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건강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다. 특히 최근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여러 다이어트 식단과 치료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땅콩버터와 사과 조합, 제로칼로리 식품, 다이어트 보조제인 애사비 그리고 위고비, 삭센다 등 여러 방법이 조명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유행을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무분별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할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게 되어 잉여 에너지가 발생하는데 이는 결국 체지방 전환 가능성을 높인다.
특히 체중을 감량하는 데 있어 기초대사량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호흡과 같은 기본적인 생명 유지 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의미한다.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단순히 식이 조절에만 집중하는 것보다는 근육량을 높여 체지방 연소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만 줄이는 것이 아닌 건강과 면역력을 지키며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기초대사량을 높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이 널리 알려져 있다. 아르기닌은 인체 내부 에너지 공장 역할을 수행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성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만약 아르기닌이 부족하면 피로가 쉽게 쌓이고 체지방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아르기닌 주사는 체지방 감소뿐 아니라 근력 향상,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콜라겐 생성 촉진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르기닌 주사는 개개인의 체질과 효소 수치를 고려한 맞춤 처방이 중요하다. 개인별 효소 상태를 먼저 파악해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체중 감량의 첫걸음이다.
운동을 아무리 많이 해도 체중이 줄어들지 않거나, 체중 감량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요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출산 후 체중이 증가한 경우, 갱년기 증후군으로 체중이 늘어난 경우, 신진대사 저하로 체중이 증가한 경우에는 아르기닌 주사 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아르기닌 주사는 면밀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각자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고 부족한 영양소를 체계적으로 보충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알레르기나 체질에 맞지 않는 다이어트를 강행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 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단순히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몸 상태를 이해하고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근본적인 비만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기능의학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의료진과 함께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며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한다./한의타임즈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최성훈 기자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