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Ds로 평가, 전통 한의 치료+ETF∙그라운딩∙이정변기요법 등으로 치료
2019년 한의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ETF, 쉽고 간단∙뛰어난 효과가 장점
재난트라우마를 겪은 환자는 먼저 주호소 증상을 파악, 이를 분류해야 한다. 또한 0~10까지 중 고통 심각도가 어느 정도인지 주관적 고통평가척도(SUDs; The Subjective Units of Distress Scale)를 사용해 평가한다.
보통 이 증상의 환자들은 크게 심리증상(과긴장∙불안, 공포∙정서마비, 우울∙애도, 분노∙과민 등)과 신체증상(불면∙악몽, 식욕저하∙소화불량, 무기력∙탈진, 두통∙어지럼증, 통증 등) 두 가지를 주로 호소한다.
특히 심리증상 중 분노∙과민 증상 환자는 과민하고 폭력적이 되며 심하면 자해나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공포∙정서마비의 경우, 충격에 압도돼 심각한 불안 및 두려움을 호소하고 정서적으로 마비, 위축되고 얼어붙는 특징을 보이며 해리증상이 발생 가능성이 높은 분류다.
▷고통평가척도(SUDs): 0점-심리적 고통이 없는 상태, 1~2점: 약간의 심리적 고통이 있으나 일상생활에 무리 없음, 3~6점: 심리적 고통이 집중을 어렵게 하거나 정상 활동 방해, 7~8점: 심리적 고통이 상당, 일상생활 및 활동에 제약, 9~10점: 표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심리적 고통 등.
이 가운데 환자에게 자신의 현재상황을 가장 잘 설명하는 숫자를 선택하게 하면 된다.
▲ 단계별 대처 및 진료 프로토콜
재난 단계와 생존자들의 상태를 고려해 대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단계는 응급기,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로 나누며 재난 후 경과한 시간에 따른 단계별 대처목표는 하단의 <표1>을 참조하면 된다.
▲ ETF(감정자유기법)
감정자유기법(ETF: Emotional Freedom Techniques)는 경락과 경혈을 물리적으로 자극, 에너지를 조절하는 정신의학적 접근법으로 2019년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한의 신의료기술로 한국에서 등재됐다.
이 기법은 단기 노출(증상 선택과 평가)과 신체적 중재(경혈 두드리기), 인지적 요소(확언 등) 등이 결합된 치료법이다.
지난 2017년 처치 파인슈타인은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군인에게 EFT를 적용한 연구를 검토한 결과,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및 동반된 증상을 단시간 내에 개선시켰고 스트레스 호르몬과 변연계 기능을 조절하고 다양한 건강지표들을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EFT가 치료 효과가 뚜렷하고 적응증이 폭넓으며 치료 기간이 짧은 데다 부작용이 적고 시술이 간단해 배우기 쉽고 신체 및 심리증상 모두에 활용 가능하며 대규모 그룹 치료 활용 가능성과 치료효과가 밝혀졌다. 또 온라인이나 전화로 적용 가능하다는 점 등도 장점으로 제시됐다.
특히 트라우마 후 반응과 관련된 심리치료로 활용성이 높고 관련 임상연구에서도 통증, 불안, 우울,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척도 등이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EFT는 재난 생존자들에게 자기조절법으로 교육, 증상에 대처하여 자기효능감을 회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 한의치료 치료
침 치료 시 재난현장상황을 고려, 이침 치료 및 일반 침 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이침치료는 NADA(National Acupuncture Detoxification Association)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고 본래 약물 남용 치료를 위해 개발됐지만 뉴욕의 9·11 테러 사건과 허리케인 카트리나 이후 심각한 트라우마를 경험한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이후 중독 증상은 물론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NADA는 교감, 산문, 신, 간, 폐에 자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좀더 자세한 치료법은 <표2>와 『재난트라우마의 한의사 진료매뉴얼』을 참고하면 된다.
▲ 기타 치료법
▷그라운딩: 치료 대상자가 재난과 연관된 기억에 압도돼 공황상태, 플래시백, 침습적인 부정적 사고, 해리 등이 일어날 때 적용하면 대상자가 현재의 외적 환경에 대해 인지시킨다.
또한 치료자-환자 간의 연결에 다시 초점을 맞춰 현재의 안전감을 느끼고 내적 각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방법은 환자를 천천히 심호흡 하게 하면서 현재 시간, 장소 등을 물어보며 이를 묘사케 한다. 이후 주변과 자신이 앉아있는 의자, 공간 등을 천천히 인식하게 하면서 환자가 주관적으로 이들을 각각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정변기요법: 정(精)을 움직여 기분을 바꾼다는 의미로 매몰돼 있던 환자의 감정과 기억에서 벗어나고 고통스러운 기억과 체험을 직면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요법이다.
이정변기요법에는 음악, 미술, 시, 춤, 식물, 사람, 창문, 차 등을 이용한 정신전이법과 요가, 명상, 태극권 등을 이용한 정서도인법 등이 있다.
조남욱 기자(한의사)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