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한의관련 단체들과의 협의체로부터 최근 메디칼(Medi-Cal)을 통한 침 치료 수가를 인상할 계획에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가주한의사협회가 최근 밝혔다.
현재 이 계획은 CMS(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에서 심사하고 있으며 내년중 결정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메디칼을 통한 한의치료 수가가 기존 1유닛 $5.79 ($17.37/세션)에서 $20($60/세션)로 인상된다.
기존 전침을 사용하지 않은 최초 15분의 치료 및 추가 15분의CPR 코드인 97810과 97811, 전침을 사용한 침치료 최초 15분 및 추가 15분인 97813과 97814 등 모두 $5.79로 동일했다. 앞으로 유닛당 수가가 인정된다면 전침을 사용한 경우나 사용하지 않은 경우, 수가가 동일해질 가능성이 높다.
한편 한의업계에서는 이 계획에 대한 신중론도 많다. 최근 들어 메디칼 환자 중 ASH를 통해 치료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ASH를 이용하지 사례는 직접 주정부와 메디칼 제공자로 가입한 경우다.
메디칼 서비스는 가주 보건국(California Department of Health Care Services, HCS)에서 담당하고 있다. 독자적으로 메디칼 서비스 프로바이더 신청을 원하는 한의사는 메디칼 프로그램 사이트(www.medi-cal.ca.gov)로 들어가 한의사로써 신청하면 된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가주한의사면허증, 운전면허증, 세금식별번호(TIN), 한의원이 속한 시에서 발행한 비즈니스 면허, 카운티에서 발행한 사업명 증명(Fictitious Business Name Statement, FBNS), 사업장 라이빌리티 보험 증명, 의료과실보험증명, 클리닉 계약서 등을 메디칼 홈페이지(www.medi-cal.ca.gov)에서 온라인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 홈페이지(hwww.dhcs.ca.gov/provgovpart/Pages/AcupuncturistApplicationInformation.aspx)를 참고하면 된다.
만일 CMS가 메디칼 수가 인상을 승인하고, 독자적으로 HCS와 계약해 직접 주정부로부터 진료비를 받는 한의사라면 바로 인상된 수가를 인정받겠지만 ASH로 환자를 치료한 경우라면 인상된 진료비를 ASH가 바로 적용할 지 하지 않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조남욱 기자(한의사)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