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의 환자 진료 전 반드시 양방의사 등의 진단서 필요
약물 등에 중독 환자 치료하려면 전국해독침협회 교육 이수해야
미국에서 14번째로 많은 한의사가 있는 버지니아주는 동부 연안도시로 대서양과 마주하고 있다. 농업을 주로 하고 있고 특히 담배와 사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NCCAOM에 따르면 현재 버지니아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의사는 모두 436명 정도이다.
이는 아리조나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의사 467명과 비교했을 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정도로 한때 LA의 한의대에서 분교를 설립하는 등 한의대 설립 붐이 일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한인타운을 위주로 한국 한의사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버지니아주는 지난 1990년대부터 한의관련법을 제정한 이후, 계속해서 한의사 자격요건을 강화해 한의사를 관리 및 감독하고 있다.
▲ 한의사 위원회
버지니아주 한의사 위원회는 버지니아주 의료위원회(Virginia Board of Medicine)의 산하기관인 한의자문위원회(Advisory Board on Acupuncture)가 담당하고 있다.
즉 이 기관에서 한의사 면허 발급, 한의사 제재, 관련 법규의 적용 등의 일반 업무를 처리한다고 보면 된다.
한의자문위원회의 구성은 지난 2011년 7월1일부터 주지사가 전체 5명의 위원을 선정하고 있다. 이 중 2명의 위원의 임기는 1년, 다른 2명의 임기는 2년, 또 다른 1명의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각 위원들마다 임기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또한 모든 위원은 단임제다. 각종 사안을 고려해 연임이 불가한 것이다.
당초 2011년 이전 자문회위원 구성과 관련한 법은 모두 5명의 위원중 3명은 한의사로 버지니아주에서 3년 이상 임상을 한 사람, 이외 1명은 반드시 일반 양방의사, 정골의(osteopathic doctor), 카이로프랙터 또는 발전문의 중 하나에 속해야 한다. 나머지 1명은 일반인으로 각각 정했다. 기존 주지사가 위원회 정원 5명중 4명을 선발할 권한을 가졌던 것에서 관련 법이 수정됐다.
▲ 한의사 면허 발급기준
지난 2011년 2월1일부터 버지니아주에서는 한의인증위원회(ACAHM; Accreditation Committee for Acupuncture and Herbal Medicine-구 ACAOM)가 인증하는 한의대에서 총 1,905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전체 교육 시간 중 1,155시간은 이론 강의, 임상실습시간은 660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나머지 90시간은 한의 이론 및 임상실습 둘 중의 하나를 선택에 수강하면 된다.
버지니아주는 지난 1990년부터 꾸준하게 한의사 면허 기준을 강화해왔다. 지난 1990년에는 강의실 교육 및 임상실습 시간 950시간이면 한의사 면허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으나 9년후부터는 강의실 교육과 임상실습시간을 최소 1725시간으로 늘렸다.
한의사 면허 발급 기준 중 하나인 한의사 시험은 NCCAOM의 종합필기시험(comprehensive written examination)은 물론 혈위(Point Location Examination)와 함께NCCAOM이 인정하는 정침법 수료증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만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면허 신청자라면 영어 능숙도를 가늠할 수 있도록 TOEFL 시험 또는 영어구술시험(TSE)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단 한의사가 진료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한의사의 언어가 동일할 경우, 이 조건을 면제받을 수 있다.
▲ 한의사 진료범위
한의사는 침이나 한약 등 일반적인 한의사 진료만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외 다른 치료와 관련한 명확한 진료범위는 자세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
환자를 치료하기 전 주의할 점이 있다. 버지니아주에서는 한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기 전 반드시 최근 6개월내에 양방의사, 정골의, 카이로프랙터 또는 발전문의로부터 한의진료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진단서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 이 진료의뢰서는 환자 화일에 보관해야 한다.
한의사의 명칭은 면허를 소지한 한의사라는 의미의 ‘Lic.’, Ac. 또는 L.Ac.만을 사용해야 한다. 만일 한의학 박사 학위가 없는 상태에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을 닥터라고 소개해서는 안된다.
또한 버지니아주에서 한의사가 물질이나 약물 등의 중독을 치료하는 경우, 해당 환자가 연방 및 주 등이 조성한 공공의 자금으로 진료받는다면 반드시 해당치료는 전국해독침협회(National Acupuncture Detoxification Association) 및 이에 해당하는 단체의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한의사 면허는 매 2년마다 자신의 생일 달 마지막 날까지 갱신해야 한다. 정해진 날짜까지 자신의 면허를 갱신하지 않은 채 환자를 진료하는 것은 위법이다.
면허갱신 조건은 면허갱신 요금 $135와 함께 자신의 NCCAOM 자격증이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면 된다. 이외 추가 보수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법 및 규정에서는 명시하고 있지 않다.
▲ 버지니아주내 ACAHM 인증 한의대
ACAHM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버지니아주에서 한의학 석사, 한의학 석사 및 한약 전문가 과정(Master of Acupuncture with a Chinese herbal specialization), 한의학 박사과정 (Doctor of Acupuncture, Doctor of Acupuncture with a Chinese herbal specialization, DAOM) 등의 프로그램을 각각 인증 받은 학교는 버지니아 통합의학대(Virginia University of Integrative Medicine)가 유일한 것으로 나와있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