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I 장: 침술 및 동양의학(AOM) 임상 절차, 안전성, 부작용, 그리고 부작용 발생을 줄이기 위한 권고 사항
안전은 한의사를 포함한 모든 임상 의사들의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만약 임상 의사가 임상 절차의 환자, 환자 가족 혹은 임상 의사 및 임상 직원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알지 못할 경우, 임상 절차의 효능을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다.
침술 영역이 미국에서 발전하게 된 원인 중 일부분은 일반 대중, 주 법규 관리자, 그리고 기타 의료 보건 제공자들이 침구사를 양호한 훈련을 받은 전문직 종사자로 인식하고 침술 시술은 비교적 안전한 절차라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본 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침술 및 관련 임상 기법의 안전성을 고찰하고, 부작용(AEs)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최상의 실행을 소개한다. 침술과 침술 및 동양의학과 연관된 임상 절차의 자세한 안전 규범은 제 II 장 및 제 III 장에서 다룰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1) 침술은 기능이 정상적인 양손을 통해서 실행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매우 안전한 절차이며, 금기증(contraindications)이나 합병증이 거의 없다. 침술의 가장 보편적인 사용법은 침의 피부 관통과 연관되며 이는 피하 또는 근육 주사에 견줄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환자에서 다른 환자로 감염을 (예를 들어 HIV 또는 간염) 전파하거나 병원체를 옮기는 잠재적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따라서 침술 안전은 항상 최고 표준의 청결, 무균, 살균 기법을 염두에 두고 준수해야 한다. 이외에도 예견하거나 예방하지 못할 수 있지만 침구사가 반드시 예방 준비를 해야 하는 기타 위험이 있다. 이러한 위험에는 절침, 뜻밖의 반응, 통증이나 불편, 소홀로 인한 중요한 내장기관 부상, 그리고 ‘침술’에 속한다고 분류된 기타 유형의 요법과 연관된 특정 위험 등이 포함된다. 침술 치료는 시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지압, 전침, 레이저 침술, 쑥뜸, 부항 요법, 괄사, 그리고 자석 요법 등도 포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의사의 훈련 부족으로 인한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부적절한 환자선택, 기법의 착오(errors of technique), 금기증과 합병증 인식 부족, 응급 상황 발생 시 처리 미흡 등.
[미국의 면허취득 한의사는 양호한 훈련을 받았다. 하지만 본 지침서의 머리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소한의, 그리고 불충분한 훈련을 받은 상태로 침술을 활용하는 의료 보건 종사자도 상당수 있다.—편집장.]
본 지침서의 첫째 부분에서는 다양한 침술과 침술 및 동양의학 실행의 안전성과, 해당 실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흔치 않은 위험 또는 합병증을 자세히 설명한 의료 문헌을 고찰하였다. 독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본초강목(materia medica) 내용을 활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는 본 지침서의 범위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다루지 않는 다는 점이다.
일부 침술 절차는 해당 절차의 부작용에 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그리고 결과 보고에 부작용을 포함한 일부 연구는 그 적용성에 한계가 있다. 본 지침서는 증거에 입각한 실행원칙을 사용하였으며, 지침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지침서 발간 당시 이용 가능했던 최상의 정보다.
침술 시술과 연관된 최저 부작용(minimal Aes)에 관한 잘 고안되고 보고된 연구는 많이 있지만, 쑥뜸, 괄사, 추나(tui na), 그리고 기타 절차의 부작용에 관한 보다 나은 큰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가 이용 가능하게 될 경우, 해당 절차의 최상의 실행에 대한 권고 사항도 변할 수 있다. (침술 및 동양의학 대학 평의회(CCAOM) www.ccaom.org © 2015 by the Council of Colleges of Acupuncture and Oriental Medicine. 2017 년 5 월 19 일에 검토 및 업데이트 되었음.)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참고 자료
1. Guidelines on Basic Training and Safety in Acupuncture. World Health Organization. http://apps.who.int/medicinedocs/en/d/Jwhozip56e/ Published 1996. Accessed December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