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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Herbal Medicine August 1, 2019 Vol. 5 Hani Times
강주봉 원장의 어혈 이해하기 ①
내경 시대엔 ‘배(衃)’,『상한론』에서 ‘어혈’ 용어 처음 사용
배-‘혈이 기능을 못한다’, 어혈-‘혈이 운행을 못하고 정체돼 있다’는 의미
사역(四逆; 네번째 역)"이라고 나타나는 제반 병증에 노채(癆 는 임상처방인 금궤의 당귀작약
했다. 瘵; 폐결핵), 해수, 발열, 한열, 산과 계지복령환의 처방 구성을
이것으로 보아 내경 시대의 ‘배’ 궐랭 등 30종 이상의 다양한 병 살펴보면 어혈이 다음과 직접
는 어혈의 개념을 사용해 병리 증과 질병들이 어혈과 관계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생리 진단 치료법에 사용했던 있음을 그의 수화기혈(水火氣 다.
것을 알 수 있다. 血)의 이론에 근거해 논하면서 당귀작약산의 구성은 당귀 천
이법(理法)과 방약(方藥)을 세 국 작약 백출 복령 택사로 당귀
▲ 상한론 및 이후 시대 밀하게 제시하고 있다. 천궁 작약은 보혈하고 활혈하
『상한론』에서는 ‘어혈’이라는 고 백출 복령 택사는 잉여의 남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 ▲ 여혈과 담음의 연관성 아도는 수분인 담음을 소변으로
고 방제로는 도인승기탕, 저당 당종해는 그의 저서 『혈증론』 배출시킨다.
환, 저당탕, 하어혈탕, 대화자충 에서 “어혈 증상은 매우 다양하 또 계지복령환은 계지 복령 목
△ 혈관 내에서 어혈이 쌓이는 과정을 그래픽화한 모습. 사진ⓒ 환 등이 제시됐는데 이는 ‘배’라 게 나타나고 많은 질병에 광범 단피 도인 백작약으로 되어 있
envato-iLexx 는 내경의 용어에서 일보 전진 위하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어서 목단피 도인 백작약으로
한 개념이다. 그런데 일본 명의 탕본구진(湯 활혈 파혈 보혈하면서 복령으로
어혈(瘀血)'이라는 개념은 한의 篇 第十)』에서는 “얼굴의 붉은 즉 ‘배’는 ‘혈이 기능을 못한다’ 本求眞)는 저서 『황한의학(皇 수분을 배출하고 계지로 소변과
학에만 있고 서양의학에는 없 색이 죽은 피와 같으면 죽고 마 는 뜻인데 비해 ‘어혈’은 ‘혈이 漢醫學)』를 통해 만성 질병의 땀을 조절한다.
었다. 그런데 최근 서양의학에 른 뼈 같이 희면 죽는데 이런 오 운행을 못하고 정체돼 있다’는 처방에서 항상 당귀작약산 또는 이로써 어혈이 수분과 함께 공
서 ‘와파린’을 비롯한 몇몇 혈전 색이 보이면 죽게 된다. 푸른색 의미로 중경 선생의 창안으로 계지복령환을 추가해 어혈을 다 존하고 있으며 맥관(脈管) 안에
(血栓)치료 약물들을 개발해 사 이 깃털의 비취색과 같으면 살 비로소 상용된 것으로 추측된 스린 것과 상통한다. 서 어혈로 인해 할 일이 없어진
용하면서 어혈에 대해 이해하기 고 붉은 색이 닭 벼슬과 같으면 다. 단계(丹溪)의 『격치여론(格致 수분은 담음이 되어 담음의 병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산다(赤如衃血者死 白如枯骨者 이후의 의가들은 어혈이란 단어 餘論)』에서는 "칠정이 한 쪽으 변을 유발한다는 것을 처방을
서양의학이 앞으로 혈전이나 어 死, 此五色之見生也 靑如翠羽者 를 좀 더 자주 사용하고 있다. 로 치우치고 오미(五味)가 너무 통해 이해할 수 있다.
혈의 개념을 어떤 방향으로 어 生 赤如鷄冠者生)”라고 하면서 『유문사친』에서 5회 사용했 진하면 어찌 (장부의) 조화로운 상한금궤방인 도인승기탕과 대
느 정도 연구 개발해 갈지 알 수 ‘배’라는 용어를 진단에서 사용 고 단계의 『격치여론』에서 1 덕이 상하지 않겠는가. 음식의 황목단피탕에 대한 설명은 어혈
는 없지만 개념이 좀 더 깊어진 했다. 번, 『비위론』에서 2번, 『제 찌꺼기가 남아있고 담음이 머물 에 대한 방제 해설에서 다루기
다면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소통 『수종 제 57』에서는 황제가 병원후론』에서는 24번 쓰였 며 어혈이 생겨 이들이 서로 얽 로 하고 저당환, 저당탕, 하어혈
에 적지 않게 도움되리라 생각 묻기를 "석가(石瘕)가 무엇입니 다. 『의학입문』에 약 250번이 혀서 오래되면 울결(鬱結)하여 탕은 담음 치료제가 없이 어혈
한다. 까"라고 했을 때 기백 가로되 " 사용됐고 『동의보감』에서도 적취(積聚)를 이루는데 심하면 을 공략하는 약물로만 구성되어
이번 호에서는 어혈에 대한 한 석가는 자궁에서 생기는 것인데 150회 정도 썼다. 호도 모양이 되기도 하고 기이 있는 것은 어혈을 급히 내리기
의학적인 개념을 좀 더 상세히 한기로 자궁이 막혀서 기가 통 청대 4대 천재 중 한 사람으 한 벌레 모양이 된다. 이것은 중 위한 것으로 마치 대승기탕이나
살펴보고 단순 변증을 설명하는 하지 않게 되고 악혈이 사(瀉) 로 불리는 당종해는 그의 명저 궁(中宮; 비장)이 맑지 모한 것 소승기탕에 감초가 없는 것과
역할 그 이상이 내포돼 있다는 해지지 않으면 혈액이 움직이지 『혈증론(血證論)』에서 혈병을 이고 토덕(土德)이 조화를 이루 같다.
것을 알아보자. 또한 서양의학 않아서 배가 되고 날로 더 커져 총망라해 설명하고 있다. 『제 5 지 못함”이라고 했다. 금궤요략의 대황자충환은 건혈
과 한의학의 임상적 이론적 연 서 임신한 것 같이 되는데 모두 권 혈중어증치오조(血中瘀證治 단계는 “어혈이 단순 어혈로만 (乾血) 즉 수분이 없이 말라 있
관성에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 여자에게 있는 병으로 마땅히 五條)』에서는 어혈을 다시 5종 병증이 형성되는 게 아니라 담 는 어혈을 다스리기 때문에 이
하법(下法)으로 내려 보내야 한 류인 어혈(瘀血), 축혈(蓄血), 혈 음 혹은 복중에 남아 있는 조박 수제나 화담제가 없고 오히려
▲ 내경 시대의 어혈 다"라고 했다. 고(血枯), 경폐(經閉), 태기(胎 (糟粕)과 함께 울결돼 적취를 만 감초 지황 등 보습보혈제가 들
내경에서는 ‘어혈’이라는 단어 『오금 제61』에서는 오역을 물 氣)로 나누어 제가설과 자신의 들어 낸다”고 말하고 있다. 어 있다. 이는 담음과 반대되는
가 없고 ‘배(衃)’라는 용어를 사 었을 때 "신열이 있으면서 얼굴 견해를 정리했다. 뜻이지만 역시 담음의 개념이
용하고 있다. 색이 희고 이후에 죽은 피가 나 『6권 실혈겸견제증(失血兼見 ▲ 임상처방의 상관 관계 엿보이는 것이다.
『오장생성편 제 10(五臟生成 오면 혈배인데 이는 위중해서 諸證)』에는 실혈(출혈)을 겸해 어혈 치료에 많이 사용하고 있 강주봉 원장(샬롬 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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