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4년은 한의업계에 여러 이슈가 있었다. 길어지는 불경기에도 보험수가는 여전히 제자리이다. 게다가 ASH의 경우 MNR 작성은 물론 자주 바뀌는 규정들로 인해 많은 한의원들이 당혹감을 느끼고 있다.
또한 가주에서는 올초 한의원 보조인력에 대한 법이 변경된 데 이어 지난 10월부터는 면허갱신시 한의사윤리 및 법 4시간 교육이 필수로 바뀌었다. 불황이 계속되자 각 한의원들은 홍보와 마케팅에 더 신경을 쓰고 있으나 올해 미국 한의사 평균 연봉은 $74,000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봤다.
다음은 본지가 선정한 올해의 화제가 된 톱5 뉴스를 정리한 것이다. <편집자주>
가주한의사 면허 갱신시 윤리4시간 필수
올해 한의사 평균 연봉은 $72,370
▲ ‘계륵’된 ASH 보험빌링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잡으려 안간힘을 씀에도 의도한대로 잘 잡히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경제가 크게 위축돼 소비자들이 이전처럼 지갑을 잘 열지 않는 추세가 길어지고 있다. 당연히 그 여파는 경기에 민감한 한의원에도 불어 닥친 지 오래다. 현금을 쓰지 않는 소비자들의 증가에 따라 진료비도 보험으로 대체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물가가 오름에도 한의 보험빌링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ASH 진료비는 십 수년째 $41로 올라갈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MNR 및 수시로 변경되는 조건들에 주의하지 않으면 애써 청구한 클레임이 지급보류 되거나 거부당하기 일쑤. 그렇다고 청구를 안 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앞으로도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 윤리 및 법 4시간 필수
가주한의사위원회(California Acupuncture Board; 이하 CAB)가 2024년 10월1일부터 한의사 면허 갱신조건인 50시간의 보수교육 중 최소 4 시간의 윤리 및 가주한의사법(Law and regulation)의 교육 4시간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따라서 10월1일 이후부터 가주에서 한의사 면허를 갱신하려면 윤리 및 가주한의사법 교육을 최소 4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엔 면허갱신이 보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2024년부터 ‘한의사 보조인력’ 관련 법 시행
CAB는 올해 초부터 한의사를 제외한 한의원 직원(보조인력)에 대한 법을 새로 시행했다. 이는 기존 양방병원에서 간호조무사 등의 업무와 유사한 것으로 그간 한의원 보조인력에 대한 법적 정의가 없어 혼란스러웠던 점을 정리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단순 사무인력이 아닌 한의사의 치료를 돕는 보조인력은 직접적인 침 치료를 할 수는 없지만 자침된 침의 제거, 부항요법, 뜸, 괄사요법 등이 가능하다. 다만 한의대에서 700시간의 임상실습을 했고 정침법(CNT) 자격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한의 관련 법으로 새로 채택됐으므로 직원 채용 시 확인해야 한다.
▲ 불황 타개책, 한의원 홍보∙마케팅
전반적인 불경기 중에서 그 피해 정도는 한의원마다 다르다. 건재상이나 서플라이 측에 따르면 여전히 잘되는 곳은 이전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잘되는 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 같은 차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
기본적인 침이나 약 등을 잘 사용하는 한의원인데도 이상하게 경영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마케팅 방법을 개선해야 할 때다. 과거엔 신문이나 방송에 광고를 하거나 직접 전화를 하는 전통적인 방법이었다면 최근엔 e-메일 마케팅은 물론 한의원 홈페이지와 연계한 SNS 마케팅, 구글이나 옐프를 활용한 리뷰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세분화되는 트렌드다. 내 한의원에 꼭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아 적극 활용해야만 불황을 타개할 수 있다.
▲ 올해 미국 한의사 연봉은 $72,370
온라인 리쿠르팅업체인 집리쿠르터(ZipRecruiter)의 지난 6월초 발표에 따르면 미국 한의사 평균연봉은 $72,370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연봉을 환산하면 시급 $34.84, 주급으로는 $1,393, 월급으로는 $6,039로 각각 집계됐다. 또한 미 전국적으로 보면 연봉이 가장 높은 $96,000~$104,000을 받고 있는 한의사는 전체의 7%를 차지했고, 가장 낮은 연봉인 $13,500~$21,999을 받고 있는 한의사는 전체의 2%에 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전체 한의사의 18%가 $63,000~$71,499의 연봉을 받고 있었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