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에서는 한의원에서 가장 자주보는 어깨통증 환자에 대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대부분의 동씨침을 이용한 방법이지만 그간 필자의 임상을 통해 효과가 있는 사암침법 역시 동시에 설명한다.
▲ 견통: 어깨나 팔을 들어올리지 못할 때, 어깨통증(오십견)
-신관(건측), 사화상(건측 혹은 환측), 차삼, 영골(환측)
-신관, 족삼리, 견중(건측), 차삼, 사화중(환측)
모든 어깨 문제에 가장 잘 듣는 처방이다. 어깨는 신관을 먼저 자침하고 염전 후 동기시킨다. 아픈 부위와 상관없이 신관만 자침해도 환자가 시원해하기 때문에 신관부터 자침하고 다른 침을 자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신관 이후 자침하면 좋은 혈이 사화상이다.
이때 사화중을 동시에 사용해도 좋다. 통증이 양명경, 즉 대장경상에 있을 경우, 사화상을 사용하면 더욱 치료 효과가 좋다.
▷오십견: 초기나 8~9 개월 정도된 환자들은 치료가 잘 되지만 3~4개월 된 환자가 가장 치료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간단하게 신관(건측), 차삼(환측)만 써도 충분하다. 사화상과 함께 쓰면 대부분의 어깨 통증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사화상 자침은 환측, 건측 양쪽 모두 상관없이 효과를 발휘한다.
차삼은 대퇴통에 건측을 쓰고 어깨나 목의 통증치료시 환측을 쓴다. 통증이 뒤쪽이 아니라면 신관, 삼리를 건측에 영골은 환측에 자침한다.
▷어깨 뒤쪽 통증: ①수곡, 견중(건), 영골, 차삼(환측) ② 견중, 신관, 수곡, 차삼(환측) ③ 족천금, 족오금 등의 순으로 사용한다.
어깨에 신관을 사용하는 이유는 신수를 공급하는 의미가 있다. 이는 어깨에 기름칠을 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좋다. 수곡은 목의 목혈이므로 각종 근육의 병에 효과가 좋다.
▷척택 방혈: 모든 견비통, 상비통, 상지 질환에 척택을 방혈한다. 척택을 방혈하면 모든 근을 서근활락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옆에 큰 근이 있으므로 척택을 방혈하면 이근치근의 원리에 의해 근이 이완된다. 척택방혈은 이외에도 상지풍습, 신경통, 심장병, 호흡기병, 반신불수, 곽란(콜레라), 중서 등에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족오금, 족천금+ 신관: 팔을 위로는 들지만 뒤로는 들지 못할 때 쓴다.
족천금(건), 임읍(환): 견관절의 견정부위 통증과 함께 어깨가 무겁고 아프다, 견관절 속이 아프다고 할 때, 팔을 들고 뒤로 움직이면 아 소리가 날 때, 어깨 관절이 소리가 나면서 아픈 것이 잘 낫지 않는 어깨 문제에 효과가 매우 좋다.
▷중자, 중선, 신관(건)+차삼(환): 어깨 뒤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중자, 중선, 신관+영골(환)은 어깨 앞쪽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 각각 사용한다. 중자, 중선, 신관은 견부, 배부, 상비, 쇄골 부위를 모두 치료한다. 또 중자, 중선은 방광경으로 가므로 배부 방광경상 통증을 치료한다.
▲ 기타 치료법
▷후계(보), 통곡, 이간(사): 소장정격 + 대장승격의 의미. 좌측 천종에 압통이 있고 △소장경상으로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 △뒷목에서 어깨까지 쑤시고 아플 때 △어깨 전체가 아프며 팔이 빠질 듯 무거운 것 못 든다 △어깨가 결리고 아프다 △밤이면 더 심하고 잘라내고 싶을 정도로 아프다는 표현을 환자가 할 경우 사용.
▷임읍(보), 삼리, 위중(사) 상한 칠일방, 생리통: 견비통에 먼저 써볼 수 있다. ①어깨 빠지는 듯, 팔 끊어질 것처럼 욱신거리고 ②밤이 되면 심해지며 ③인후통 및 감기후유증 ④어깨에서 목까지 아픈 동시에 견정에 압통을 발견하면 사용한다. 생리통 치료에도 사용한다.
④팔 근육통 ⑤일 안하던 사람이 일 많이 해서 온 근육통 ⑥알이 배길 때 ⑦주로 견정과 천료 사이에 압통이 있다(어깨 天髎 부근이 아파서 목 돌리기 힘들다) ⑧고개를 숙이는 것은 되는데 들어 올리지 못하고 목 뒤가 땡긴다 ⑨목이 뻣뻣하고 목을 돌리지 못한다 ⑩엉덩이 부근이 아프고 당긴다 등 패독산증에 해당하는 환자들에게 쓸 수 있다. 임읍만 단독으로 먼저 써서 반응을 본 이후 사용한다.
▲ 대장승격: 양계, 양곡(보), 통곡, 이간(사).
수척한 체격의 견비통 환자에 쓴다. 대장승격은 화혈을 보하고 화를 극하는 수혈을 사하므로 보화사수해 통비한승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온경통락으로 한사에 의해 초래된 통비를 치료한다.
한승에 의한 근골격계나 관절계의 고정적 통증에 쓰인다. 한성 견비통, 오십견, 견우 부위의 통증 등에 특효하다.
대장승격은 ①통처 고정 ②통증 심 ③갑자기 팔이 끊어질 듯 아플 때 ④팔이 아파 머리를 묶지 못할 때 등의 경우에 쓴다고 기억한다.
반대로 통통한 사람은 삼초정격을 쓴다. 잘 모르겠다면 먼저 중저를 자침해 통증의 경감유무를 확인한다.
삼초정격을 쓸 환자는 ①스트레스 심 ②통통하며 냉한 사람 ③밤에 더 심하고 ④만져주면 좋아한다.
또한 삼초정격은 팔 만이 아니고 몸 어디든 욱신욱신 쑤시면(stinging) 쓰는데 중이염으로 귀가 욱신거리고 쑤실 때도, 수술하고 나서 욱신거릴 때도, 머리건 다리건 욱신거리고 쑤시면 먼저 써준다. 전기가 찌릿찌릿 오는 것 같다고 환자가 호소한다면 신정격을 쓴다.
참고로 오십견은 따뜻한 물에 담그고 운동하면 좋다.
▲ 배통
▷한쪽에만 등에 통증(배통)이 있을 때: 중자, 중선.
▷양측에 배통이 있을 때: 정사(정종상 2촌처), 박구(정사상 2.5촌처). 통배, 중저, 속골.
▷사마: 흉배부는 폐와 관련 있기 때문에 사용.
▷각추근 통증: 정사, 박구+ 승산.
▷목이나 요추부 통증이 특히 심할 경우: 정근, 정종, 정사 또는 정사, 박구 주변 청근 방혈.
▷등이 아플 때: 정사, 박구혈은 가장 효과가 좋은 혈이다. 정사와 박구는 요배통에 극유효하고 고황혈 인근 통증에도 역시 상당히 효과가 좋다. 이는 정사, 박구가 방광경을 지나고 방광과 폐는 상통관계이기 때문이다. 정사, 박구는 배통, 후두통을 치료할 뿐 더러 요산배통, 좌골신경통을 치료한다. 만일 오래된 배통이라면 환측 정사, 박구부 청근을 찾아 방혈하면 더육 효과적이다.
▲ 견갑통
-견갑골통증: 중자, 중선이 특효.
-견갑골 라인 따라 아플때, 고황부위 통증, 활배근통: 중자, 중선, 완순1, 2, 신관.
-소장경따라 목 부근에 이르는 통증, 견갑내측통, 견갑 주위통: 후계, 풍륭.
-견갑통, 식지통, 주만통(주와횡문 통증): 사화중. 환측 취혈.
▲ 상비통
-측삼리(대측), 육완: 측삼리와 팔이 대응한다.
-척택 방혈: 모든 어깨와 팔 문제에 척택이 제일 좋다.
-신관, 중자: 견부, 배부, 상비, 쇄골 부위를 모두 치료한다.
-신관, 족삼리: 견봉통에 심효가 있지만 모든 어깨문제에 가장 잘 듣는다.
-슬안, 사화중 점자.
▲ 주관절통
-곡지, 수삼리(건), 영골 (환): 주외측통, 테니스엘보.
-이간(보), 양곡(사): 손 엄지, 검지 통증, 견비불능거, 낙침, 수산, 주관절통을 치료.
곡지는 이골 치골로 골격을 치료하므로 반드시 뼈에 붙여 자침한다. 수삼리는 이근치근으로 근을 치료 한 다. 곡지, 수삼리는 양명경의 통증을 치료한다.
-심문(건) 후계(환): 주내측통, 골프엘보. 또는 풍시, 사화중, 영골.
-천황(음릉천), 사지, 삼음교: 수삼리 부근의 통증, 상비 근육통.
-사지, 신관: 주통, 견통, 경항통.
▲ 고황, 견정부위 통증(목외자, 이후, 협 포함): 임읍, 외관, 담정격, 마금수.
조병식 원장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