 중추신경계작용: 중추신경의 억제와 흥분을 조절하며 뇌기능 증강과, 작업능력향상, 진정작용. 학습기억력 향상으로 기억감퇴와 기억력 감퇴에 현저한 공효. 뇌 안에 물질에 영향으로, 단백질, DNA, RNA 합성 촉진작용. 뇌세포의 혈류량 개선, 뇌 안에서 대사촉진작용.
② 면역기능 향상: 망상내피계통의 탐식능력에 영향, 특이성 항체 생성, 다당체는 임파세포의 전화를 현저하게 증강, 자연살해세포의 증강(비장에서 NK세포의 활성을 현저하게 증가), 면역기능 c-AMP, c-GMP 의 조절작용
③ 심혈관 계통에 작용: 강심작용으로 심근에 산소결핍을 제거, 혈관확장과 혈압조절작용, 항쇼크작용
④ 혈액계통에 작용: 인삼 사포닌은 골수에 조혈기능을 보호하고 자극작용을 한다. 적혈구세포의 증식확대작용. 혈소판 억제작용.
⑤ 내분비계통에 작용: 뇌하수체, 부신피질 계통에 영향. 성호르몬에 영향. 내분비계통의 영향으로 뇌하수체 전엽의 갑상선호르몬의 증가작용.
⑥ 물 대사 촉진: 당 대사 조절. 지질대사 촉진으로 장기 복용하면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치를 하강시켜서 동맥죽상경화증에 예방과 치료에 관여하게 된다. 단백질 대사촉진, 인삼사포닌은 골수세포, 간세포조직, 신장 조직 세포 중에 DNA, RNA 단백질의 합성촉진. 수분과 염분대사 조절작용.
⑦ 항암작용
⑧ 항노화작용: 인삼은 광범위한 내분비조절작용, 항산화, 물질대사증가, 신체면역기능 향상 등으로 생리적 변화에 조절작용을 하므로 항노화작용을 한다. 또한 노년기 환자에게서 백혈구 세포의 생존율과 중성미세세포의 탐식능력을 현저하게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또한 자유기의 억제작용, 지질의 과산화억제작용, 비타민 E 생산 및 촉진. 인삼의 정유성분은 피부의 삼투작용, 혈액순환 촉진과 신진대사 활성화로 피부 세포의 발육과 영양공급으로 광택을 나게 유도한다.
⑨ 신체의 자극능력에 영향: 인삼은 체력증강으로 활동성, 신경계통의 통과, 내분비. 면역기능과 물질대사 등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유해물질에 대하여 저항력을 길러주고 문란증상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유지하게 한다.
▲ 인삼의 임상실험
임상실험 결과 심기허약증상 개선작용, 관상동맥경화증 및 부정맥 개선, 노년병에 2개월 연속 복용으로 뇌 혈류개선, 뇌동맥의 혈류감퇴성 호전반응, 혈액점도 하강을 나타냈다.
인삼이 기(氣), 혈(血), 음(陰), 양(陽) 허손(虛損)에 유효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노년에 다발성인 심, 뇌혈관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여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 밖에도 변태성 비염, 정력감퇴, 항암, 고산병 극복에 유효했다.
▲ 녹용의 효능
한국 내에 시판하는 녹용은 소련산과 뉴질랜드산이 주종이며 미국에서는 순록의 녹용도 유통되고 있다.
녹용은 단기간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자란 것으로 면역기능이 왕성하고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하며 조혈기능이 뛰어나므로 발육기의 소아에서부터 노년기의 장년기까지 고루 적용되는 약물이다.
또한 호흡기계통에도 뛰어난 효능을 얻고 있어서 만성 해수, 페결핵, 페암종까지도 유효하며 노화를 억제시키는 연년익수(延年益壽)하는 명약이다. 최근에는 뇌기능 실험에서도 기억력감퇴, 건망, 치매에도 효력을 나타내고 있었다.
▲ 녹용의 약리작용
강장작용, 지질과산화 억제작용, 항노화작용(뇌와 간 조직의 MAO-B 활성이 연령대 별로 증가시킴), 신경계통의 작용으로 진통 및 진정작용, 뇌 조직의 RNA, 단백질 함량증가작용은 결국 신경을 강화시키고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기억력 증강에 유효하다.
강심작용으로 혈관확장작용, 혈액순환 개선, 혈압하강, 심근에 수축력 증강작용을 보인다.
또한 면역기능 향상, 물질 대사에 작용(간장에서 단백질 함량의 증가작용), 골질 유합 촉진 작용, 성기능 개선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 녹용의 임상실험
임상 실험 결과 신경쇠약, 식욕감퇴, 영양불량, 성기능감퇴, 건망에 유효하고 정력감퇴 요슬연약 자궁허 냉증개선, 체력증강, 신진대사 촉진, 녹용, 홍삼, 구기자는 뇌기능활성화와 정신 안정작용 등이 있다.
또한 녹용용 인삼 숙지황, 황기 등의 배합처방은 익기(益氣), 익정(益精)하므로 항노화 작용을 얻게 한다.
▲ 우초 해설
인삼과 녹용은 인체 내의 기(氣)와 혈(血)을 증강, 조절작용은 결국 대사조절, 내분비조절, 면역기능 활성화는 전신세포의 연장효과를 유도하는 것이다. 골격과 근육의 활성화, 내장기능의 조절작용, 뇌기능의 활성반응은 정신기능을 왕성케 하는 것이며 정신기능이 정상으로 작용하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한다.
한의학에서 인삼과 녹용의 장수 임상은 이미 2000년이 넘어선 경험방의 축약이다. 반응은 더디지만 근원적인 동력은 바로 여기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본 칼럼은 백산녹용건재에서 후원해 제공하는 것입니다.)
안덕균 박사(전 경희대 한의대 교수)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