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 있으면 일상에 활력이 없어지고 밤에 잠을 못 자거나 아예 계속 잠만 자려는 상태가 된다. 수험생에게 우울증이 오면 학업에 큰 영향을 주는데 사실 수험공부 자체가 우울증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한약, 왜 우울증에 효과 있나
현대 사회는 우울증 환자의 급증으로 다양한 우울증 치료제, 우울 증상 개선제가 개발 및 연구되고 있다.
한의학의 경우 이미 2천년 전 한 시대의 『상한론』에서 200여 신방(神方)이 있었고 당 시대엔 1104병증의 6000여 처방이 기록된 『외대비요』, 송 시대엔 1670병증의 16000여 처방을 비롯한 많은 유명 처방집들이 있었다.
또한 조선시대 『동의보감』에 기록된 4000여 처방 등은 임상 노하우가 축적된 명처방들이 많이 있었고 그 가운데 우울증 처방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유효하게 널리 사용하는 처방들의 대표 약재로는 황기, 인삼, 시호, 계피, 마황, 당귀, 대조, 건강, 향부자, 반하, 소엽 등이 있고 보조제로는 용골, 모려, 치자, 연교, 조구등, 박하 등이 있는데 이 약재들은 부드럽고 부작용이 거의 없으면서도 치료효과도 뛰어나다.
태양 광선이 종이를 직접 태우지 못해도 돋보기로 초점을 맞추면 종이를 태우는 파워가 나오듯 부드러운 약재들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몇몇 생약 제제를 하나의 초점에 맞춰 배합하면 놀라운 결과가 나오는 것이 한약의 방제 비법이며 수천 년 동안 노하우가 축적돼왔고 확인돼 온 것이다.
예를 들어 계피는 향신료로 널리 사용하지만 그 자체로 뛰어난 각성제 기능이 있다. 생강이나 황기와 함께 쓰면 안정적인 각성 효과가 탁월하다. 감정기복이 많이 나타나는 사람에게 완만하게 발휘시키려면 용골, 모려 등을 합쳐 사용하는데 이렇게 탄생한 유명한 우울증 치료제가 바로 계지가용골모려탕, 시호가용골모려탕 등이다.
▲ 뇌력 증진 방법
한의학에서는 수백 년 혹은 수천 년간 애용되며 연구 발전해 온 뇌력 증진 방법이 있다. 『동의보감』의 총명탕, 정지환, 개심산, 가감보신탕 등 기억력을 올려주는 처방, 장원급제 하도록 암기력을 증강시킨다는 장원환, 주자 선생만큼 책을 읽고 공부해 이름을 떨칠 수 있도록 한다는 주자독서환 등도 있다.
장원환은 건망증, 정충증, 불면증 등을 다스리고 많은 책을 읽고 기억할 수 있으며 평소 근심 걱정이나 생각이 많아 심과 비가 약해 건망증이 생기면 귀비탕을 사용해 개선시킨다.
요즘처럼 건강식품이 없었던 1950~60년도엔 의원 처방을 받거나 한문을 어느 정도 알아 『동의보감』 등 처방집을 읽을 수 있는 집안에서는 기억력 및 시력 증진, 노화 예방 등을 위해 정지환, 육미환, 팔미환 등을 집에서 직접 손으로 빚어 만들어 복용했다.
쇠 절구 안에 약재들을 넣어 고운 가루를 만들어 가장 가는 체로 쳐낸 가루에 꿀을 조금 넣어 손으로 버무려서 손으로 녹두알 크기의 환약을 빚어 창호지 위에 모두 올려 툇마루에 며칠간 널어 말려 유리병에 담아 보관하면서 복용했던 것이다. 수험생이 있으면 주자독서환 등을 빚어 먹으면서 공부를 했다고 한다.
▲ 황기의 기능
한약 처방은 본래 상반된 약물을 사용해 인체 기능의 불균형을 잡아준다. 생약 중에는 그것 자체로 양쪽 상반된 기능을 조절하는 본초 약물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황기도 그렇다.
황기는 여름에 먹는 삼계탕에 인삼과 함께 쓰면서 기력을 돕고 땀이 많이 나는 것을 막아주는 건강식품으로 시험 공부하는 학생의 심장과 뇌력을 강화시키는 각성효과가 있다. 때문에 기억력과 집중력을 올려주면서 오히려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효과를 보인다.
양약 신경안정제 중에서 바륨은 일종의 흥분제이지만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황기 역시 흥분제이면서 수면효과도 지닌, 양쪽 방향의 성격이 있는 한방의 생약 신경안정제로 불면증, 공황장애, 자폐 스펙트럼까지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사향의 기능
황기처럼 흥분성 신경안정제로서 강심제로 분류되는 생약으로 피로를 없애고 뇌력을 증강시키기로 유명한 생약 약재로는 사향이 있다. 사향은 심장 박동력을 강화시켜 뇌 쪽으로 올려 보내는 혈액, 산소 및 영양을 증가시켜 뇌기능에 활력을 주므로 정신적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게 해준다.
사향이 들어가면서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유명 처방으로는 우황청심환과 공진단이 있다. 우황청심환에는 고가의 여러 생약이 들어간다.
특히 우황과 함께 사향을 넣어 강심과 안심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중풍, 고혈압, 정신적 충격에 의한 실신, 심계 등 정신신경질환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공진단 역시 강심 및 안신효과가 탁월하지만 응급보다는 피로로 인한 체력부진과 기억력, 집중력, 성욕 감퇴 등을 개선시켜주는 보약 기능이 있다. 직장인들의 업무 과로, 입시생들의 집중력 및 기억력 증진, 갱년기 노년기의 무기력, 피로와 성욕 감퇴 등에도 좋다. 또한 휴대와 복용이 간편해 해외 여행 및 출장 등에 간편하게 들고 갈 수 있다.
최근엔 공진단에 우황청심환의 일부 약물을 추가해 신경정신질환을 집중 치료할 수 있도록 조제해 사용하기도 한다. 영양각, 귀판, 동충하초, 침향 등을 넣어 뇌와 심장의 안정과 활력을 보강시키는 것이다.
강주봉 원장(샬롬 한의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