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 인구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확장 중인 미국 의료기기 시장은 올해 현장진단 기기(Point of Care Testing, POCT) 사용이 늘어나고 첨단기술의 응용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최근 코트라에 따르면 올해 미국 의료기기 시장은 POCT 수요가 높으며 인공지능, 기계학습·사물 인터넷 등의 기술과 의료기기의 결합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지만 계속되는 글로벌 공급망 혼란은 산업 성장에 위협 요인이 되고 있다.
미국 의료기기 시장은 미국 노령 인구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연방 정부의 공공의료 부문 예산 증액 등의 요인으로 증가 추세였으나 2020년 팬데믹 발생과 함께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7% 감소한 531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인공호흡기 등을 포함한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장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는 성형 의료행위와 같은 선택적 의료행위가 금지되거나 제한돼 의료기기 수요도 다소 감소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장 규모는 다시 회복, 향후 5년간 연평균 2.9%씩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2년에는 574억달러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을 초과해 2026년에는 약 634억달러가 될 전망이다.
올해 미국 의료기기 시장은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선택적 의료행위가 보류됐으나 코로나19 감염자 수 감소,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진행되면서 다시 선택적 의료행위가 증가, 의료기술 기업들의 경우 기존 예상보다 높은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또 코로나팬데믹 상황에서는 바이러스 탐지를 빠르고 신뢰도 높게 진단할 수 있는 POCT 의료기기 사용 확대 및 진화를 가속시켰다.
POCT의 예로는 혈당 검사, 전염병 검사, 임신 검사 등이 있으며 POCT 의료기기는 몇 가지 심각한 질병, 장애에 대한 진단 능력을 대폭 향상시켰는데 현재 기술 개발에서 중요한 점은 결과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소요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현재 심장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생활양식 질환의 발생률 증가, 개발도상국 내 전염병 유병률 증가, 가정용 POCT 의료기기 사용 증가, 분자 테스트 기술 발전 등의 요인으로 POCT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진단 및 로봇 보조 수술과 같은 의료 기술 시장의 확장에 따라 의료용 인공지능(AI)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기계학습을 활용하여 제품 개발 과정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IoT와 의료기기의 다양한 결합을 통해 초음파, 체온 측정, 혈중당 농도, EKG 등 환자들의 상태를 추적하고 있다.
의료기기 산업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문제와 함께 원료, 자재 등 공급망 혼란으로 인해 리드 타임이 크게 지연되고 원료, 부품 부족을 경험하고 있어 어떤 기업들에는 재정적 타격을 입는 것 이상으로 영향을 끼쳐 사업 지속에 대한 위협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이런 상황에서 공급망 솔루션을 찾는 것이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연장된 리드타임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부품 교체 가능 여부를 고려하거나 또는 공급망 측면에서 유리하게 제품을 다시 디자인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도 있다. 공급 부족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부품을 신속히 파악하고 필요한 공급량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코트라는 “올해 미국 의료기기 수요는 3D 바이오프린팅 장치 같은 새로운 제품 개발과 빠른 기술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노령 인구 증가와 비만 인구로 인해 심혈관 및 신경 관련 기기, 비만 관련 치료 장비 수요가 특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트라는 이어 “제품 개발과 생산 단계에서 어떻게 고객의 정보를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가의 문제와 사용 중일 때 사이버위협에 대비한 제품 보안의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며 “디지털로 접속할 수 있는 모든 의료기기의 사이버 보안 문제가 더 중요해짐에 따라 의료기기 업체들은 스스로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고 공급업체들에도 사이버 보안 요구에 대해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한의타임즈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강찬우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