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군인복지부(VA,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가 제한된 시간동안 한의사의 신규 등록을 시작한다고 최근 밝혔다.
그동안 VA는 신규 네트워크 가입을 받지 않고 있었지만 최근의 결정으로 신규 한의사 등록기회를 연 것이다. VA 측은 정확한 가입기간은 밝히지 않은 채 “한의사 문호가 빨리 닫힌다”고만 하고 있어 평소 이 보험 프로바이더 가입에 관심 있었던 한의사라면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신청해야 한다.
▲ 주마다 다른 곳에 연락, 가입 신청해야
VA는 해당 한의원이 속해 있는 지역에 따라 미 전역을 5개의 지역(Region)으로 나눈다. 중부에서 남쪽으로는 텍사스 북쪽으로는 몬타나 등 가주를 포함한 모든 중서부의 주가 4지역이며 중북부는 2지역, 중남부는 3지역 놀스케롤라이나 이북의 대서양 연안주는 대부분 1지역에 속한다.
가주의 경우, 트라이웨스트(Triwest)를 통해야 한다. 지역별로 연락해야 하는 보험사가 다르다. 이는 지역에 따라 한의사를 관리하는 업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1지역에서 3지역은 옵텀이 4지역은 트라이웨스트가 각각 지역을 나눠 한의사의 보험클레임 등을 관리한다.
▲ 가입방법
트라이웨스트에 가입하려면 웹사이트 joinournetwork.triwest.com를 들어가면 된다. 필요한 정보는 간단한 개인 및 클리닉 주소 등 정보 및 CAQH 번호 및 NPI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가입신청이 완료되면 트라이웨스트에서 검토후 계약서를 보낸다. 트라이웨스트가 서류를 검토하고 필요한 서류의 보강을 요구할 수도 있다. 최종적으로 계약서에 사인해 이를 다시 트라이웨스트로 보내면 네트워크 가입절차가 완료된다.
CAQH를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proview.caqh.org/PR/Registration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CAQH는 모든 보험사들이 해당 한의사의 개인 및 클리닉 정보를 참고하는 곳이라 생각하면 된다. 한의사가 보험사마다 일일이 정보를 갱신해야 할 것을 한 곳의 공인된 기관에서 관리, 한의사 및 모든 보험사들이 간편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진료 가능한 증상
한의사가 재향군인 보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할 경우, 다음의 증상에 대한 치료만 보험금을 지급한다. 보험청구가 가능한 증상은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통증 △수술후 구역감이나 구토증상 △항암제치료후 나타난 구역감이나 구토증상 △관절염에 의한 슬개통 △요통 △우울증 및 기타 정신과질환 △물질 남용 및 의존성(중독) 등으로 제한돼 있다. (본지의 1월28일 오후 2~4시에 진행되는 보험 세미나에서 베테랑 보험 가입 방법 소개할 예정—>>>1월~3월 보험빌링 강의 신청하러 가기)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