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기억력 증강시키는 동의보감 처방 및 각종 한약들
황기-기억력 집중력↑+진정효과, 사향-뇌 기능활력 및 강심 안심 효과
해마다 입시 시험철이면 전국의 수험생들이나 학부모들은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긴장을 줄여주면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시험을 잘 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이번 호에는 환자들에게 처방하면 좋은 신경 정신질환 약물 중 이와 관련된 처방들을 소개해보겠다.
▲ 동의보감 처방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뇌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방법들은 수백 년에서 수천 년간 애용되며 연구발전을 거듭해왔다.
크게는 동의보감 안에서도 총명탕, 정지환, 개시만, 가감보신탕 등 기억력을 올려주는 처방, 장원급제할 수 있도록 암기력을 증강시킨다는 의미의 장원환, 주자 선생남만큼 책을 읽고 공부해 이름을 떨칠 수 있도록 한다는 주자독서환 등이 있다.
장원환을 복용하면 건망증, 정충증, 불면증 등을 다스리면서 많은 책을 읽고 기억할 수 있다 했고 평소 근심 걱정이나 생각이 많아 심과 비가 약해져 건망증이 생기면 귀비탕을 사용해 심과 비의 기능 회복을 통해 기억력도 개선시킨다.
요즘 같은 건강식품이 없었던 1950~1960년대엔 의원들에게 처방을 받거나 한문을 어느 정도 조금 아는 집안에서는 동의보감 등 처방집을 읽어 기억력 및 시력 증진, 노화 예방 등을 위해 정지환, 육미환, 팔미환 등을 집에서 직접 손으로 빚어 만들어 복용했다.
쇠절구 안에 깨끗이 씻은 처방의 약재들을 넣어 반나절 정도 찧어 고운 가루를 만들어 가장 가는 체로 쳐낸 후, 이 가루에 꿀을 조금 넣어 손으로 버무려 할머니, 어머니, 아주머니들이 둘러 앉아서 손으로 녹두알 크기의 환약을 빚어 창호지 위에 알알이 모두 올려뒀다. 이후 툇마루에 며칠간 널어서 말려 유리병에 담아 보관하면서 20알, 30알, 혹은 60알씩 복용하곤 하던 시절이 있었다. 수험 공부하는 가족이 있으면 주자독서환 등의 알약을 빚어 먹으면서 공부를 했다고 한다.
▲ 황기의 뇌력 증강 효과
자폐스펙트럼의 증상을 크게 나눠보면 흥분과 무감동이란 두 가지 반대되는 형태를 볼 수 있다. 흥분을 어떻게 가라앉혀 차분하게 만드나, 무감동을 어떻게 각성시켜 인지를 향상시켜 줄 수 있는지 등 상반되는 치료효과를 동시에 얻어야 한다. 때문에 반대되고 모순되는 치료제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한의학 처방은 본래부터 이렇게 상반된 성격의 약물을 배합해 치료 효과를 상승시키는 방제기법을 사용한다. 약 9만개 가량되는 한의학의 모든 처방의 기본인 유명처방 계지탕이 바로 이런 상반된 효과를 갖고 있는 본초 약물을 배합해 사용함으로써 광범위하고 탁월한 효과를 얻어내고 있다.
즉 한약 처방은 본래 상반된 약물을 사용해 신체 기능의 불균형을 잡아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생약 중에는 그것 자체로 상반된 기능을 조절해 주는 성격의 본초가 있는데 황기가 대표적이다.
여름에 닭에 넣어 먹는 삼계탕에 황기와 인삼을 함께 쓰면 기력을 도와주고 땀이 많이 나는 것을 막아주는 건강식품이 된다. 시험 공부하는 학생의 심장과 뇌력을 강화시키는 각성효과가 있어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올려주면서 오히려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효과가 있는 특성인 것이다.
양약 신경안정제 중에서 바륨은 일종의 흥분제이지만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황기가 바로 바륨처럼 흥분제이면서 수면효과를 만드는 양쪽 방향의 성격을 갖는 생약 신경 안정제로 불면증, 공황장애, 자폐 스펙트럼에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사향의 뇌력 증강 효과
피로를 없애고 뇌력을 증강시키는 유명한 또 다른 생약재료가 바로 사향이다.
사향도 황기와 같이 흥분성 신경안정제로 강심제로 분류된다. 즉 심장 박동력을 강화시켜 뇌 쪽으로 올려 보내는 혈액과 산소와 영양을 증가시켜 뇌 기능에 활력을 주어 정신 및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게 해준다.
사향이 들어가면서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유명 처방으로는 우황청심환과 공진단이 있다.
우황청심환은 여러 고가의 생약을 넣어 특이 우황과 함께 강심과 안심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중풍, 고혈압, 정신적 충격에 의한 실신, 심계 등 정신 신경질환에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공진단은 강심 안심의 효과가 탁월하지만 응급에 사용하기보다 피로로 인한 체력부진, 기억력과 집중력 감퇴, 성욕 감퇴 등을 개선시키는 보약 기능도 갖는 환약이다. 직장인들의 업무과로, 입시생들의 집중력과 기억력 증진, 갱년기 노년기의 무기력과 피로, 성욕 감퇴에 사용한다. 또한 휴대와 복용이 간편해 해외 여행이나 출장 등에 간편하게 들고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공진단에 우황청심환의 일부 약물을 추가해 신경정신질환을 집중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하는데 영양각, 귀판, 동충하초, 침향 등을 추가해 뇌와 심장의 안정과 활력을 보강시켜 사용한다.
사향은 사향노루와 배꼽에 있는 분비샘을 건조시킨 것으로 강심 진정 안신의 약 재료 뿐만 아니라 특유의 방향이 있어 화장품 재료로도 중요하게 사용한다. 화장품에 사용하는 사향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대형 화장품 회사에서 조향사들이 인공적으로 만든 인공 사향을 소향을 진품 사향에 섞어 사용한다.
공진이나 우황청심환에 사용하는 사향은 인공사향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사향과 비슷한 효과를 발휘하면서 다소 저가인 침향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침향도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어떤 침향은 진품 사향보다 더 비싼 것도 있다.
강주봉 원장(샬롬 한의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