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가 좋다고 하는 곳보다 좋지 않다고 말하는 비즈니스가 늘고 있다. 한의계도 별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만일 그동안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었다가 환자가 급감하는 것을 느낀다면 제일 처음으로 드는 생각이 각종 신문, 구글, 옐프 광고 등을 통한 마케팅을 고려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핸드폰 문자를 이용한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자를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은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 △구독율이 높다 △스팸으로 처리하는 확률이 이메일 마케팅에 비해 현저히 낮다 △기존 환자들과 유대감을 높이기 좋다 △마케팅이 간편하다 등이다.
문자 마케팅은 이메일 마케팅에 비해 약 45%의 수신자가 확인하고 반응한데 비해 이메일은 약 35%에 그친다. 부가적으로 홈페이지가 있다면 자신의 홈페이지의 방문자수를 높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늘면 각종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시 먼저 뜨게 되는 장점이 있다.
환자로서는 궁금하던 내용을 바로 한의원 홈페이지에서 문의하는 등 환자만족도를 높이는데 일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존 이메일을 통해, 환자들에게 각종 건강관련 정보를 제공했다면 이메일에서 문자로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메일보다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질문하거나 답하기 훨씬 편하기 때문이다.
만일 문자메시지를 통한 마케팅 업체를 고한다면 구글 등에 SMS 문자메시지마케팅(text-message marketing)을 검색한다. 일반적으로 이 같은 서비스를 하는 업체는 Textedly, EZTexting, SlickText 등으로 서비스 비용은 월에 $20부터 다양하다. 서비스 내용을 보고 자신에게 꼭 맞는 서비스를 고르면 된다.
Textedly의 경우, 14일간 50개의 문자를 무료로 보낼 수 있는 무료체험기간이 있다. 이후 보내려는 문자의 수에 따라 매월 $26(문자 600개), $38(문자 1,200개), $69(문자 2,400개) 등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ZTexting은 문자 500개에 매월 $20, 문자 500~2,000개에 $60을 과금한다. 이외에도 문자의 개수에 따라 $3,000을 과금하는 서비스도 있다. 이 업체의 특징은 캐나다도 서비스한다.
SlickText 역시 50개의 문자를 14일간 시험적으로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후 요금은 매달 문자 500개 이하 $29, 1,000개의 문자까지 $49을 과금한다.
조남욱 기자(한의사)
<저작권자ⓒHani Time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