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한의타임즈 2021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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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Acupuncture Dec 1, 2021 Vol. 33 Hani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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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AP노트 작성 및 이학적 검사 ⑦
이한옥 교수의 ‘新 한의학 원리’ ③ 오운육기(五運六氣)
오운육기와 십간십이지간지와 천기운기문의 치험례
사암의 ‘천지운기문’에서 보사는 양태과음불급으로 늘 보방 치료
시 소생하는 순서로 갑을병정 무기 인의 천지운기문의 치험례를 보면 당기고 아래배가 아프며 장명(腸
경신임계 10개 글자를 상징한다. 오운에 따른 각 해의 치료 예를 다 鳴), 당설 등 호소. →총용우슬탕.
‘지(支)’는 ‘가지’를 의미. 음양 속 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사암의 -치료: 이간∙통곡 보, 상양 사. 보관
성으로 보면 해는 양, 달은 음, 양 ‘천지운기문’에서 보사의 치법은 양 안민(補官安民) 목+보방, 이간(금
은 천 음은 지가 되어 지(支)를 토 태과음불급(陽太過陰不及)으로 항 수). 통곡(수수) 보, 상양(금금) 사.
지(地支)라 한다. 십이지 차례는 상 보방으로만 치료한다 ▷4-2. 경년(庚年) 목+보방/ 증세:
십간과 같은 뜻이 있어 사물이 매 ▷1-1. 갑년(甲年) 수-보방/ 증세: 세금이 태과해 조기가 성행, 간목(肝
월 반복 변화하며 발전하는 과정 세토(歲土)가 태과(太過)해 우습(雨 木)이 사(邪)를 받아 옆구리와 소복
△사진ⓒDollarphotoclub_Spectral-Design 을 설명한다. 濕)이 유행하므로 신수(腎水)가 사 (小腹)이 함께 아프며 귀가 먹먹하
이번 호부터는 한의학에서 많은 물질의 탄생을 오행의 음양으로 즉 ①12월은 동지에 천의 양이 처 (邪)를 받아 사람이 항시 불쾌감을 고 눈이 붉어지며 다리와 종아리가
진단과 치료에 사용하는 오운육 나타낸 것으로 매년 해가 바뀔 때 음 생기므로 자(☷+☳; 지뢰부地 느끼고 발에 힘이 없으며 발바닥이 모두 아픈 증상 호소. →우슬목과탕.
기(五運六氣)의 개념에 대해서 살 마다 천기 중 주된 기운의 변화를 雷復) ②1월은 음기가 극진한 중 아프고 속이 터분하며 사지를 놀 -치료: 양계∙해계 보, 지음∙규음
펴보기로 하겠다. 나타내기 위한 방편이다. 에 양기가 생기니 축(☷+☱; 지 리지 못하는 등 증상을 호소한다. 사. 군신경회(君臣慶會) 목+보방
하늘(天)의 운행이라 태양이 뜨는 택임地澤臨). ③2월은 생기가 꿈 →부자산수유탕(附子山茱萸湯). 양계(금화). 해계(토화) 보, 지음(수
▲ 오운육기란? 목(木)을 기준 하니 양에서 시작 틀거리며 땅을 박차고 나오니 인 -치료: 태백 사, 경거∙복류 보. 억 금). 규음(목금) 사, 극을 이용한 직
‘오운(五運)’은 지구의 자전과 공 한다. 오행 안에 천간은 오행의 음 (☷☰; 지천태地天泰). ④3월은 봄 관보모 태백(토토) 사, 경거(금금). 열식에 오행이 모두 참가하니 군
전 운동에 의한 4시(時)의 변화를 양과 방위를 나타내는 데 예를 들 으로 양기가 퍼져가니 인(☳☰; 뇌 복류(수금) 보 수- 보방. 신 경회라 한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 어 목의 방향으로는 동쪽이고 목 천대장雷天大壯). ⑤4월은 봄이 진 ▷1-2. 신년(辛年) 수-보방/ 증세: ▷5-1. 기년(己年) 토+보방/ 증세:
戊己庚辛壬癸)’ 10개(天干), ‘육기 안에도 음양이 있어 갑을 목양, 을 동해 진(☱☰; 택천쾌澤天夬), ⑥5 세수(歲水)가 불급해 습이 성행해 세토가 불급해 풍기가 성행, 손설
(六氣)’는 지축(地軸)의 구배(句配; 을 목음이라 한다. 다른 것들도 이 월은 양기가 더욱 더 번성하므로 부종이 되고 몸이 무거우며 유설 (泄), 곽란(亂)과 함께 몸이 무겁고
23.5도)에 의한 기류 변화인 육기 와 마찬가지. 사(☰☰; 중천건重天乾), ⑦6월은 (濡泄), 족위, 청궐, 각하동통 등 증 배가 아프며 근골 불안 등 호소. →
(六氣; 風-木, 寒-水, 濕-土, 燥-金, 양기만 번성, 음기가 처음 생장해 상을 호소한다. →오미자탕. 백출호박탕.
暑-君火, 和-相火)를 ‘자축인묘진 ▲ 십이지(十二支; 地支; 생명 오(☰☴; 천풍구天風垢), ⑧7월은 -치료: 경거∙복류 보, 태백∙태계 -치료: 양계∙해계 보, 속골∙임읍
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 의 탄생) 생물이 성장해 열매 맺고 가을을 준 사. 억관보모(抑官補母) 태백(토 사. 억관보민(抑官補民) 토+보방,
午未申酉戌亥)’ 12개(地支)를 각 생명의 탄생을 오행의 음양으로 나 비하니 미(☰☶; 천산둔), ⑨8월은 토) 태계(수토)사, 경거(금금). (복 양계(금화). 해계(토화) 보, 속골(수
각 오행의 음양으로 나타낸 것을 타낸 것이다. 여기서는 땅(地)의 운 가을 찬 기운이 시작돼 점차 수렴되 류(수금) 수- 보방. 목). 임읍(목목) 사.
의미한다. 즉 운기는 오운육기의 행이라 수(水; 地軸의 어둠)를 기준 니 신(☰☷; 천지부天地否), ⑩9월 ▷2-1. 을년(乙年) 금+보방/ 증세: ▷5-2. 임년(壬年) 토+보방/ 증세:
간단한 명칭이다. 때문에 사람의 하니 음(陰)에서 시작한다. 은 음기가 더욱 성하고 양기가 더 세금(歲金)이 불급해 염화가 성행 세목이 태과해 풍기가 유행, 비토
병을 천간(天干; 十干)과 지간(地 욱 쇠퇴해 유(☴☷; 풍지관風地觀), 하므로 견배가 무중(霧中)하고 콧 가 사를 받아 손설(泄), 식감(食減)
支; 十二支)의 변화와 밀접한 관 ▲ 간지 ⑪10월은 가을로 생물이 모두 수 물이 흐르며 재채기와 함께 해수, 과 함께 체중, 번조, 장명, 협여복통
계를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십간과 십이지는 천시에 따른 기 렴돼므로 술(☶☷; 산지박山地剝), 천혈 등 증상 호소. →자울탕. 등 호소. →복령출탕.
의학에서 운기는 주로 기후와 천 후 변화를 연월일시란 역법에 주 ⑫11월은 음기가 번성해지고 양기 -치료: 삼리∙곡지 보, 임읍∙후계 -치료: 지음∙규음 사, 양곡∙해계
시 변화 규율을 파해 육음(六淫- 로 사용하며 오운과 육기를 떠나 가 내부에 스며들어 해(☷☷; 중지 사. 보국영가(補國寧家) 삼리(토 보. 억관안신(抑官安身) 토+보방
목風, 수寒, 화暑, 토濕, 금燥, 상 서는 생각할 수 없다. 곤重地坤)로 삼은 것이다. 토). 곡지(금토) 보, 임읍(목목). 후 인데 지음(수금). 규음(목금)을 사할
화相火-調 등 병을 일으키는 6 처음 간을 사용해서 일(日)을 기록 계(화목) 사 수 없음. 양곡(금화). 해계(토화) 보.
가지 원인)∙외감(外感)이 질병을 할 때 하루를 해가 뜨고 해가 지는 ▲ 천기운기문의 치험례 ▷2-2. 무년(戊年) 금-보방/ 증세: ▷병원 및 증치 개론(신증 新增): ‘
일으키는 원인을 연구하며 매년 것으로 기준을 삼았고 이는 한 번 오래된 고질병이나 만성질환은 선 세화(歲火)가 태과(太過)하여 화사 운기’는 『내경(內經) 천원기대론
각 계절 기후변화와 질병의 상관 이면 하루(一天), 간을 ‘천간(天干)’ 천적, 급성 질병이나 유행성 질병 가 유행하므로 폐금이 사를 받아 (天元紀大論)』에 천인상응(天人
관계를 알아내어 진단과 치료에 으로 부르게 됐다. 은 후천적 체질 불균형에서 각각 학질이 유행. 소기, 해천, 혈설, 신 相應)의 리(理)를 상언해 사천기
응용하기 위해서다. 십간 순서는 만물이 태어나 자라 비롯돼 이에 따른 질병의 치료처 열, 골통 등 증상 호소. →맥문동탕. (司天氣)와 재천기(在泉氣), 간기
▲ 십간(十干; 天干; 물질의 탄생) 고 번성하고 쇠퇴하고 죽었다가 다 방도 각각 다르다. 그러나 사암도 -치료: 소해∙척택 보, 소부∙어제 (間氣)로 나뉜다. 주세(主歲), 주시
사. 극관보모 결과로 오는 금- 보 (主時), 태과(太過), 불급(不及) 등
방 소부(화화). 어제(금화) 사, 소해 이 있지만 병증의 유행은 말한 그
(화수). 척택(금수) 보 대로 맞지 않는다.
▷3-1. 병년(丙年) 화-보방/ 증세: 그래서 장비주는 『천원기등편(天
세수가 태과하여 한기가 유행, 심 元氣等篇)』이 원래는 『소문』의
화가 사를 받아 몸이 덥고 심이 조 원문이 아닌 것을 왕씨가 경중에
하며 궐음경 분야에 한냉을 느끼 보입한 것인데 후세에서 고성의
고 헛소리를 하며 가슴이 아픔과 격언으로 잘못 인정해 ‘운기는 부
함께 해수, 자한 등을 호소하나 야 족빙(不足憑)’이라 하고 서회계는
간이 더욱 중하다. →황련복령탕. “기인의 학(學)”이라고까지 극언한
-치료: 음곡∙소해 사, 대돈∙소충 이상난측(異常難測)의 증(證)이다.
보. 세관보모(洗官補母) 화- 보방 위에서 말한 각년의 증이 그 해를
음곡(수수). 소해(화수) 사, 대돈(목 따라(상합), 갑년에는 우습(雨濕)
목). 소충(화목) 보. 이 유행해 다수인이 항시 불쾌감
▷3-2. 계년(癸年) 화-보방/ 증세: 을 느끼고 발에 힘이 없으며 발바
세화가 불급해 한이 성행, 흉, 복, 협, 닥이 아프고 속이 터분하며 사지
응, 견, 양비와 함께 울모, 심통 등 를 놀리지 못하는 병이 유행한다.
호소. →황기복신탕. 을년에는 염화가 성행, 견배가 무
▲ 간지
-치료: 대돈∙소충 보, 척택∙복류 겁고 콧물이 흐르며 재채기가 나고
사. 현군우신(賢君遇臣). 소음2= 해소, 천혈 등이 성행한가 그렇지
수>금>목>화>토에서 화- 보방은 않은가 여부에 기(己)하며 만약 그
대돈(목목)∙소충(화목) 보. 렇지 않으면 운기병이 아니니 일반
▷4-1. 정년(丁年) 목+보방/ 증세: 치병례에 따라 치료한다.
세목이 불급해 조가 성행, 갈비가 이한옥 교수(사우스베일로 LA)