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에서는 다한증에 많이 사용하는 시호거조가모려탕을 소개하겠다.
*시호거대조가모려탕: 시호 반하12 황금 인삼 생강 감초6 모려8(~12) -약협하비경(若脇下痞鞕) 거대조(去大棗) 가모려사량(加牡蠣四兩) 육량(六兩)
▲ 약물의 임상단서: +모려 지표성++ 빈용도++
▷혹증: ①(생체시계 교란에 의한) 유발형 불면, 소변지변(빈뇨, 절박뇨, 요실금 등), 탈모, 연변경향 ②수족다한증, 속쓰림 등
▷형색성정: ③대개 양적 성향다. ④감정은 불안이 읽히는 경우가 많다. 여타 감정이 읽히지 않는 가운데 유독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다.
▷TIP: ⑤PTSD에 준하는 o/s history: 병증이 어떤 사건·시점이후 정신적·육체적 충격으로 인하여 트라우마틱(traumatic)하게 발현되는 경우가 많다.
▲ 처방기준
소시호탕증인데 모려증 ①수족다한 등 신체 국소의 다한출 ②불안의 감정 ③드물게 협하경결 등이 보이는 경우.
소시호탕증 바탕에 수족다한증을 주·부소로하는 경우. 필자의 경험상 소시호탕증이 맞다면 대개 탁효를 보였다.
소시호탕증 바탕에 양적 성향이고 여타 감정은 읽히지 않는데 불안의 감정만을 호소하는 경우. 불안장애에 쓰여 탁효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강해: 소시호탕증인데 모려증이 보이면 시호거대조가모려탕을 쓴다. 『동의본초고전』에서 모려는 연견산결(軟堅散結; 단단한 덩어리를 연하게)하고 수렴지한(收斂止汗)한다고 했다. 『상한론』에서는 소시호탕증인데 협하가 막힌 듯하고 단단한 덩어리가 있으면(脇下痞硬; 협하부위 장기 조직의 염증, 경결-늑막염, 간염, 담낭염, 췌장염에 해당) 대조를 거하고 모려를 가한다고 했다.
모려는 땀을 그치는(收斂止汗) 효능이 있다. 이에 시호거대조가모려탕을 수족다한증에 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실제 임상에서 처방해봤다. 소시호탕증 바탕인데 수족다한을 주소로 하는 경우 시호거대조가모려탕을 투여한 것인데 확실히 효과가 좋았다. 지난 2년간 10여 차례 투여해봤는데 실패 없이 적효했다. 이 결과를 학회에 증례결과로 발표했고 학회 내 다른 분들도 시호거대조가모려탕으로 수족다한을 치료한 증례들을 재현성 있게 얻게 됐다.
필자는 시호거조가모려탕(소시호탕 바탕 성향 양적), 사역산(성향 음적), 삼물황금탕(성향 교잡, 수족번열), 치자건강탕(성향 음적, 치자의 임상단서+한리), 영계감조탕(영계감증+대조증) 등으로 수족다한증을 호전시킨 증례가 있다.
그 외 대청룡탕, 계지2월비1탕으로도 득효했다. 실제 임상에서 수족다한증의 경우 복약후 70~80% 좋아지면 만족하고 더 이상 복약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장복해도 70~80% 호전되고 나서는 더 이상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모려는 성향 양적인 자로 불안의 감정이 두드러지게 읽히는 경우 적효했다. 그래서 임상에서는 불안장애와 그에 준하는 병증에 많이 쓴다. 시호계지건강탕을 많이 쓰고 시호거대조가모려탕도 혹 쓰는 경우가 있다.
▲ 치험례
우** 61세 男 키173cm/체중78kg 건실한 체형, 체력 강인, 성향 양적
cc 불안장애
o/s 수년전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후. 당시 고속도로 상에서 교통사고가 나서 차가 절벽 끝에 매달려 죽기 직전 간신히 구조되었다. 그 이후 운전시 고속도로를 타거나 시속 100km가 넘으면 극심한 불안감 발생. 심계, 多汗出, 공황상태가 된다.
신체증상은 별다른 것이 없다. 감기시 인후종통, 피로 스트레스 시 구순건조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안진: 흉협고만은 안진되지 않았다. 대조근 삼두근-능형근 과긴장 압통 안진
이 환자는 ‘긍정적 마인드 연구소’ 소장이었다.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면 어떠한 난관도 이겨낼 수 있다고 강연해왔다. 지방 강연이 많아 자가 운전으로 장거리 운전을 할 때가 많다. 그런데 정작 자신은 아무리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려 해도 운전 중 고속도로만 타면, 시속 100km가 넘으면 극심한 불안감이 생겼다. 그래서 지방강연을 갈 때도 국도로만 시속 100km이하로 조심조심 운전해서 다니곤 했다.
필자는 이 환자에게서 성향 양적, 인후종통, 구순건조가 보였지만 흉협고만은 안진되지 않아 소시호탕 바탕으로 봤다. 양적성향인데 여타 감정은 전혀 읽히지 않고 오직 불안의 감정만 두드러지게 보였다.
이때 모려를 고려할 수 있다. 모려증답게 불안장애가 PTSD에 준하는 o/s history를 가지는 것으로 보였다. 수년 전 교통사고 이후 정신적·육체적 충격으로 인하여 불안장애가 트라우마틱(traumatic)하게 발현된 것이다.
또한 오한, 궐냉 혹 상충, 구건(과루근증), 낮은 정도의 한리(황금, 건강증)가 보이지 않아 시호계지건강탕을 r/o하고 시호거대조가모려탕을 썼다. 수개월 복용후 이제는 운전시 고속도로도 탈 수 있게 됐고 시속 100km넘게도 달릴 수 있게 됐다.
필자는 상기 외 몇 가지 임상 증례들로부터 저는 모려가 불안의 감정을 치료한다는 사실을 반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비교감별
*시호계지건강탕: 시호12 과루근8 황금 계지6 건강 모려 감초4 ×1
소시호탕 바탕에 모려증이 나타나는 경우 감별해주어야 한다. 시호거대조가모려탕증 같은데 오한, 궐냉 혹 상충하고 구건(과루근), 낮은 정도의 하리(황금, 건강)가 보이는 경우 시호계지건강탕을 고려할 수 있다.
조현창 원장(TEM, [email protected])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