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문제가 없었던 약초들이 오늘날 각종 질환과 처방약들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장내 마이크로바이엄의 주요 약초인 계피의 기미론과 약리학관점의 효능, 특히 중국계피의 주의점을 미 국립보완통합보건센터(NCCIH) 약초요약집(Herbs at a Glance) 자료를 통해 알아본다.
▲ 계피의 종류
장내 마이크로바이엄 활성약초인 계피는 녹나무과 교목의 껍질로 스리랑카, 중국 남부, 월남 등지에 자생한다. 오랫동안 발한제, 해열제, 진통제 및 식료품의 향료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고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는 방부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고대문명에서는 기관지 염에 사용했고 이후 전통적으로 소화도 문제, 식욕저하, 당뇨조절 등 여러 질환에 사용해왔다. 현대에서는 찬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여름철에 장내 미생물생태계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장을 따뜻하게 하는 계피는 여름철에 더욱 좋은 약초로 장내미생물을 활성화시킨다.
계피는 크게 실론 시나몬(Ceylon cinnamon, ‘참’ 시나몬)과 카시아 시나몬(cassia cinnamon, 베트남 및 중국계피) 두 가지로 나눈다.
실론 시나몬의 실론은 스리랑카의 옛 이름으로 프랑스에서는 Cannelle cigarett이라고도 부른다. 부드러운 향, 섬세한 단맛, 스쳐가는 매운 맛을 가졌으며 약재 및 제과, 커피 등에 사용한다.
시중에서 흔히 접하는 카시아 시나몬은 중국, 베트남 등에서 생산하는 계피로 표면이 거칠고 한약재 및 짠 맛나는 음식에 많이 사용한다. 육류와도 잘 어울려오향장육(五香醬肉)의 5향 약재(산초, 정향, 팔각회향, 소회향, 계피)로 카시아 시나몬을 사용한다. 베트남산은 허브차로 주로 사용하고 제과에 사용하기도 한다.
▲ 계피의 효능
한의학에서는 ①추위를 타고 소변을 자주 보며 추우면 소화기능이 떨어져 음식을 조금 먹고, 찬 음식 섭취 후 배가 아프고 대변이 묽은 경우 사용. ②통증 사용: 날이 춥거나, 저녁때 가 되면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특히 임상에서 몸이 차가운 여성의 월경통에 히비스커스+실론 시나몬은 효과 있는 약대(藥對)이다
현대에서는 ①항산화약초, 항염증약초이며 식품의 보존기간을 늘리는 자연보존제로 사용. ②시나몬은 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을 내려 심장질환을 낮춘다. 또한 혈당을 내려 당뇨 조절약초로 사용하며 당뇨와 연관된 심장질환을 낮춘다. ③타우 단백질형성을 억제해 알츠하이머 예방효과 가능성(NIH 자료: Ceylon cinnamon (C. zeylanicum) is found to inhibit tau) 제시. ④계피의 쿠마린 성분이 전립선 암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감소. 단 암 치료 시 계피 쿠마린의 양 조절이 중요하다. 적은 수의 환자이기는 하나 암 치료, 감염 치료 시 계피 쿠마린이 간기능에 손상을 주는 것(미 국립의학도서관: NLM. Pub- Med 자료)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계피 추출물은 장내 유익균인 비피도박테리움 롱검(Bifidobacterium longum), 락토바실러스 에스피(Lactobacillus sp.)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Lactobacillus acidophilus)에 대해 생육 활성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일반면역계 및 장관계 면역계, 림프구와 같은 면역 세포 증식을 높이는 기능이 있어 계피추출물을 첨가한 요구르트제품 및 유제품, 소화능력이 떨어진 노인이나 와병환자의 소화능력을 향상시켜 계피음료, 한방소화제, 변비, 숙변치료제 등의 장 관련 질환 치료제 및 면역 증진제로 이용(한국 한의학 연구원: 계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장내 균총 개선 및 면역기능 증진용 조성물 특허 내용에서)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시나몬의 자연 항생효과는 치아의 충치 에방과 입냄새를 제거하는 약초로 매우 효과적(미 국립의학도서관: NLM. Pub- Med)이다.
▲주의사항
중국 시나몬의 장기복용과 임산부는 복용 전 전문한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중국 시나몬에는 쿠마린 성분이 실론 시나몬에 비해 많이 함유돼 있어 장기복용시 주의한다.
카시아 시나몬에 함유된 쿠마린은 와파린(warfarin, 혈액응고 방지약물)에서 유래된 물질이다. 쿠마린의 잠재 위험가능성으로 2006년 독일 연방기관에서는 많은 량의 섭취에 대해 경고평가를 내린 바 있다. 미국의 본초학자들은 중국 시나몬의 사용보다는 실론 시나몬의 사용을 권장한다.
홍대선 원장(가주한의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약∙서양약초,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주의사항약물의 승강부침(升降浮沈) 성능과 성미(性味)는 약물 사용시 반드시 함께 고려해야 한다. 한약은 산고감신함담(酸苦甘辛鹹淡)의 6가지 맛과 온량보사승강(溫凉補瀉升降)의 6가지 성질을 갖고 있다. 양약도 구분은 하자 않았지만 복용 이유와 효능을 보면 한약의 6미6성을 지닌다. 아스피린의 매운맛과 따뜻한 성질은 발산하고 땀을 내게 하는 작용을 하고(신온해표제), 항생제와 소염제의 쓴맛에 서늘한 성질은 염증과 열에 사용한다. 서양약초 또한 한약처럼 사기오미론에 부합해 사용한다. 승부의 약물은 대개 신(辛)하고 따뜻한 성질이고 침강의 약물은 대개 산고함(酸苦鹹)하며 서늘한 성질이 있다. 이에 대해 중국 명나라때 이시진은 “시고 짠맛은 위로 가지 않고 맵고 단맛은 내려가지 않으며 찬 것은 내려가고 뜨거운 것은 올라가는 성질이 있다”고 했다. 또한 한약의 포제방법은 약물 성질을 개변해 흡수율을 높여 효과를 올리는 독특한 방법으로 지금도 중요하다. 술로 초하면 올라가고 생강으로 초하면 발산하며 식초로 초하면 수렴하고 소금물로 초하면 내려간다. 약초(식물)는 화분(꽃가루)을 퍼트리기 위해 특정물질(휘발성물질, 화학물질, 꽃 향기)을 만들어 곤충을 불러들이고 유해한 벌레를 내쫓기 위해 멘톨, 캡사이신 등 자신을 방어하는 특정 물질을 만든다. 향기요법의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 치료는 특정물질 사용의 대표적 예이다. 이 특정물질은 각각의 기능이 있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 결과로 약초의 고유 효능이 결정된다. 현대의학에서는 이 특정물질의 약리학적인 효능을 설명하고 한약에서는 기미론(氣味論)으로 해석한다. 같은 옷감으로 한쪽은 한복을, 다른 한쪽은 양복을 만드는 것으로 같은 작용이지만 사용 용어의 차이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