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투라지 효과로 ‘수면 장애 개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 좋아
긴장성 소화불량, 생리통, 소화장애 및 통증 치료에도 큰 도움 되는 조합
필자가 근무하는 정형외과 병원에는 다양한 종류의 건강 관련 잡지와 의학저널들이 비치되어 있다. 대부분의 건강잡지들이 연말, 연시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가 있다면 바로 수면과 스트레스에 관한 내용이다. 이는 필자의 임상에서도 흔히 접하게 되는 환자들의 호소이기도 하다.
특히 수면은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하다. 쾌적한 수면은 건강생활의 기초로 인체의 정상적인 기(氣) 활동을 유지시켜 정신 및 육체적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스트레스(Stress; 압박, 긴장감) 역시 피할 수 없는 매일 일어나는 자극으로 인체의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을 방해하는 내적 또는 외적인 유해한 자극에 대한 정신적 반응이다. 이는 음양의 불균형 상태에 대한 반응이라 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 임에도 치료 대신에 ‘대처하기’ 또는 ‘관리하기’로 문제를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그날 그날 치료해야 하는 정신적 질환이다. 또한 만성적 스트레스는 앞서 말했듯 많은 질환의 기저에 깔려 있고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안투라지 효과
수면장애,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서양약초는 단연 캐모마일이다. 서양약초에서도 수면과 스트레스의 중요 약재로 캐모마일을 꼽는다. CBD 또한 빼놓지 않고 소개하는 물질이다. CBD는 항상성을 회복시켜 불면과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마리화나 중요 물질이다. 캐모마일과 마리화나는 수면과 스트레스의 주요 약초로 임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약대로 이미 많은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다.
두 약초의 사용은 바로 ‘안투라지 효과(Entourage effect)’를 발휘하며 적절한 한약 배합과도 같은 기본이기도 하다. 안투라지 효과는 여러 물질 또는 약초들이 어울려 나타나는 효과로 치료율을 높이고 안전을 기할 수 있다. 한마디로 인체의 균형(Homeostasis)을 유지시키는 ‘약물 배합효과’라 할 수 있다.
마리화나의 수많은 화합물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므로 부작용은 줄이고 효능은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안투라지 효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칼럼 참조)
한약 사용 시에도 안투라지 효과는 중요하다. ‘어떤 약물과의 배합이 더욱 효과적이고 안전한가’, ‘최소한의 배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가’의 연구를 통하여 환자들의 약물에 대한 인체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문제약물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문제약물의 용량 및 타당성 여부를 다시 검토할 수 있는 것이다. 마리화나 사용뿐 아니라 약초 사용에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약초를 다루는 한의사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캐모마일의 효과 및 사용법
NIH와 필자의 저서 『한의사가 꼭 알아야 서양약초』에 따르면 캐모마일은 미국인이 가장 많이 애용하고 차로 즐기는 국민약초라 할 수 있다. 이 약은 멕시코인들에게는 ‘만자니아(manzanilla)’로 통용되며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차, 특히 어린아이들의 배앓이(colic)에는 비방처럼 사용하고 있다.
캐모마일은 수 천년 동안 어린이 및 어른들의 다양한 건강조건에 광범위 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흔히 불면, 불안초조(anxiety), 그리고 위장장애, 불안, 가스,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에도 복용해왔다. 이 밖에도 외용으로 피부질환 그리고 암 치료로 인한 궤양 등에 써왔다.
캐모마일은 꽃 부위를 사용하며 주로 차로 역시 추출물, 캡슐, 편제 등의 다양한 제품으로 사용한다. 이 약초는 역시 크림, 연고, 등으로 피부질환에 사용하며, 구강청결제로도 사용한다
중약에서의 캐모마일은 해울소식약(Herbs that Relieve the stress & indigestion)으로 사용부위(parts used)는 꽃(flower heads) 부분이다. 성미(properties)는 쓰고(苦) 달고(甘) 평이(平; neutral) 하다. 귀경(Channels Entered)은 위와 간, 폐이며 효과(Functions & Indications)는 불안(Nervousness) 및 불면(insomnia) 개선, 긴장성 소화불량, 생리통, 소화장애는 물론 통증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내고 있다.
이 가운데 통증에는 하루 (5~10g) 용량의 두 배를 사용하고 여행시차로 인한 피로감, 소화 장애,불면 등에는 티백(Tea bag) 으로 준비해 여행시 수시로 복용할 수 있다.
캐모마일은 단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CBD와 함께 사용하여 안투라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궁합이 잘 맞는 약초이다.
▲ 부작용과 주의사항
초기 연구에서는 캐모마일이 특정한 피부질환이나 화학요법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로 인한 구강궤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약초는 단독 혹은 다른 약초와 혼합하여 위장불안, 어린아이설사, 영아의 급성복통에 효과를 보이고 있다.
NCCIH(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 국립보완통합건강센터 舊NCCAM)에서 지원한 캐모마일의 연구에는 불안 초조 질환과 어린아이들의 대변 이상으로 인한 복통 등을 포함하고 있다.
카모마일을 복용하거나 이 약초가 함유된 제품을 접촉하였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 되었고 알레르기 반응에는 피부발진, 인후부의 부종, 숨이 차는 현상, 과민증(anaphylaxis; 애나필락시스-인체의 비정상적 또는 과대한 알레르기 반응) 등을 들 수 있다.
만약 인체가 돼지풀(ragwood), 국화(chrysanthemums), 천수국(marigold) 등 데이지 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캐모마일에서도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약초는 매우 안전하지만 환자에 적용 시에는 문진을 통해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시중에는 독일(German) 캐모마일 로마(Roman) 캐모마일 두 종류가 건강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 두 가지는 인체에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독일 캐모마일 종류가 흔히 쓰인다.
홍대선 원장(가주한의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