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인데,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본지로 많이 들어오는 문의 중 하나이다. 이미 백신을 접종한 한의사들도 많겠지만 아직 그 방법을 몰라 접종하지 못하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정리해봤다.
현재 가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에서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COVID-19 백신 주사 예약을 하고 있다. 백신 접종은 Phase 1A, Phase 1B, Phase 1C, Phase 2 등으로 구분해 해당 단계의 대상의 접종이 종료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접종이 이뤄진다고 LA 카운티 공공의료국은 설명하고 있다.
LA 카운티에서 백신 접종은 모든 Phase 1A그룹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Phase 1A는 직간접적으로 COVID-19 감염환자와 접촉하는 의료진이 이에 속하며 바이러스 감염 위험성을 기준으로 다시 티어(Tier) 1에서 3까지 세분된다. 한의사는 티어 3에 속해 현재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자세한 Phase 및 티어 구분은 LA카운티 공공의료 홈페이지(publichealth.lacounty.gov/acd/ncorona2019/covidvaccinedistribu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LA카운티 공공의료국 사이트(publichealth.lacounty.gov/acd/ncorona2019/vaccine/hcwsignup/pods/)에서도 가능하다.
타 지역의 경우 카본헬스 웹사이트(carbonhealth.com/covid-19-vaccines)나 CVS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가능한 백신 예약 일시 및 자신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접종장소를 검색, 간단한 질문에 답하면 예약이 가능하다.
카본 헬스의 경우, 원활한 온라인 예약을 위해서 자신의 의료보험증 및 휴대용 한의사 면허증의 사진을 찍어 예약을 진행하는 컴퓨터나 핸드폰에 저장해 두면 편리하게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예약을 위해서는 자신의 건강보험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자신이 현재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의료인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면허 등을 업로드해야 한다. 면허증을 업로드 한 이후에는 COVID-19에 감염된 적이 있었는지 백신에 대한 알러지 증상이 있는지, 특정 약물에 대한 알러지 증상 유무를 묻는 질문에 답하면 되고 마지막으로 고혈압 등 COVID-19 감염에 취약한 기존 병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에 답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진희정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